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거진

예비 건축주가 알아둘 그린벨트에 관한 여덟 가지 사실

유한한 땅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쾌적한 자연환경을 보전하는 데는 다양한 방법이 있다. 물론 개인의 노력으로 자신의 대지를 아름답게 가꾸거나, 알차게 땅을 활용해 주택을 짓고 외부공간을 꾸밀 수 있다. 하지만 사람의 손길이 닿지 않아야 할 곳도 있는 법이다. 이를 위해 존재하는 것이 개발제한구역, 이른바 '그린벨트'로 대변되는 공간이다. 하지만 개발제한구역은 우리가 흔히 집을 짓는 땅과 성격이 다르다.

2018년 12월 17일

다채로운 표정을 짓는 여덟 가지 주택 외벽 컬러와 재료 조합

사실 주택의 첫인상은 외벽의 색과 재료가 결정한대도 과언이 아니다. 하지만 많은 이들이 자신이 생활하는 내부공간에만 집중하는 경향을 보인다. 그럼 잠시 시선을 바깥으로 돌려 외관 디자인을 살펴보는 건 어떨까? 도시경관 속에서 우리 집은 어떤 모습으로 다가올지 고려하자. 밝은 표정으로 마을 풍경을 완성하는 집도 좋다. 그래서 이번 기사는 다채로운 표정을 짓는 여덟 가지 주택 외벽 컬러와 재료의 조합을 소개한다.

2018년 12월 14일

함께 하는 조화로움을 담은 트렌디한 다가구 점포주택

점들을 모아 선을 만들고, 선을 모아 곡선을 표현해낸다. 혼자이면 두렵지만 함께 하면 불가능도 가능하게 만들어낼 수 있다. 보편적인 건축사사무소에서 선보이는 다가구 점포주택도 마찬가지이다. 고풍스러운 넓은 여유를 가진 외관 디자인은 작은 벽돌의 합이 만들어냈다. 빳빳하게 굽힐 줄 모르는 각각의 자재는 함께 힘을 합쳐 매스의 부드러움까지 그려낸다. 간결한 선으로 꾸며진 오늘의 건축물은 트렌디함을 무기로 전체적인 주위 환경과도 멋스럽게 어우러진다.

2018년 12월 11일

건축물의 첫인상을 결정짓다. 건물 외관 디자인

건축의 실질적인 목적은 공간을 실용적으로 나눠내는 것에 있다. 그 겉을 멋스럽고 유니크하게 감싸는 것이 건물 외관 디자인이다. 인정하기 쉽지 않지만 사실 밖으로 드러나 보이는 것은 우리에게 많이 중요하다. 건축물도 마찬가지이다. 파사드의 형태와 디자인은 실내를 만나기도 전에 건축물의 첫인상을 먼저 결정지어 버리기 때문이 아닐까. 오늘은 DIDI studio 디디에서 선보이는 건물 외관 디자인에 대해 알아보자.

2018년 12월 10일

3D 모델링과 프린팅 기술 그리고 일곱 가지 건축 아이디어

3D 프린터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본 사람이라면, 그 무궁무진한 가능성을 한 번쯤 상상해봤을 것이다. 예컨대 3D 프린터만 있다면, 얼마든지 자신이 가진 데이터를 바탕으로 원하는 물건을 만들 수 있다. 실제로 일상생활에 필요한 소품부터 커다란 기계에 이르기까지 3D 프린터로 제작할 수 있다. 그럼 3D 프린터로 집을 짓는다는 상상은 어떨까? 실제로 최근 많은 연구기관과 기업에서 이를 건설 분야에 적용하는 일이 이루어지고 있다.

2018년 12월 08일

SIP 공법으로 에너지 절약에 초점을 둔 충북 단독 주택

SIP 공법이란 구조용 합성목재(OSB)를 양면에 두고 그 안에 고성능 단열재(Insulation)을 합지 및 일체화시킨 패널이다. 공장 생산을 통한 고품질 실현과 에너지 사용량을 획기적으로 줄여주는 고단열 고성능 패널이다. 또한 시공시 기밀 테이프와 우레탄폼 충진등 고기밀의 정밀시공이 가능하므로 고성능 저에너지 건축물에 최적의 패널이다. SIP 공법을 활용하여 건축을 한다면 에너지 절약에 많은 도움이 된다.

2018년 12월 07일

멋스러운 중정이 있는 유니크한 다세대 주택

한 건물에 여러 가구가 모여 산다. 때문에 층간 소음과 같은 안 좋은 일로 얼굴을 맞닥뜨리는 경우도 허다하다. 그렇다 할지라도 가장 가까이에서, 서로 비슷한 작은 공동체를 이뤄 험난한 삶을 함께 이겨내고 있는, 우리 이웃이다. AAPA건축사사무소에서 선보이는 다세대 주택에 대해 알아보자. 고벽돌이 주는 고풍스러운 감각이 내부로 들어와 러프한 매력을 전해주고 건축가의 섬세함이 묻어나는 디자인적 요소를 곳곳으로 만나볼 수 있다.

2018년 12월 07일

건축과 가구에 자주 쓰이는 아홉 가지 목재 아이디어

나무는 우리 주변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친숙한 건축재료다. 그래서 오래전부터 집을 짓거나 가구를 만들 때면 나무를 자주 사용해왔다. 또한, 다양한 수종의 나무는 서로 다른 질감과 분위기를 연출한다. 그만큼 목적과 상황에 맞는 나무를 선택해 아름다운 공간을 완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바로 여기에서 오늘의 기사는 출발한다. 건축과 가구 제작에 자주 쓰이는 아홉 가지 목재를 실제 사례와 함께 소개하는 시간이다.

2018년 12월 05일

편안한 협소주택에 도전한다면 꼭 알아둘 여섯 가지

많은 이들이 협소주택은 불편하고 답답하리라 생각한다. 하지만 작은 공간도 기발한 디자인 아이디어를 더하면 아늑하고 편안한 집이 될 수 있다. 그래서 협소주택 디자인의 핵심은 작은 땅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면서 쾌적한 실내환경을 조성하는 것이다. 그럼 편안한 협소주택을 만들고 싶다면 무엇을 알아둬야 할까? 오늘 기사는 이를 위한 여섯 가지 디자인 아이디어를 소개하는 시간이다. 다양한 국내외 실제 사례와 함께 자세한 내용을 살펴보자.

2018년 12월 03일

에너지 효율과 쾌적한 일상을 잡다, 국내 패시브하우스 베스트 7

주택시장에서 패시브하우스를 향한 관심이 점차 늘고 있다. 패시브하우스는 정해진 자원을 최대한 활용해 쾌적한 실내환경을 조성하는 디자인이 중요하다. 물론 자원을 절약할 수 있으므로 친환경적이기도 하다. 주택 내부의 효율적인 열관리와 습도조절 등도 패시브하우스에서 놓쳐선 안 될 핵심이다. 여기에 더해 아름다운 미관까지 함께 갖춘 집이라면, 온 가족의 아름다운 일상을 담아내기에 손색이 없다.

2018년 11월 30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