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경을 담아내어 집 안으로

JI WON JI WON
Loading admin actions …

창은 어디에 배치되어야 하는가. 앉아있는 또는 서 있는 자세에서 밖을 내다볼 수 있는 높이? 오늘 소개될 집의 창은 전형적인 위치와는 좀 다르게 배치되어 있다. 천장에 닿게 높게, 아니면 서서 밖을 내다볼 수 없을 정도로 더 높게, 아니면 쭈그려 앉아야 볼 수 있을 정도로 아주 낮게 배치하였으며, 이에 의한 재미있는 효과를 실내 공간에서 경험할 수 있게 되었다. 이 집의 창은 전형적인 창과는 다르게 정의되어 있으며, 즉 창은 밖을 바라보기 위함이 아닌, 외부 풍경을 담아내는 액자가 되도록 했다. 풍경을 잘라내어 창의 프레임에 담아낸 집, 아래 사진을 보며 경험해보자. 

이 주택의 설계는 일본 건축사무소 Lcc가 맡았다.

단순한 상자 형태에 창문 장식

이 주택은 택지 개발이 진행된 지역에 위치하고 있으며, 주변은 한적하고 자연으로 둘러싸여 있다. 이 주택은 상자 형태에 회색 마감의 외관 디자인으로 단순하지만 강력한 인상을 남기고 있다. 다양한 크기의 창이 불규칙적으로 배치되어 있어, 폐쇄적이고 단순한 형태의 건물에 다양한 표정을 부여하였으며, 주변과의 소통에 여지를 주고 있다. 

건축주는 집으로 돌아오는 가족들을 따뜻하게 맞이해 줄 수 있는 집으로 의뢰하였으며, 다양한 창에서 새어 나오는 따스한 불빛으로 건축주의 요구는 실현되었다.

외부와 소통하는 창

현관 바로 앞에 벽은 정사각형으로 비워두었다. 사적 공간과 외부 세상은 이 작은 구멍으로 연결되어 있어, 폐쇄적인 외관에 소통의 여지를 남기고 있다. 외관 디자인은 전체적으로 회색이며, 프레임, 빗물받이 등의 다른 요소들은 흰색으로 마감하여, 회색과 흰색에 대조가 느껴지며, 모던한 디자인으로 젊은 가족들에게 잘 어울린다.

입체적이고 풍부한 공간감

이 주택은 스킵 플로어로 구성되어 있으며, 총 5개의 다양한 층 구성으로 입체적이고 다양한 공간감을 경험할 수 있도록 했다. 서로 다른 높이에서 벽체와 천장을 정사각형으로 비워내어, 서로 다른 각도에서 하늘을 담아내고 있다. 일부 공간은 수직으로 열려 있어, 다양한 높이의 창을 한 공간에서 볼 수 있으며, 이 공간은 끊임없이 변화하는, 다양한 자연의 모습을 액자에 담아내어 장식된 듯하다. 

위 사진은 벽으로 둘러싸여 있으나, 외부 공기에 열려있어 실제로는 야외 공간이며, 이 공간에 식재된 나무는 이 가족들만이 즐길 수 있는 자연이며, 이들은 일상 공간에서 자연의 변화를 매우 가깝게 느낄 수 있다.

하늘을 잘라내어 창 안으로

서로 다른 높이와 크기의 창은 다양한 모습의 자연을 담아내고 있다. 이 창은 선 자세에서 바라볼 수 있는 높이보다 높게 배치되어 있어, 수평으로 전망을 바라볼 수 없는 대신, 하늘을 담아낼 수 있도록 했다. 구름과 해의 움직임에 따라 끊임없이 변하는 하늘을 창에 담아내어 자신들의 공간 안에서 자연을 가깝게 마주할 수 있으며, 자연을 항상 느낄 수 있는 공간은 이들의 일상을 더욱 풍요롭게 한다. 계단실의 벽 모서리에 설치된 조명은 밖에서는 이 집을, 안에서는 계단실을 은은하게 비춘다.

언제나 자연

주방의 창은 천장에 닿게 배치되어 있으며, 프레임이 눈에 띄지 않도록 하여 일반적인 창과 다르게 보인다. 정사각형 프레임 안에 주변의 한적한 도시의 모습을 담아내고 있으며, 주방을 장식하는 그림 같다. 창은 넓게 구성하여, 주변 전망을 크게 담아낼 수 있을 뿐 아니라, 충분한 자연광이 유입될 수 있어, 실내는 밝고 쾌적한 공간으로 연출되었다.

미니멀한 디자인, 간결한 삶

요즘의 주방은 보통 콤팩트하고 일체화된 주방가구로 깔끔함과 충분한 수납공간 제공에 중점을 두곤 하지만, 이 주택의 주방은 콤팩트와는 거리가 멀다. 얇은 판의 조리대와 그 아래 한 칸에 선반이 전부다. 여기에는 쓸모없는 물건을 쌓아둘 수 없어, 꼭, 반드시 필요한 물건들만 보관해 둘 수 있으며, 간소한 주방 공간은 풍부한 자연의 모습으로 채워지고 있다. 넘치는 물건들로 자신의 공간을 빼앗기고 있는 이들에게 신선한 자극을 주는 공간이다.

​특별한 공간 경험

특별히 용도가 정해져 있지 않은 공간은 일상을 더욱 풍부하게 만들기도 한다. 창 앞에 앉아, 밖을 내다보고 있는 어린아이에게는 세상과 소통하는 특별한 공간이다. 창의 크기와 배치로 공간을 풍부하게 만든 주택이었다. 창 배치에 다른 재미있는 아이디어를 보고 싶다면, 여기를 클릭해 다른 주택도 구경해보자.

소중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무료상담은 여기를 클릭하면 만날 수 있습니다. 

건축/인테리어 전문가를 찾고 계시나요 ?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