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을 생각하는 골판지 소재의 가구 디자인

Ji -Yeon Kim Ji -Yeon Kim
Loading admin actions …

종이로 만든 가구를 상상해 본적이 있는가? 최근 친환경 가구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단순히 친환경 페인트나 재활용 목재 사용을 넘어선 재활용 박스 골판지를 이용한 가구들이 소개되고 있다. 종이가 같는 재료적인 약점에도 불구하고 이 가구들은 물리적 계산을 통해 충분한 안정성을 갖췄고 실생활에 사용되어도 손색이 없을 만큼 단단하다.  더욱이 박스가 주는 따뜻한  느낌과  마치 종이 퍼즐을 맞춰 놓은 듯한 구조적 아름다움은 이러한 골판지 가구가 갖는 큰 장점이라 할 수 있다. 자연을 생각한다면 한번쯤 이러한 종이가구의 매력에 눈을 돌리는 것은 어떨까?

재생가능한 행성 (Recyclable Planet)

이탈리아 건축가의 기안까를로 제마 (Giancarlo Zema)의 재생가능한 행성 (Recyclable Planet)이라는 테마의 가구 디자인이다.  2013년 친환경 디자인 전시에서 소개된 작품으로  가구 브랜드 Origami 의 새  브랜드로 건축가 기안까를로 제마가 맡아서 디자인 했다.  

안쪽의 테이블과 소파를 감싸고 있는 후면의 책장 디자인은 미국의 그랜트 케년의 형태에서 모티브를 얻었다고 전해지는데 에코 디자인이라는 주제와 소재에 맞게 전반적으로 자연을 본따 만든 형태들이 눈에 띈다. 원시적 형태의 이 가구들은  가구이기 전에 예술작품같은 느낌을 준다. 

박스 골판지 소재의 조명

K-LO TALLER DE ECODISEÑO,S.L.의  가정 용품
K-LO TALLER DE ECODISEÑO,S.L.

LÁMPARA DE CARTÓN SOLPOR Color Blanco

K-LO TALLER DE ECODISEÑO,S.L.

골지 소재의 램프를 전문적으로 디자인하는  프랑스 디자이너 회사 Lampparsadecaton.com의 전등 디자인이다.이곳  제품들은 핸드메이드로 제작 되었고 스탠드 조명부터 상당히 다양한 디자인의 램프를 다루고 있는데 골판지를 켜켜히 쌓아 기하학적인 형태로 표현하는 기법이 시선을 사로잡는다. 종이 틈 사이로 세어나오는 조명 빛은 과연 어떠한 효과를 줄 지 궁금하다.

박스 골지의 무한한 변신

박스 골판지 를 통해 얼마나 많은 물건을 만들 수 있을까? 그 무한한 가능성을 Mobilificio Marchese에서 만나 볼 수 있다.  작은 램프부터 와인장 까지 골판지의 무궁무진한 변신은 우리의 상상을 넘어선다. 이 간이의자는 손쉽게 접을 수 있게 디자인 되었으며 종이이기 때문에 걸어두거나 쌓아두어도 부담스럽지 않다.  때문에 사용하지 않고 접어 둘 경우에 편리하게 걸거나 묶어두기 좋게  작은 구멍이 뚷려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색을 입은 골판지 가구

단색의 소박한 박스 골지에 따분함을 느낀다면 여기 골판지의 또 다른 변신을 주목하라. 놀랍게도 이 사진에도 종이가구가 숨어있다. 과감하게 페인팅 된 광대 프린트의 캐비넷이 바로 그 주인공이다. 또한 이 캐비넷의 문을 열면 세 칸의 수납공간이 나오는데 책이나 생활용품을 보관하기 용이하다.

 골판지라는 독특한 재료적 특성 때문에 다른 가구들과 조화를 이루는 것이 걱정 된다면 이러한 골판지 가구의 새로운 해석은 다른 가구들과 어떻게 매치 될 수 있는지 알려주고 그 가능성을 확장 시킨다. 

안정된 형태의 골판지 소파

골판지 가구가 약할것이라고 생각한다면 오산이다. 견고하게 접착된 종이층은 생각보다 많은 무게를 견디며 종이 층 사이의 지그재그 형태의 종이 내장재 는 받는 힘을 분산시켜서 지탱하는 힘을 도와주는 물리적 법칙이 숨어있다. 이러한 상식이 아니더라도 저 견고한 디자인을 본다면 누구도 안정성때문에 이 의자에 앉는 것을 주저 하지는 않을 것이다. 

아이들을 위한 골판지 집

어린시절 허술하게 만든 종이 박스 집에서 놀던 기억이 있다면 그 안에서 느끼던 심리적 안정감을 잊을 수 는 없을 것이다. 비좁고 약하지만 그 안에서 따뜻함을 느끼고 누구도 방해못할 나만의 아지트를 가질 수 있었다. 

종이, 그중에서도 어느정도의 강도를 가진 박스 골판지는 무엇보다도 조립하고 헤체하는 과정에서 커다란 부담감이 없다. 이러한 재료의 장점을 살려 아이들을 위한 놀이공간으로 만든 Michael Konstantin Wolke 의 축구공 모양의 골판지 구조물이다. 

아름다운 형태의 유선형 벤치

독일의 리싸이클링 디자인 팀 노르트 베르크 (Nordwerk Design) 의 벤치 디자인의 모습이다.  소파부터 동물 모양의 오브제등 리싸이클링 소재로 다양한 시도를 하는 노르트베르크 의 디자인은 흐르는 듯한 유기적인 형태나 과감한 규모로 주목을 끈다. 또한 퍼즐처럼 엮인 골판지 판들이 서로 얽혀가며 만드는  형태들은 시각적인 즐거움을 선사한다.   

마음에 드는 요소가 있나요? 그렇다면 리뷰를 남겨주세요.
Casas inHAUS의  주택

건축/인테리어 전문가를 찾고 계시나요 ?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당신에게 딱 맞는 디자인을 찾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