한국의 미학을 담은 건축, 인테리어 스타일

Park Eunji Park Eunji
유진이네 집수리(YUJIN'S JIP-SOORI) 무회건축연구소 모던스타일 주택
Loading admin actions …

한국적인 것이란 어떤 것일까? 검소하되 누추하지 않고 화려하되 사치스럽지 않다라는 화이불루 검이불치라는 말은 한국의 미학을 단적으로 표현하는 말이다. 누군가는 중국의 화려함과 일본의 절제의 가운데 있는 한국의 멋이 어중간하다고 말하지만 현대 인테리어와 건축계에서 한국적인 스타일이 새롭게 각광받는 것은 여러 스타일의 절충이 가능하기 때문일 것이다. 오늘 기사에서는 이러한 한국식 건축과 인테리어 스타일과 특징에 대해 소개하고자 한다. 현대 미니멀리즘과 궤를 같이 하는 한국식 건축을 알아보자.

공간과 공간의 연결

유진이네 집수리(YUJIN'S JIP-SOORI) 무회건축연구소 모던스타일 주택
무회건축연구소

유진이네 집수리(YUJIN'S JIP-SOORI)

무회건축연구소

한국의 건축전문가가 작업한 이 실내공간은 직선이 주가 되는 차분한 형태를 가지고 있다. 전문가는 구조와 가구를 통해 주택의 선적인 요소를 강조했으며 완벽한 비율과 배치로 공간감과 시야를 확장했다. 공간과 공간의 유기적인 연결은 한국 전통 건축의 특징이다.

휴식을 위한 너른 마루

House of January studio_GAON 주택
studio_GAON

House of January

studio_GAON

한국식 가옥에서 테라스 역할을 하는 공간은 마루이다. 거실에서 정원 혹은 마당으로 뻗어 나가 있는 마루는 그 형태와 모양은 다양하지만 구조나 역할이 테라스와 같다. 한국의 건축에선 신발을 벗고 생활하는 특성상 마루와 테라스를 실내 공간의 연장처럼 일치감 있게 표현하는 경우가 많다.

공간을 잇는 마루

세 동의 건물이 모여있는 이 주택의 마당에는 각 건물을 이어주는 마루가 있다. 마당 잔디와 마루가 얕은 단차이로 분리되기 때문에 단절감 없이 자연스럽게 이어진다. 이 주택의 우드 테라스는 한옥의 마루처럼 방과 방 사이를 연결하는 중간 통로 역할을 한다.

풍경을 담아내는 창문

A house on the cliff studio_GAON 모던스타일 창문 & 문
studio_GAON

A house on the cliff

studio_GAON

마치 고즈넉한 수묵화를 보는 듯한 느낌이 드는 창이다. 이는 창틀의 깊이가 보다 넓고 깊게 설계되어 프레임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선과 여백을 강조해 꾸민 이 공간은 단조로운 듯 간결하므로 한국식의 모던니즘을 보여준다.

한국식 창문

House in Macheon studio_GAON 주택
studio_GAON

House in Macheon

studio_GAON

사진 속 공간의 창문은 야외와 실내의 구분이 무색할 정도로 완벽한 연결을 보여준다. 단정하고 균형감 잡힌 선과 면의 향연이 장식 없이 그 자체로 화려한 한국식 미니멀리즘의 극치를 표현하는 듯 하다.

개방감 있는 공간

풍경,그곳에 살어리 랏다 한글주택(주) 모던스타일 복도, 현관 & 계단
한글주택(주)

풍경,그곳에 살어리 랏다

한글주택(주)

마찬가지로 사진 속에선 주변 경치가 좋은 전원주택의 특성을 살리기 위해 발코니로 통하는 문에 슬라이딩 도어를 설치한 아이디어를 보여준다. 거대한 유리로 되어있는 이 문은 바깥과의 연결을 잃지 않으면서 공간을 완벽하게 구획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현대 인테리어와의 조화

사진 속에서는 서양식 현대 주방과 한국식 평상이 어울리는 공간을 볼 수 있다. 조리대를 테이블쪽으로 배치하여 가족이 언제나 얼굴을 맞대도록 했으며 단을 올려만든 평상은 무척 시원하고 가벼운 느낌이 든다. 평상 아래의 넓은 수납 공간에는 집안의 잡동사니를 깔끔하게 보관 할 수 있어 실용적이다.

