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감각의 클리닉 디자인

Ji -Yeon Kim Ji -Yeon Kim
Loading admin actions …

밀실형의 진료실, 후각을 자극하는 소독약 냄세, 일반적으로 병원이나  클리닉을 기분좋은 마음으로 가는 사람은 드물 것이다. 병원이라는 공간은 아무래도 아직 우리에게 부담스럽거나 심하게는 공포스러운 기분을 주는 것이 사실이다. 피해갈 수 없는 병원 방문, 색다르게 만들 수는 없을까?

최근 미용을 목적으로한 클리닉들이보다 편안하고 고급스러운 인테리어를 시도하면서 치료공간에 대한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고 있다. 사람들의 인테리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실제 병원 이미지를 바꾸는데 효과를 거두면서 이제는 미용분야 뿐만 아닌 치과, 안과 같은 개인병원들도 차츰 변화를 시도하고 있다. 국내 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병원에 대한 이미지를 탈피하기 위한 공간 연출이 끊임 없이 시도 되는데 병원의 변신이 어디까지 가능할 지 그 귀추가 주목된다.  

고급스러운 감각의 치과 진료실

trend group의  클리닉
trend group

Glasmosaik Zahnarztpraxis

trend group

베를린 중심가에 위치한 Trend Group의  치과 인테리어를 보면 단번에 시선을 끄는 것이 화려한 벽 디자인 그리고 그와 세련된 조화를 이루는 진료의자의 강렬한 색감이다. 유리 모자이크라는 독특한 방식으로 단순한 유리를 오리엔탈 풍의 패턴으로 고급스럽게 장식하고 또한 고전적인 감각의 꽃과 새로  페인팅된 벽으로 시각적인 즐거움을 선사한다.  이 독특한 치과인테리어는  진료받는 내내 치과가 아닌 부티끄 살롱에 앉아 있는 착각을 불러일으키게 할 듯 하다. 

신뢰감을 높이는 화이트 톤의 병원 인테리어

Sheila Cuello design의  사무실
Sheila Cuello design

DISEÑO DE MOSTRADOR

Sheila Cuello design

병원이 계속해서 화이트 톤의 인테리어를 고집하는 이유는 무엇보다 '위생'이 강조되어야 하는 공간이기 때문이다.  이 화이트 톤이 주는 깔끔하고 정돈된 느낌은 병원에 대한 신뢰감을 높이는 역할을 하기도 한다. Sheila Cuello의 클리닉 디자인은 그런면에서 무난한 디자인을 선택하였으나 디자이너가구와 원목  소재의 가구와 벽으로 공간에 시각적 완성도를 높이려고 한 흔적이 엿보인다. 

자연을 닮은 정신과 클리닉

독일 디자이너 Volker Schutz의 정신과 클리닉은 보다 재미있는 병원 공간을 우리에세 선사한다. 정신과라는 병원의 특성상 최대한 억압적이지 않은 공간연출, 심리적 안정감으로 그 방향성을 최대한 맞춘 디자인들이 눈에 띈다. 사람의 마음을 진정시키는 초록색 톤의 가구와 벽화, 부드럽고 포근한 느낌의 침대 시트, 자연을 모티브로 한 병원 내부의 전반적 공간 연출 등이 병원이라기 보다 놀이터 혹은 정원에 놀러온 느낌을 준다. 

온화한 분위기의 진료실

Einrichtungsideen의  서재 & 사무실
Einrichtungsideen

Psychiatrische Praxis in Alzey

Einrichtungsideen

의사를 만나고 진료를 받는 것은 환자에게 무척 긴장되는 순간이며 진지하고 때로는 무거운 대화가 오가기도 하는 순간이다.  의사와 환자는 서로의 말 한마디 한마디에 집중하며 하나라도 놓치지 않으려 노력한다. 진료,상담실은 개개인의 환자가 오래 머무르는 공간은 아니지만 의사는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야 하는 이중적인 공간이기도 하다.  

디자이너 Yvette Sillo는 의사의 편의를  생각하면서도 환자에게  긴장감을 풀어주기 위한  진료실 디자인을 보여준다. 밀실의 진료실이 아닌 두개의 창으로 밝게 낸 진료실 그리고 전반적 분위기를 이끄는 밝은 원목 가구와 바닥은 이 진지한 대화를 방해하지 않으면서도 권위적이거나 무거운 느낌을 최대한 완화한 공간을 완성시켰다.

병원안으로 들어온 자연

목동 포미즈 여성병원 : giovanni design works의  클리닉
giovanni design works

목동 포미즈 여성병원

giovanni design works

Giovanni Design Works의 목동에 위치한 여성병원이다. 병원의 진료실도 진료실이지만 건물 내부에 조성된 가든 우리나라 병원 건축의 한층 발전된 모습을 보여준다. 과감히 안으로 끌여들인 정원은 도심의 건물안에서도 조용한 사색을 즐길 수 있게 해준다. 병원 인테리어의 해결책을 자연에서 찾는 것은 상당히 영리한 선택임이 분명하다.  자연만큼 우리의 정서를  이완시키는 것이 어디있겠는가? 

건물의 중심부에 위치한 이 공간은 건물 어느 부분에서도 가깝게 접근할 수 있으며 어느방향에서도 볼수 있게 설계 되었다.

모던한 느낌의 치과

LIJO.RENY.architects의  클리닉
LIJO.RENY.architects

The Clinic Upstairs

LIJO.RENY.architects

LIJO.RENY.architects의 치과 디자인은 보다 모던하고 세련된 병원 인테리어와 동시에 주거공간의 요소를 더해 딱딱한 병원에 편안함을 주고자 했다.  모노톤으로 단순하면서도 지나치지 않은 차분함을 연출하면서 동시에 차가워 질 수 있는 공간을 파브릭 소재의 가구와 러그를 통해 부드러운 공간으로 바꾸어 놓았다. 이 치과 진료실은 티비와 소파 그리고 러그와 같은 거실 가구를 환자의 시각에서 볼 수 있게 배치하여 집에서 치료받는 듯 편안함에 그 포커스를 맞추었다.

어떤 요소가 마음에 드셨나요? 리뷰를 남겨주세요.
Casas inHAUS의  주택

건축/인테리어 전문가를 찾고 계시나요 ?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당신에게 딱 맞는 디자인을 찾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