멤피스 팝, 감각적 소품 디자인

Miyoung Miyoung
Loading admin actions …

멤피스 팝(MEMPHIS POP) 테마는 80년대의 멤피스 그룹 운동과 포스트-모더니스트적인 스타일에 경의를 표하며, 고상한 복고풍의 모던한 스타일을 공간과 인테리어에 더하면서 시작된다. 미래 지향적인 아방 팝(Avant pop) 트렌드에서 시작된 이 테마는 젋은 심미성에 깔끔하고 현대적인 스타일을 더하여 절제된 느낌의 개성 넘치는 디자인이 소개되고 있다. 

생동감 넘치는 컬러와 추상적인 비대칭 스타일이 특징인 멤피스 팝은 디자이너의 상상력, 이질적인 분위기, 대담한 패턴의 믹스, 예술적 감각이 디자인에 반영되어 가구를 통한 표현을 방법에 한계가 없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시각적인 즐거움

이탈라이의 B+P ARCHITETT에서 제작한 탁자는 팝아트의 경쾌함과 재미남을 정확하게 담았다. 사실 감상이나 개념적 담론을 목적으로 하는 예술 작품이 아닌 실생활에서 우리의 삶에 함께하는 가구는 예술품과는 또 다른 가치를 가진다. 시각적인 즐거움을 넘어 호기심을 일으키는 디자인이 흥미를 유발한다.

생각의 전환

ZIPPER1: Studio KANALI의  서재/사무실

팝아트의 여러 가지 특징 중 하나는 대중에게 쉽게 어필하는 만화 이미지를 예술 작품으로 재가공하는 것이다. STUDIO KANALI의 ZIPPER 프로젝트의 책장은 지퍼를 과장하며 위트있게 반영한 디자인이 만화적인 이미지와 동시에 팝아트의 키치적인 분위기가 묻어난다. 하나의 가구를 사용하더라도 그 안에 예술적인 요소가 숨어 있으면 가구의 역할을 넘어 하나의 작품으로 설명된다.

마블링 스툴

Swirling Stool: METAFAUX DESIGN의  아트워크
METAFAUX DESIGN

Swirling Stool

METAFAUX DESIGN

METAFAUX DESIGN의 스툴 디자인은 고전적인 형태에 현대적이고 과감한 컬러로 시선을 끈다. 등받이와 팔걸이 없이 앉는 면과 다리로 구성된 의자를 흔히 스툴이라고 하는데 약식의 의자로 다이닝 룸이나 거실에 주로 사용된다. 고전적인 곡선의 흰색 스툴에 원색의 팝업 컬러의 옷을 입혀 시선을 사로잡는다. 여러 가지의 색이 섞이면서 만드는 마블링은 작가가 제한하거나 계획적으로 만들 수 없는 우연히 생기는 무늬인데 따라서 같은 색의 조합이라 할지라도 같은 무늬는 있을 수 없다. 

매력적인 오브제

Thomas Keis의  가정 용품

사실 키치라는 개념이 고미술품들을 모방한 유사품이나 통속미술작품을 의미하는 것에서 시작했지만, 키치가 가지는 매력은 원작을 그대로 모사하고 완벽함이나 고고함을 흉내 내는 것이 아닌 어설프고 가벼운 것에서 오는 자유롭고 반항적인 매력으로 받아들여진다. 사진의 선반은 그러한 면에서 키치의 매력을 잘 반영한다. 기발하면서도 위트있는 디자인은 단순한 가구를 넘어 하나의 이야기를 담은 오브제로서 역할한다.

팝아트 느낌의 촛대

매끈한 느낌의 촛대인데 가만히 보면 두 명의 사람이 서로 팔을 내밀어 잡고 있는 모양이다. 이 촛대의 소재는 광택의 포장지를 연상시키며 앞서 말한 제프 쿤스의 유명 작품과 닮아 있는데 색상과 소재 그리고 단순화된 형태를 통해 팝아트의 그림자를 느낄 수 있다.

이 외에 일상에 재미를 더하는 인테리어 아이템이 궁금하다면 여기를 클릭하면 볼 수 있다.

기사의 어떤 내용이 도움이 되셨나요? 리뷰를 남겨주세요.
Casas inHAUS의  주택

건축/인테리어 전문가를 찾고 계시나요 ?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당신에게 딱 맞는 디자인을 찾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