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모델링에 한계는 없다! 마구간이 모던한 세컨 하우스가 되는 마법

Juho Jean Juho Jean
Sítio da Lezíria, Atelier Data Lda Atelier Data Lda 모던스타일 주택
Loading admin actions …

오늘은 유라시아 대륙의 서쪽 끝, 대항해 시대 바스쿠 다 가마의 나라 포르투갈로 가보자. 오늘 소개할 집은 비옥한 땅과 입지조건으로 농업이 발달한 마을에 위치한 어느 가족의 세컨 하우스이다. 겉에서 보기에는 심플하기 그지없는 화이트 외벽에 반복적인 글라스 슬라이딩 도어로 농경 마을보다는 오히려 도회적인 분위기가 풍기는 오늘의 집은 놀랄만한 과거를 가지고 있다. 과거의 이야기를 간직하면서 모던하고 심플한 현대의 옷으로 갈아입은 오늘의 집을 자세한 사진과 함께 둘러보자.

포르투갈 리스본을 중심으로 활동하는 건축가 ATELIER DATA LDA가 집의 변신을 총괄하였다.

Before: 낡고 허름했던 마구간

오늘의 집은 포르투갈의 중남부, 수도 리스본 근교의 Alcácer do Sal이라는 마을에 위치한다. 비옥한 강을 끼고 자리 잡은 이 마을의 지리적, 환경적 특성상 아름다운 풍경과 풍요로운 농업이 발달하였다. 오늘의 집도 과거에는 농가 소유로 말을 키우는 건물이었다. 마구간의 목구조 지붕과 중앙 통로를 중심으로 대칭을 이루는 집의 형태가 마치 어제까지만 해도 말들이 살았을 것 같은 모습이다. 

After: 목가적 풍경 속 미니멀한 외관

티 없이 깨끗한 흰 외벽과 심플하고 견고한 창 프레임이 전부인 오늘의 박공지붕 집은 태양이 지기 시작하면서 더욱 멋진 이브닝드레스로 갈아입듯 빛나기 시작한다. 반복적으로 배치한 같은 크기의 창으로는 집 안의 따뜻한 빛이 새어 나오고, 투박한 오각형 집의 입면은 주변의 풍요로운 자연과 누구도 상상하지 못했던 색다른 조화를 이룬다. 그럼 실내로 들어가 마구간의 놀라운 변신을 좀 더 가까이서 살펴보자.

마구간의 긴 복도 구조를 살린 실내공간

과거의 마구간 사진에서 보았듯이 건물은 긴 복도를 중심으로 대칭적인 공간을 가지고 있었다. 이는 많은 수의 말을 관리하기 쉽게 고안된 공간 구조였는데, 건축가는 이 구조를 그대로 살려 리노베이션을 진행하기로 하였다. 우선 낡고 방치되어 있던 구조체와 지붕, 벽 등 집 전체를 깨끗이 정리하고 화이트 톤으로 전부 바꾸었다. 그리고 난 뒤 긴 복도를 중심으로 양쪽에 벽을 설치하여 공간을 구분하였다. 바로 이 벽에 집을 더욱 깔끔하게 보이게 하는 비밀이 숨어있다. 다음 사진으로 가보자.

각종 설비와 수납공간이 벽 속에!

아무리 화이트 톤의 마감재를 사용하고 밝은 빛이 실내로 들어온다고 하더라도 멋대로 삐져나온 검은 전선이 보인다든가, 수도와 전기를 끌어오기 위한 각종 도관이 튀어나와 있으면 결코 정돈되어 보이지 않을 것이다. 이 집은 이러한 디테일을 잡았다. 전기, 수도를 위한 설비를 벽과 벽 사이에 배치하였고, 주방, 수납공간 역시 빌트 인 방식을 이용하여 깔끔하게 정리하였다. 좁고 긴 복도식 실내 구조를 적절하게 이용할 수 있는 좋은 아이디어. 빌트 인 방식을 이용한 또 다른 공간의 예는 여기를 눌러 확인하자. 

유동적으로 변형이 가능한 실내공간

긴 실내를 벽으로 나누어 공간을 분할한 오늘의 집에는 두 가지 방식의 벽이 있다. 첫 번째는 설비를 매입한 벽, 두 번째는 바로 가벽이다. 그때그때 필요에 따라 실내 공간을 변화할 수 있는 가벽을 설치하여 이용에 편리함을 높였다. 또한, 좀 더 넓은 공간이 필요한 거실 등 공용공간의 경우 복도를 잇는 벽을 제거하여 양쪽 함께 이용할 수 있게 설계하였다. 

전체적인 화이트 톤에 밝은 원목을 이용한 문과 식탁, 톡톡 튀는 청량한 컬러로 포인트를 준 공간은 미니멀하면서도 아기자기한 포르투갈식 건축의 진면목을 볼 수 있다.

시원한 여름 휴가의 느낌이 물씬 풍기는 침실

세컨 하우스는 일반적인 거주 공간이 아닌 휴식을 위해 찾는 탈 일상의 공간이다. 반복되는 일상에서 필요한 편리하고 안정적인 공간보다는 좀 더 파격적인 시도와 이국적 인테리어로 지친 일상의 피로를 풀고 영감을 불러일으키는 공간이 더욱 적합하다. 이 집의 침실처럼 말이다. 남유럽의 뜨거운 태양과 대서양의 푸른 물빛을 그대로 담은 듯한 침실에서는 야외에 펼쳐진 아름다운 자연과 창문을 통해 솔솔 부는 바람과 함께 당장에라도 짧은 씨에스타를 즐겨야 할 것 같은 느낌이다. 쌓인 피로를 풀어주고 신체 리듬을 되찾아주는 공간인 침실에 대한 다양하고 창의적 아이디어는 여기를 눌러 확인하자.

소중한 의견을 남겨 주세요! 무료 상담은 여기를 클릭하면 만날 수 있습니다.

건축/인테리어 전문가를 찾고 계시나요 ?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