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가능한 인테리어 디자인

Juyon Gang Juyon Gang
서울 리모델링 _ MATE_요즘사람집, AAPA건축사사무소 AAPA건축사사무소 모던스타일 주택
Loading admin actions …

빠른 개발과 편리함을 추구하는 인간이 초래한 환경오염을 심각하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관심받고 있는 지속가능한이라는 단어는 무궁무진한 발전의 의미를 담고 있다. 물론, 주거 공간에서도 예외는 아니다. 다양한 측면에서 환경친화적인 방법으로 지속가능한 인테리어 요소가 소개된다. 그럼 오늘 기사에서는 어떤 지속가능한 요소가 지금 우리에게 정말 필요한지에 대해 알아보자.


패시브 주택

지속가능한 건축물은 고성능 단열과 기밀성, 그리고 환기 시스템과 열회수 환기 장치(HRV)와 같은 다양한 기술 시스템이 필요하다. 이러한 기술을 적용하여 전기를 거의 사용하지 않거나, 전혀 사용하지 않는 것을 목표를 가지는 건축물을 패시브 주택이라 한다. 지속가능한 인테리어는 이러한 연료를 줄이는 것부터 시작되는데 아래에서 어떠한 방법으로 이루어 나갈 수 있을지 살펴보자.


대체에너지 사용

가전제품의 사용은 물론 냉낭방에 필요한 연료를 자연 그대로에서 받아보자. 태양열 에너지 패널을 지붕에 설치함으로써 많은 이점이 있다. 정부에서도 신재생 에너지 및 친환경 에너지에 대해 지원금을 주며 태양열 에너지 패널을 장려한다. 태양열 에너지 패널을 주방에 설치하면 단연코 전기 요금을 줄일 수 있다. 한국전력공사에 따르면 전국 가구당 월평균 전력소비량은 약 389 KWh이며 이에 따른 전기 요금은 월 6만 3,410원이다. 보통 가정용 태양열 에너지 패널을 설치하면 3KW 기준으로 3시간 30분을 가동 시 월 4,330원이다. 즉, 연간 약 70만 원을 절약할 수 있다. 요금 절약뿐만 아니라 환경친화적인 태양열 에너지 패널을 설치하자.


고효율 단열재 사용

앞서 말한 태양열 에너지 패널과 맞춰 고효율 단열재로 건축물의 외형을 감싼다면 친환경적인 방법으로 따뜻한 겨울을 보낼 수 있다. 고효율 단열재로 지어진 건축물은 최소 R50 단열재를 포함하는지 확인하여야 한다. 설치 시 비용은 상대적으로 많이 발생할 수 있지만, 긴 시간을 두고 비교해보면 일반 가정에서 냉난방에서 사용하는 에너지를 크게 줄일 수 있다.


결합식 목재 패널

또한, 외벽을 결합식 목재 패널을 사용해보자. 독한 접착제와 같은 화학적인 요소를 사용하지 않고도 튼튼한 구조를 완성할 수 있다. 목재 패널이 단단하게 맞물려 고정되기 때문인데 이는 환경에 해가 되는 물질을 사용하지 않아 아이들을 키우는 집에서 고려해보면 좋을 것 같다. 또한 자연스러운 나뭇결이 살아나는 외형 인테리어는 추가로 얻을 수 있다. 더 나아가, 시멘트는 환경친화적인 섬유 시멘트 패널을 사용했다. 시멘트, 섬유질, 모래로 만들어져 통기성이 좋고 친환경적이다. 이와 같이 다양한 친환경 건축 소재를 사용한다면 보다 지속가능한 주거 생활이 가능할 것이다.


미니멀라이프

필요 없는 물건은 쓰레기가 되기 쉽다. 낭비로 인한 쓰레기는 다시 자연으로 돌아가는데 수억 년이 걸리고 그동안의 자연재해는 점점 심해질 것이다. 지속가능한 삶은 필요한 물건을 절약해서 사용하는 것인데 이는 미니멀 라이프를 통해 이루어진다. 불필요한 인테리어 소품은 없애고 깔끔한 정리정돈을 통해 어디에 무엇이 있는지 잘 인지하는 삶이 중요하다. 또한, 미니멀 인테리어는 정갈한 느낌의 분위기를 선사해 집중력 향상에 긍정적인 환경을 제공하고 아이들이 있는 가정이라면 정리정돈 습관을 들여주기 좋다.




기사에 대한 질문이 있으신가요? 아래 코멘트로 남겨주세요.

건축/인테리어 전문가를 찾고 계시나요 ?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