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원에 더해진 우드 데크의 매력

Yubin Kim Yubin Kim
Loading admin actions …

스페인과 프랑스에 걸쳐 있는 곳, 건축 전문가들이 정착해있는 바스크(Basque)지방의 중심에 놓인 어느 주택을 찾아가 보자. 프랑스의 가구 아티스트이자 장인, ETIENNE WOOD는 소목일 뿐만 아니라 맞춤 가구 제작, 혹은 소규모 건축물도 담당하는 전문가. 이들의 이번 프로젝트 목표는 어느 주택의 본 건물과 풀장 사이에 색다른 옥외 공간을 제작하는 것이었다. 

이들은 건축주를 위한 맞춤형 우드 데크를 낙엽송으로 만들어냈다. 실내 공간을 넘어서서 야외에서도 넓은 면적을 누릴 수 있는 가족만의 공간이 탄생한 것. 일 층과 바로 연결되는 곳이므로 실내와 접근성도 좋아 정원과는 또 다른 매력이 있는 공간이다. 총면적 50㎡를 자랑하는 넓은 목제 데크에서는 많은 손님을 초대하여 식사를 대접하고 친목을 도모할 수도 있다. 준비 과정과 결과물을 사진을 통해 만나보자.

기존 앞마당

우드 데크가 설치되기 이전의 모습을 살펴보자. 흙으로 덮인 휑한 마당일 뿐, 특별한 매력 요소가 없는 공간이었다. 설계 시 경사진 이 면적은 나무 데크를 덮기에는 불가능하거나 복잡하게 보였다. 오랜 시간 나무와 함께한 목공 아티스트이자 장인, ETIENNE WOOD는 이러한 지형적 한계를 극복하고 새로운 공간을 창출해냈다.

뼈대 작업

골조 과정부터 가까이에서 만나보자. 높이가 조절 가능한 못으로 지탱된 뼈대로 만들어졌다. 완성될 테라스 공간을 독립적으로 정원과 분리하고, 경사진 땅은 안정화하기 위해 지오텍스타일 토목섬유가 사용되었다. 데크가 놓이게 될 공간의 비율과 그곳의 지반을 신중하게 살펴 작업하였다.

평면화 작업

Atelier Etienne bois의  베란다
Atelier Etienne bois

Rattrapage du faux-niveau

Atelier Etienne bois

데크가 놓일 접지면이 비정형이었기 때문에 그 부분을 평면화시킬 작업이 필요했다. 이에 지면으로부터 50cm 이상 떨어진 곳에 데크를 깔기로 결정하고, 수직 기둥을 세웠다. 데크가 완벽하게 수평으로 놓이기 위해서도 전문 분야인 목재를 활용한 아이디어가 돋보인다.

새로운 공간의 특권

프로젝트의 근본적인 목표는 이 단독주택에 편안한 공간을 더하는 것이었다. 이에 전문가는 풀장과 정원의 녹지 사이 공간을 활용했고, 땅에 발을 딛지 않아도 실내에서 데크를 통해 바로 풀장으로 연결되는 구조가 형성되었다. 

무더운 여름날이면 시원한 풀장으로 뛰어들고, 나무로 만들어진 테라스에 누워 푸른 정원에서 이루어지는 나무 그늘을 즐길 수 있는 주택이다. 그늘이 없는 곳에 누워 있노라면 일광욕도 만끽할 수 있으니, 그야말로 일석삼조의 휴식처!

완성된 전경

Atelier Etienne bois의  베란다
Atelier Etienne bois

Terrasse en mélèze

Atelier Etienne bois

낙엽송으로 만든 쾌적한 테라스에 실용적인 접근방식과 미적인 측면이 더해졌다. 나무 데크는 주변을 둘러싼 나무들을 보호하며 어우러져 자연 친화적으로 어우러지며, 곳곳에 정원 소품을 더해 시각적인 즐거움을 제공한다. 50㎡ 총면적의 충분히 널찍한 테라스로, 많은 손님을 불러 모아 공간을 즐겨도 손색이 없다. 정원을 재구성한 이 프로젝트로 인하여 가족들은 사계절의 변화와 다채로운 날씨를 만끽할 수 있는 선물 같은 공간을 얻게 되었다.

우드 데크의 설치로 인해 주택의 모습을 달리한 프로젝트는 국내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여기를 통해 만나보자.

드림 하우스에 대한 질문이 있다면, 토론방에 남겨주세요. 전문가의 답변을 받을 수 있습니다.
Casas inHAUS의  주택

건축/인테리어 전문가를 찾고 계시나요 ?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당신에게 딱 맞는 디자인을 찾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