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스트리얼 스타일 그 매력속으로

Ji -Yeon Kim Ji -Yeon Kim
Loading admin actions …

우리에게 ' 인테리어 ' 라는 단어가 알려진지는 그리 오래되지 않았지만 사실 어느 시대에서나 인류는 항상 자신들의 공간을 아름답게 꾸미기 위한 방식과 양식이 있었다. 어느 곳에서나 어느 시대에서나 사람은 '아무렇게' 나 사는 것이 아니라 의자 하나에도 장식을 붙히고 변화를 주며 자신들의 삶을 아름답게 하려고 노력했다. 21세기를 사는 우리들은 기술의 발달로 개개인의 취향에 따라 여러 스타일의 공간연출을 쉽게 누릴 수 있게 되었으며 또한 끊임 없이 새로운 스타일이 나타나고 사라지기를 반복한다. 

가깝게 지난 10년 동안 우리에게 익숙한 인테리어 스타일을 떠올려 본다면 북유럽 스타일인 '스칸디나비아 스타일, 끊임없이 사랑받는 일본 풍 '젠 스타일 그리고 최근 더욱더 그 인기가 높아지는 '인더스트리얼 디자인 '을 빼놓을 수 없다. 

인더스트리얼 스타일은 영어의 인더스트리 (industry) 에서 온 개념으로 우리말로 '산업의' 정도로 해석 되는데 이는 '모던' 보다는  1920 년대 이후 급격하게 산업이 부흥하고 기계화가 되기 시작한 시기를 모티브로 한다. 따라서 세련되고 깔끔한 느낌보다는 좀 더 투박하고 남성스러우며 빈티지한 느낌이 특징이다. 여기 인더스트리얼 스타일의 이해를 돕는 몇가지 예를 소개한다.    

가구, 기억을 담다.

Goldstein & Co.의  서재 & 사무실
Goldstein & Co.

Arbeitsplatz im Industrie-Look

Goldstein & Co.

인더스트리얼 가구를 전문적으로 다루는 Goldstein & co. 의 컨셉 사진이다. 1920- 30 년대 즈음의 미국의 어느 작업실 구석을 그대로 옮겨 놓은 듯한 느낌의 이 구성은 인더스트리얼 스타일의 매력를 압축해서 보여준다. 우리가 비록 그 시대를 살아보지는 않았지만 이 낡아 보이는 가구들은 마치 영화 속 한장면 처럼 이 가구가 간직하고 있을 기억을 상상하게 만든다.  '새 것' 이 갖지 못한 '오래 된 것'의 매력을 표현하는 것에서 인더스트리얼 스타일이 시작된다.

부엌 그리고 인더스트리얼 디자인

Rachele Biancalani Studio의  거실
Rachele Biancalani Studio

Old carpenters table becomes the star of this kitchen

Rachele Biancalani Studio

이탈리아 여성건축가, 인테리어 디자이너 Rachele Biancalani 의 인더스트리얼 스타일의 거주 공간 디자인이다. 그녀가 제안한 공간은 거주 공간이라는 '편안함'이 강조되는 공간에 어떻게 거칠고 투박한 인더스트리얼이 매치 될 수 있는지 보여준다. 전체적으로는 밝은 벽에 단지 낡은 가구가 매치된 평범한 홈 스타일링으로 느껴질 수 있지만 그 낡은 가구들을 자세히 들여다 보면 아이디어가 넘친다. 사진속의 키친은 사실 가구공이나 목수가 사용하는 작업용 책상을 응용한 것으로 모서리에 그 흔적을 찾아 볼 수 있다. 책상 두개를 연결하여 그 면적을 넓히고 가스렌지를 설치해 전혀 새로운 감각의 부엌을 창조해 낸 그녀의 감각이 놀랍다.

아날로그 감성의 벽돌벽

Christina Meschi  은 보다 밝은 느낌의 인더스트리얼 스타일의 거주공간을 제안한다. 부엌과 거실을 나누는 벽돌벽은 깔끔하지만 평범한 공간을 감각적인 일러스트리얼 스타일로 바꾸어 준다. 건축에서 가장 오래된 건축 재료중 하나인 벽돌은 아날로그 감성을 자극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더욱이 일부러 거친 느낌을 살린 벽돌벽은 인더스트리얼스타일에서 가장 많이 볼 수 있는 연출법이다.

젊은 감각의 인더스트리얼 스타일

David Arnold Design의  주택
David Arnold Design

More Usine Electrique

David Arnold Design

인더스트리얼 디자인은 이제 또 한번 변화를 시도한다.  재료 본연의 특성을 강조한 느낌의 인더스트리얼 디자인이 주류를 이루었다면이젠 발랄한 색감으로 스타일에 변화를 준 시도들이 선보이고 있다. 디자이너 저마다의 해석으로 인더스트리얼 디자인은 버려진 공장 처럼 조금은 무겁게 변하기도 하고 때로는 그와 반대로 강력할 색감으로 동화같은 느낌을 주기도 한다. 한가지 공통점은 어느곳에나 이야기가 존재한다는 것이다.  
사진 속 David Arnold의 디자인은 테이블 뒤에 위치한 육중한 느낌의 옛 난로와 강렬하면서도 빈티지한 느낌의 색감이 만나면서 발랄하면 서도 젊은 감각의 인더스트리얼 디자인을 연출하였다.

우리의 인더스트리얼 감성

Polygon work table(폴리곤워크테이블): 잭슨카멜레온의  거실
잭슨카멜레온

Polygon work table(폴리곤워크테이블)

잭슨카멜레온

전체적인 집안 분위기를  바꾸기 부담스럽다면 의외로 쉽게 작은 조명이나 부담스럽지 않은 가구에서 부터 인더스트리얼 스타일링을 시작 할 수 있다. 잭슨카멜레온 의 이 테이블 디자인은 우리가 어린시절 학교서 친구와 나누어 쓰던 책상을 연상시킨다.  인더스트리얼이 향수를 일으키는 스타일링이라면 우리에게 좀 더 와닿는 향수란 이런 모습이 아닐까 싶다.  낡은 가구에 혹 거부감이 있다면 낡은 가구를 재해석한 느낌의 변형된 인더스트리얼 디자인을 제안한다.   

인더스트리얼 스타일 그편안한 매력

인더스트리얼 스타일은 육중한 기계가 주는 무거움 그리고 낡은 가구들이 주는  아련함 그리고 거친 건축자재들이 군대군대 드러나지만 그 결과물은 어둡고 불편하기보다 안락한 느낌을 준다. 마치 비밀 아지트에 들어온 듯 꾸밈없고 소박한 매력의 인더스트리얼 디자인은 이젠 상업공간을 넘어서 주거공간에서도 사랑받는 스타일링이 되었다.  또한 앞으로도 그 인기는 쉽게 사그러 들지 않을 것이라 예상된다. 

마음에 드는 요소가 있나요? 리뷰를 남겨주세요.
Casas inHAUS의  주택

건축/인테리어 전문가를 찾고 계시나요 ?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당신에게 딱 맞는 디자인을 찾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