아파트 베란다 인테리어

한국에서는 보통 베란다를 빨래를 널거나 잡동사니를 보관하는 장소로 이용하지만 현대 인테리어계에서는 좀 더 정적인 휴식 공간으로 꾸미는 방법이 인기를 끌고 있다. 베란다 문을 과감하게 없애고 풍부한 식물과 편안한 가구로 차분하게 꾸미면 야외공간과 실내공간의 연결이 가능하다.

풍부한 목재

한국인은 대체로 햇빛과 바람이 풍부하게 드나드는 공간을 선호한다. 목재를 풍부하게 사용해 꾸민 공간은 확실히 신선하고 조화로운 모습을 연출하는 데 좋다. 목재 가구는 전통적인 이미지를 표현하는 데도 유용하니 참고하자.

자연광을 강조하는 공간

한국적 디자인이 공간적 조화를 강조하는 방법 중 하나는 바로 자연광을 이용하는 것이다. 전반적으로 자연광은 공간을 밝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인데 일반적으로 형광등보다 눈에 더 쉽게 들어오며 보다 미묘한 분위기를 조성하는 데 도움이 된다.

차분한 색감

한국 인테리어 디자인은 보통 풍부한 자연 채광과 많은 밝은 목재를 포함한다. 다른 소재를 사용할 때도 색 구성표는 최소한으로 유지되는 경우가 많다. 이는 색상 구성이 대체로 차분하며 중립적인 것을 의미한다. 차분한 공간에 단 하나의 색으로 포인트를 더하는 방법은 현대 미니멀 인테리어에서도 사랑받는 아이디어다.

좌식 생활

한국의 생활 방식은 전통적으로 기능이 가장 중요하며 낮고 평평한 좌식 가구에서 더 많은 시간을 소비하는 것이 특징이다. 이 때 물건은 보통 최대한 소박하고 편리하게 유지되며 덕분에 더 넓은 공간감을 연출할 수 있다.

좋은 목재 가구

한국 식의 자연광, 미니멀한 스타일의 공간에서 오래된 목재 가구는 가장 완벽한 포인트를 주는 아이템이 된다. 예를 들어 사진 속의 웅장한 장식장은 이 중립적이고 미니멀한 방의 은은한 포인트가 되어준다.

시간을 잊는 공간

층층나무집 (Geochang house) 위빌 모던스타일 주택
위빌

층층나무집 (Geochang house)

위빌

한국식 주택의 특징 중 한 가지를 꼽으라 하면 시간마저 느긋하게 흐를 것 같은 고즈넉한 공간이다. 사진 속 테라스에서는 천장의 구조물을 그대로 드러내어 한옥 스타일의 멋을 살려 전체적으로 고즈넉한 분위기가 느껴지는 휴식 공간을 완성했다.

외벽 아이디어

유진이네 집수리(YUJIN'S JIP-SOORI) 무회건축연구소 모던스타일 주택
무회건축연구소

유진이네 집수리(YUJIN'S JIP-SOORI)

무회건축연구소

한국식 건축은 기능에 충실한 동시에 공간과 공간의 관계에 신경쓰는 것이 특징이다. 사진 속 주택은 주택과 바깥을 구분 짓는 대지의 외관에 과거 성벽을 연상시키는 벽돌 벽을 사방으로 두름으로써 구획했다. 다만 스크린 기법으로 쌓은 벽과 깔끔한 우드데크, 여기에 가운데 굴뚝을 형상화한 듯한 긴 기둥이, 오렌지빛 조명을 품으며 공간의 답답하고 막힌 느낌을 없애준다.

자연을 생각하는 건축

이번 사진은 프랑스의 건축물을 소개한다. 언덕 위에 위치한 이 주택은 관련된 모든 요소가 자연과 어우러진다. 사진 속 다리가 품은 나무의 모습은 건축을 위해 나무를 깎거나 뽑아내지 않고 함께 하기 위한 노력을 보여준다. 자연을 해치지 않고 함께 더불어 사는 모습은 한국의 철학과도 일맥상통하는 부분이 있다.

이 기사의 어떤 내용이 마음에 드셨나요? 댓글로 남겨주세요!

건축/인테리어 전문가를 찾고 계시나요 ?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당신에게 딱 맞는 디자인을 찾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