깨끗한 주방을 위한 5가지 관리법

Juyon Gang Juyon Gang
문래 한신 아파트 38py, 곤디자인 (GON Design) 곤디자인 (GON Design) 모던스타일 주방
Loading admin actions …

맛있는 식사를 하며 가족과 담소를 나누는 주방의 청결은 매우 중요하다. 음식물을 제때 치우지 않거나, 잘못된 방법으로 식도구를 보관하면 불청결은 물론 건강에도 문제가 생길 수 있다. 그러므로 올바른 방법으로 주방을 관리하는 것은 신선한 음식물 섭취와 깔끔한 인테리어까지 유지할 수 있다. 이번 기사에서는 주방의 청결과 미학을 함께 챙길 수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자.


청결한 냉장고

소스류, 음료, 채소 및 과일, 그리고 반찬을 한 공간에 모아두는 냉장고의 청결은 아주 중요하다. 신선도가 중요한 채소 및 과일은 각각의 박스에, 다른 음식은 각각 알맞은 위치에 보관하자. 냉장고는 5도, 냉동고는 영하 18도 미만으로 보관 온도를 잘 유지해 음식의 신선도를 극대화하자. 또한, 냉장고의 전체 용량의 70%만 채워 사용하자. 너무 많은 음식을 한 번에 보관하면 유통기한이 지난 음식으로 불쾌한 냄새를 풍길 수도 있다. 청소는 일주일 한 번 정도로 하며, 냉장고의 손잡이와 문의 고무 바킹은 물수건으로 주기적으로 닦아주자. 또한, 주방에서 필수 불가결한 가전제품인 냉장고는 주방 인테리어에서 매우 중요하다. 전체적인 주방 분위기에 맞춰 색상 및 크기를 선택해보자. 혹은 이미지와 같이 주방의 수납 벽 내부에 위치해 보다 깔끔한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다.


잘 정돈된 주방 서랍

음식은 물론이고 주방 도구 및 식기류와 같이 다양한 용품이 존재하는 주방의 정리정돈은 쉽지 않다. 그럼 어떻게 주방의 정리 정돈을 현명하게 할 수 있을까? 수납공간을 극대화하며 용품을 가장 많이 사용되는 곳 근처에 보관하여 주방 사용 시 노선을 가장 줄이는 것이다. 예를 들어 요리할 때 가장 많이 쓰는 향신료는 가스레인지 주변의 상부장에, 무거운 도마와 위험한 칼은 하부장에 보관하는 것이다. 또한, 각 수납공간에 레일을 설치하여 깊숙하게 많은 것을 보관하고 필요시 편안하게 꺼낼 수 있도록 한다. 나의 주방 사용에 맞춰 다양한 방법으로 똑똑한 수납을 한다면 청결은 물론 깨끗한 인테리어를 연출할 수 있다.


깔끔한 싱크대

항상 물기가 남아있는 싱크대의 청결은 주방의 청결의 주가 된다. 또한 음식 찌꺼기가 남아 있을 수 있어 세균 번식이 쉬운 이곳은 항상 깨끗하게 관리하자. 가장 좋은 방법은 음식 조리 시를 제외하고는 잡다한 물건을 싱크대에 놓아두지 않는 것이다. 아무것도 없는 깨끗한 싱크대는 청소하기도 편리하며 더러운 부분이 쉽게 보여 바로바로 청소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깔끔하고 정돈이 잘 된 주방의 모습도 연출할 수 있으니 너저분하게 널린 나의 싱크대 위를 한 번 다 치워보는 것은 어떨까?


그릇 정리

반듯하게 층층이 쌓여 있는 그릇은 주방의 첫인상이다. 목적과 크기가 제 각각인 접시를 현명하게 정리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자. 먼저 가장 많이 쓰이는 그릇은 쌓아서 보관하기보다는 서랍형 수납공간을 사용하여 세워서 보관하면 물기도 잘 마르고 수시로 꺼내 쓰기 편리하다. 또한 자주 사용하지 않는 크거나 무거운 그릇은 층층이 쌓아 깨질 우려를 줄여 주는 것이 좋다. 또한 시선을 사로잡는 독특한 디자인의 머그나 그릇은 주방 선반 등 보이는 곳에 배치하여 주방의 개성을 살려주는 것도 좋다.


환기 창문

요리를 하면 음식의 냄새가 온 집안에서 풍기는 건 막을 수 없다. 식사 시간이 끝나고도 음식의 냄새를 맡기 불쾌할 수 있다. 또한 소파 등 패브릭 재질의 가구에 음식 냄새가 배길 수도 있다. 이를 피하기 위해서는 주방에 창문을 내는 것이다. 음식 조리 시 창문으로 냄새가 빠지게 두어 환기를 한다면 식사 시간 이후에는 쾌적한 실내를 유지할 수 있다.

청결하며 감각적인 주방 인테리어에 대한 팁이 궁금하신가요?

건축/인테리어 전문가를 찾고 계시나요 ?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