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테리어 디자인은 내부 공간을 더욱 풍요롭게 조성하여 이용자에게 다채로운 경험을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 많은 이들이 인테리어 디자인에 열정과 관심을 가지고 있지만, 선뜻 프로젝트를 시작하길 어려워한다. 공간을 단순히 멋져 보이게 꾸며야 한다는 부담감에서 벗어나 비어있는 공간에 나만의 이야기를 차곡차곡 담는다고 생각하면 인테리어 디자인에 더욱 쉽게 다가갈 수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어떠한 방식으로 공간에 나만의 이야기를 담아야 좋을까? 아래에서 소개하는 입문자들이 알아두면 좋을 인테리어 디자인 팁을 알아보고 전문적인 도움이 필요하다면 전문가의 상담을 받아보도록 하자.
인테리어 디자인을 시작하려면 우선 내부 공간의 전체적인 계획을 세워야 한다. 즉, 작은 그림을 보기보다는 큰 그림을 먼저 보는 것이다. 전체적인 스타일과 톤을 먼저 설정하고 세부 디자인 요소를 정하는 방법이 그 반대의 방법보다 성공확률이 높다. 종이 위에 우리 집의 대략적인 내부도면을 그려보고 어느 곳을 어떻게 디자인하고 싶은지 생각나는 대로 메모해보자. 이러한 프로세스 과정을 통해 때로는 전혀 생각하지 못했던 새로운 아이디어가 나올 수도 있다. 또한, 이미지를 통한 시각적인 훈련은 인테리어 디자인에서 아주 중요한 훈련법이다. 멋진 공간이 소개된 인테리어 디자인 서적이나 homify에서 제공하는 수많은 인테리어 디자인의 이미지들을 스타일별로 분류하여 아이디어 북에 모아보자. 하나둘씩 모아두었던 이러한 참고자료들은 훗날 자신의 인테리어 디자인 프로젝트에 큰 도움을 줄 것이다.
인테리어 디자인에 실패하는 가장 큰 이유 중 하나는 바로 과도한 욕심이다. 지나치게 많은 색채의 사용과 정리정돈 되지 않은 수많은 인테리어 소품들은 시각적인 피로감을 주는 과도한 욕심의 결과이다. 어떻게 진행해야 할지 아직 감이 잘 오지 않는다면 내부공간을 최대한 심플하게 연출하도록 하자. 먼저, 우리 집 내부의 전체적인 톤을 통일감 있게 정하고 가구와 조명, 아트 등으로 세부적인 강조요소를 넣어보자. 특히 가구 같은 경우는 벽과 바닥의 색상과 조화를 이루는 색으로 골라야 한다. 색상 조합표를 참고하면 색상을 더욱 수월하게 선택할 수 있다. 또한, 충분한 시간적 여유를 두지 않고 한 날 모든 인테리어 소품들 구매하는 원데이 쇼핑은 충동구매의 가능성이 높고 자칫하면 과도한 장식으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추천하지 않는다. 우리 집 인테리어와 조화를 고려하여 시간적 여유를 두고 인테리어 소품을 차근차근 구입하면 예산을 더욱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트렌드 소식을 빠르게 접하는 전문가의 세심한 조언과 함께한다면 더욱 완성도 높은 인테리어 디자인을 연출할 수 있을 것이다.
homify가 제공하는 다양한 인테리어 디자인과 아이디어를 찾아보고 나만의 아이디어 북에 담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