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부와의 연결을 유지하면서도 사생활이 보호되는 밝은 집

Jihyun Hwang Jihyun Hwang
Google+
Loading admin actions …

최근 집은 다양한 형태로 지어지고 있다. 다만 사생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조금 더 사생활을 보호하면서도 개방감을 느낄 수 있는 집 디자인이 조금 더 선호되고 있다. 예를 들어 집 안에 갖는 정원인 안뜰이 그렇다. 외부에서는 볼 수 없는 공간인 동시에 집 안에 빛과 바람을 불어넣는 자연의 공간이다. 하지만 외부의 연결을 만들어내는 것은 말처럼 쉬운 일은 아니다. 그래서 이번 기사글에서는 외부와의 연결을 유지하면서도 사생활을 보호하는 집 디자인을 소개하고자 한다. 동시에 해방감도 느껴지는 멋진 공간이 제공되고 있으니 사진과 함께 집을 살펴보자. 

< Photographs : 新澤一平 >

사생활을 보호할 수 있도록 배려가 들어간 집 디자인

이 집은 일본 KHA 에서 설계했고 가나가와 현의 히라츠카시에 지어졌다. 부지 주변에 펼쳐지는 여유 있고 편안한 풍경이 인상적이다. 집에선 후지산이 바라보여 멋진 광경을 자랑한다. 하지만 모든 게 좋은 건 아니었다. 결정적으로 인근에 주차장이 있어 사생활이 침해될 우려가 있었기 때문이다. 자동차의 주차를 위해 사람들이 오가며집안이 들여다보일 수 있었다. 그래서 집을 설계하며 잡은 첫 번째요소는 사생활을 지킬 수 있는 집이었다.

심플한 외관

목조 이층집으로 상자 형태로 마감해 심플한 형태를 자랑한다. 심플한 형태에 회색으로 마감해 단정하고 정돈된 깔끔함이 느껴진다. 건물의 현관 쪽으로는 2층에만 창문을 냈고, 1층에는 현관문만 내어 결과적으로 집 안을 엿볼 수 없게 설계했다. 사생활 보호에 대한 고민이 엿보이는 디자인이라고 할 수 있다.

나무가 만들어내는 따뜻한 분위기

집 안은 나무의 존재감이 풍부하게 느껴지는 편안한 공간으로 연출됐다. 예를 들어 집의 2층에 들어서면 마치 나무 숲에 휩싸인 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이는 천장과 나무 바닥 그리고 벽 일부에 사용된 목재 덕분이다. 나무의 갈색을 눈으로 집 안 곳곳에서 볼 수 있다. 바닥에 사용되고 있는 것은 합판이 아닌 나무에서 그대로 잘라낸 단단한 나무다. 맨발로 걸으면 나무의 질감이 피부로 그대로 느껴질 매력적인 바닥이다. 바라보며 걷기만 해도 나무가 만들어내는 특유의 따뜻하고 편안한 분위기가 몸 전체로 느껴질 실내로 완공되었다.

풍경을 캡처하는 매력적인 창문

원래 이 집 근처에 주차장이 있어 사생활 침해에 대한 우려가 있었다. 복잡할 것만 같은 부지지만 사진을 보면 알 수 있듯 주위에는 여유롭고 편안한 풍경이 펼쳐져 있다. 그런 풍경을 특히 집의 2층에 오르면 사진이나 그림을 보듯 편안하게 바라볼 수 있다. 2층은 주차장에서 올려다볼 수 없어서 1층에 내지 않은 창문을 2층에 더 많이 배치했다. 액자에 담긴 그림 같은 풍경을 잘라내 집 안에 걸은 듯 매력적인 인테리어가 완성됐다. 때에 따라 집 안에 있어도 외부에 있는 듯한 시원하고 확 트인 분위기를 느끼게 될 수도 있을 것이다.

사생활 보호를 하면서도 개방감을 만들어내고 있는 집 안 정원

이 집에서 가장 큰 특징이 되는 공간 중 하나는 집 안에 설계된 정원이다. 주택 건물 자체가 ㄷ자 형을 하고 있어 중앙에 정원을 만들어냈다. 정원에는 2층까지 닿는 높은 벽이 있고, 화사함이 있는 녹색 공간으로 연출됐다. 물론 벽은 외부로부터의 시선을 차단하지만 바람과 빛까지 차단하는 것은 아니다. 왜냐하면, 벽이 가늘고 긴 나무판을 틈새를 두고 세로로 늘여놓은 형태이기 때문이다. 그 틈은 외부와의 연결을 만들어 바람과 빛을 정원과 집으로 불러온다.

개방감과 사생활 보호의 양립

이 주택에서 중요하게 생각한 점은 개방감과 사생활의 양립이다. 우선 정원 외벽을 만듦으로써 사생활이 보호되게 연출했고, 동시에 완전한 차단이 아닌 틈새를 둔 유연한 연결로 바람과 빛이 통과될 수 있게 연출했다. 이런 점에서 볼 때 분명히 편안함과 해방감이 느껴지는 공간이 되었다. 이렇게 이 집은 인근 주차장을 걱정하지 않아도 될 만큼 편안하고 기분 좋은 생활이 기대되는 주택으로 완공되었다. 

또 다른 주택 아이디어가 궁금하다면 여기를 클릭해보자. 성곽을 콘셉트로 조성한 신한옥 마을의 한 주택을 살펴볼 수 있다. ㄱ자 평면으로 살린 한옥의 품격과 특유의 고급스러운 매력 속으로 빠져들어 가보자.

드림 하우스에 대한 질문이 있다면, 토론방에 남겨주세요. 전문가의 답변을 받을 수 있습니다.
Casas inHAUS의  주택

건축/인테리어 전문가를 찾고 계시나요 ?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당신에게 딱 맞는 디자인을 찾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