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간 연출과 소파 사이즈의 은밀한 관계

Park Eunji Park Eunji
Atelier Winter & Partner 클래식스타일 거실
Loading admin actions …

시중에는 색도 디자인도 다양한 소파들이 많다. 거실의 분위기를 책임지는 소파는 편안함과 디자인을 모두 고려하여 선택하여야 한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역시 공간의 사이즈와 라이프 스타일에 맞는 소파 사이즈를 선택하는 것이다. 공간에 비해 너무 크거나 작은 소파는 실용도도 낮고 전체 인테리어를 망치는 범인이 될 수 있다. 그렇다면 우리 집에는 어떤 소파를 선택하는 것이 좋을까? 지금부터 인테리어 디자이너들이 직접 꾸민 인테리어를 통해 공간 연출과 소파 사이즈의 관계를 알아보자.

슬림한 디자인의 소파

전체적으로 슬림한 디자인의 모델은 주변 환경에 우아하게 어우러진다. 사진 속 2인용 소파의 슬림한 팔걸이는 소파를 유연하게 배치하면서도 편안함을 제공한다. 모자란 좌석은 스툴로 보완했다.

기능적인 침대소파

작은 소파는 종종 기능적으로 설계된다. 예를 들어 사진 속의 실용적인 침대소파는 아담한 크기로 공간을 과하게 차지하지 않으며 필요할 땐 게스트 침대로 사용하는 등 다양한 기능을 보유하고 있다.

여러 개의 소파

공간이 많은데도 작은 소파가 있는 디자인을 선호한다면 사진처럼 두 개의 소파를 마주보도록 배치하는 방법이 있다. 사진처럼 두 개의 2인용 소파를 서로 마주 보게 배치하여 좌석 공간을 디자인 하면 우아하면서도 특별한 느낌을 좀 더 가벼운 느낌으로 연출할 수 있다.

창가의 긴 소파

창가에 배치한 긴 소파는 크진 않지만 특별한 휴식처로, 작은 방에도 적합한 장점이 있다. 이러한 소파는 독립된 가구로서 사교적인 장소가 아니라 고요함과 휴식의 섬 역할을 한다. 독서나 낮잠에도 적합하다.

리클라이너 소파

다리를 뻗을 수 있도록 설계 된 리클라이너 소파의 인기는 오랜 시간 식지 않고 있다. L자형 구조 덕에 소파의 크기가 너무 크지 않더라도 서로 마주볼 수 있는 것도 장점이다.

컴팩트한 2인용 소파

Cumatz Sofa A Rum Fellow 거실소파 & 안락 의자
A Rum Fellow

Cumatz Sofa

A Rum Fellow

거실에 공간이 많지 않다면 시크한 2인용을 선택할 수 있다. 이러한 미니 소파는 좌석 공간을 잘 보완할 수 있으며 눈에 띄는 색상의 소파로 세련된 악센트를 설정하기도 부담이 없다.

넉넉한 소파

우리 중 많은 사람들에게 소파의 크기는 구매할 때 결정적인 요소다. 결국 소파는 거실의 심장이며 소통의 공간이기 때문에 모든 가족 구성원과 손님의 수를 파악하여 적절한 크기를 결정해야 한다.

거실의 침대

누울 수 있는 넉넉한 크기의 소파는 침대 역할도 할 수 있어 추가 객실이 없을 때 이상적인 가구가 된다.

코너 소파

L자형 소파는 불필요한 공간이 낭비되지 않으므로 코너에 이상적인 솔루션이다. 여기에 호커를 배치하면 마치 리클라이너 소파처럼 편안하게 사용할 수 있다.

소파를 대체하는 스툴

항상 큰 코너 소파일 필요는 없다. 작은 안락의자도 인테리어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와 같은 미니 안락의자는 모양과 색상 때문에 특히 효과적이다. 작은 집 인테리어라면 소파의 대체 역할을 하는 데도 손색이 없다.

곡선형 소파

좀 더 특이한 소파 모양을 원한다면 주목! 거실에 충분한 공간이 있다면 사진과 같은 형태의 이 멋진 소파는 훌륭한 선택이다! 물결 모양으로 구부러져 거실을 통해 확장되어 있는 소파는 고급스러우며 개방적인 느낌을 준다.

소파 사이즈 체크

차분한 그레이 인테리어 디자인 아버 모던스타일 거실
디자인 아버

차분한 그레이 인테리어

디자인 아버

소파 사이즈를 고를 때는 무릎을 가지런히 두었을 때 직각보다 약간 높은 높이까지 오는 것이 장시간 앉았을 때 편안하며 좌우, 앞뒤로 움직였을 때도 뒤틀리는 부분 없이 편안한지 꼼꼼하게 확인하는 것이 좋다.

소파의 형태

가구와 공간을 같이 계획한 인테리어 건축일상 모던스타일 거실
건축일상

가구와 공간을 같이 계획한 인테리어

건축일상

공간의 크기에 따라 소파의 형태도 달라진다. 거실 규모가 작은 편이라면 일자형이, 소파를 두는 공간이 넓다면 ㄱ자형이나 ㄷ자 형의 소파가 안정적이다. 그럼에도 허전한 부분이 남을 경우라면 1인 소파나 의자가 추가되어 있는 디자인을 추천한다.

코너에 두는 소파

Galloway Corner Sofa Darlings of Chelsea 거실소파 & 안락 의자
Darlings of Chelsea

Galloway Corner Sofa

Darlings of Chelsea

코너 소파는 작은 거실에서 한쪽 벽을 모두 소파로 활용하기에 공간이 부족할 때 배치하면 좋다. 일자형으로 되어 있는 기타 소파들과 달리 ㄱ자 배치로 제작된 소파는 이름 그대로 코너에 배치하여 구석 공간까지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것을 돕는다.

빈백 소파

빈백 소파는 패브릭 자루 안에 충전재를 채워 넣어 만든 소파로 간편하고 실용적인 것이 장점이다. 1인 가구의 거실에 쓰거나 침실의 소품으로 배치해도 좋다. 아이 방에 빈백 소파를 두면 아이가 옮기기에도 가볍고 패브릭의 패턴이 아기자기해 아이 방에 잘 어울린다.

이 기사의 어떤 내용이 마음에 드셨나요? 댓글로 남겨주세요!

건축/인테리어 전문가를 찾고 계시나요 ?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당신에게 딱 맞는 디자인을 찾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