견고하고 안정적인 외관을 가진 콘크리트 주택

Park Eunji Park Eunji
Wohnhaus am Hang, Wyhlen, GIAN SALIS ARCHITEKT GIAN SALIS ARCHITEKT 모던스타일 주택
Loading admin actions …

노출 콘크리트 파사드에 대해서는 호불호가 갈리는 편이다. 누군가는 콘크리트의 질감이 너무 춥고, 음산하고 불편하다고 생각하는 반면 어떤 사람들은 인공적이며 모던한 매력 때문에 노출 콘크리트를 사랑한다. 하지만 현대 건축에서 노출 컨크리트에 대한 선호도는 점점 높아져가고 있으며 일반적인 주택의 외장재로 쓰이는 사례도 점차 늘어나고 있다. 오늘은 건축가들이 소재의 장점을 최대한 살려 시공한 콘크리트 파사드 주택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자.

벽을 대체하는 파사드

먼저 살펴볼 주택은 콘크리트 파사드가 그 자체로 벽처럼 기능하여 프라이버시를 보호하고 안정적인 이미지를 주는 것이 특징이다. 건축가는 외벽의 소재를 살려 거칠게 마감하였으며 경사진 부지에 잘 녹아들 수 있는 디자인을 설계했다.

녹음과의 조화

이 노출 콘크리트 주택은 가파르고 초목이 우거진 경사면에 지어졌다. 노출 콘크리트 소재의 딱딱한 느낌은 주변의 초록 경관에 의해 보완되며 거주자들은 큰 개구부를 통해 계곡의 환상적인 전망을 누릴 수 있다.

전통과 현대의 결합

노출 콘크리트는 현대 건축에서 특히 인기가 있지만 고전적이고 전통적인 건물을 보완하는 역할도 톡톡히 해내고 있다. 사진에서는 우리는 콘크리트와 유리로 만든 큐브 파사드로 확장된 고전주의 주택을 볼 수 있다. 이 특이한 확장은 생활 공간을 확보하고 오래된 건물을 보완하는 역할을 한다.

소재의 조합

현대 건축에서 가장 인기 있는 재료 조합은 표면이 평평한 콘크리트와 유리일 것이다. 사진 속의 평지붕과 노출 콘크리트, 유리의 조합은 현대적이며 스타일리시하다. 군더더기 없는 디자인과 거친 인더스트리얼 스타일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시선이 갈 법한 디자인이다.

매스감이 있는 건물

노출 콘크리트로 지은 건물은 매스감이 살아있는 디자인인 경우가 많다. 이러한 방식으로 형태와 재료의 컨셉을 일치시키면 일정한 견고함과 엄격한 느낌을 강조할 수 있다.

콘크리트 패널

좀 더 독특한 방법으로 콘크리트 벽을 활용하고 싶다면 사진 속의 주택을 참고하자. 건축가는 주택의 파사드에 콘크리트 패널을 사용하여 그릴과 같은 구조를 만들었다. 프라이버시를 지키면서 독특한 디자인으로 외관을 꾸밀 수 있는 좋은 방법이다.

목재와의 조화

너무 딱딱하고 차가운 느낌이 싫다면 결이 살아있는 목재로 이미지를 보완하는 방법이 있다. 사진처럼 뉴트럴 색상의 나무를 사용하여 노출 콘크리트와 대비를 이루면 현대적이면서도 따뜻한 포인트를 더할 수 있다.

볼륨감이 있는 주택

현대적인 주택은 마치 다양한 크기의 상자를 쌓아 놓은 듯한 파사드가 특징이다. 다듬어지지 않은 듯 하면서도 도시적인 매력이 가득 담긴 콘크리트 주택은 보이는 느낌 그대로 견고한 안정감을 조성한다.

따뜻한 파사드

이 주택은 소재의 대비를 통해 노출 콘크리트의 매력을 강조한 사례를 보여준다. 건축가는 노출 콘크리트 외관에 부분적으로 목제 외벽 널을 시공하고 구석구석 따뜻한 외부 조명을 설치하여 아늑하고 다정한 표정의 외관 파사드를 완성했다.

차분한 주택

주택의 외관 전체에서 콘크리트 특유의 차분함이 묻어나는 파사드다. 외벽 곳곳에 설치된 창문은 검은색의 프레임을 활용한 창틀로 마감되어 밝은 회색의 외벽과 곧고 안정적인 조화를 만들어낸다.

소재의 순수성

노출 콘크리트로 외벽을 마감했을 때의 가장 큰 장점은 소재의 순수함과 아름다움을 그대로 느낄 수 있다는 것이다. 건축가는 딱딱하고 위압감을 줄 수도 있는 노출 콘크리트를 주변의 환경에 맞게 유기적으로 틀어서 맞춘 디자인으로 보완했다.

시원한 전경

차가운 콘크리트로 만들어진 주택의 모습은 딱딱하고 폐쇄적일 것 같지만 사진 속의 주택에선 시원하게 트인 통유리 창문을 통해 주변의 자연환경을 녹여내는 아이디어를 보여준다. 주변의 풍부한 녹음이 공간을 가득 채워 오히려 따스하다.

소중한 보석함 같은 파사드

콘크리트와 나무의 소재와 컬러를 대비시켜 만든 이 파사드는 군더더기 없이 깔끔하면서도 소담하다. 마치 내부에 소중한 것을 숨긴 보석함처럼 견고하고 안정적인 느낌을 주는 디자인이 인상적이다.

이 기사의 어떤 내용이 마음에 드셨나요? 댓글로 남겨주세요!

건축/인테리어 전문가를 찾고 계시나요 ?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당신에게 딱 맞는 디자인을 찾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