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chitecture

매거진

음악이 함께 머무는 일상의 공간, 양평군 서종면 목조주택

경기도 양평군은 수도권 주택시장에서 꾸준한 인기를 끄는 곳이다. 주변으로 강과 산이 흐르는 덕분에 언제나 자연을 접하기 쉬운 데다, 서울이나 강원도와 접근성이 좋은 것도 큰 몫을 한다. 그래서 보금자리를 양평군으로 옮기는 이들이 늘어나고 있다. 그럼 이번 기사에서 만나볼 한 단독주택을 눈여겨보자. 언제나 음악이 함께하는 일상의 공간을 소개한다. 한국의 주택 전문가 위드하임에서 시공하고 설계한 주택은 2층에 갖춘 AV 룸이 돋보인다.

2019년 12월 10일

편안한 공간에 즐거운 마음이 머물다, 국내 인테리어 아이디어 3

모름지기 주거공간이라면 편안한 생활환경과 아늑한 분위기가 우선이다. 하루를 시작하고 마무리하는 동안 편안한 마음으로 공간을 활용하고, 가족과 함께 머무를 때는 차곡차곡 추억을 쌓아간다. 여기에 더해 혼자 지내거나 이웃과 함께할 때 모두 즐거울 수 있다면 좋다. 이를테면 편안한 공간에 즐거운 마음이 머무르는 주택 인테리어를 생각해보자.

2019년 12월 09일

시선을 사로잡는 9가지 주택 외관 컬러

사람이 어떤 이미지를 볼 때 시지각은 형태보다 색채를 먼저 인식한다. 그래서 인테리어에서 벽면에 페인팅을 하는 것이 전체적인 분위기를 바꾸는데 효과적인 것과 마찬가지로, 건물도 기존의 파사드를 재도장하여 색이나 질감을 입히는 것이 비교적 간단하고 효율적이다. 실외용 페인트도 실내용처럼 다양한 색상, 질감이 있어 대리석 질감, 빛 바랜 듯한 엔틱 효과 등 다양한 시각 효과를 낼 수 있다.

2019년 12월 04일

당신을 사로잡는 12가지 목조주택 아이디어

환경과 건강을 생각하는 친환경주의와 자연주의는 오랜 시간 사랑받는 양식임과 더불어 미래에도 꾸준히 그 인기를 이어갈 인테리어와 건축계의 트렌드로 점쳐지고 있다. 인테리어에서는 나무 소재를 사용한 목제가구와 바닥재가 사랑 받는 것처럼 건축계에서는 단연 기능과 아름다움, 비용면에서 놀라운 장점이 있는 목조주택이 대세를 이어간다.

2019년 11월 17일

평범한 디자인에 새로운 변화를 꾀하다, 국내 아파트 인테리어 4

아파트는 오늘날 한국인의 일상에서 빠질 수 없는 주거형식이다. 실제로 전체 인구의 절반이 넘는 이들이 아파트를 보금자리로 삼는다. 하지만 종종 아파트는 획일적인 디자인이나 한정된 공간이 단점으로 다가온다. 바로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한 시점이다. 그럼 이번 기사에서 만나볼 네 곳의 국내 아파트와 인테리어 전문가 디자인담다는 어떨까? 다양한 면적, 거주자의 개성 그리고 섬세한 디자인 감각 등 여러 요소를 고려한 인테리어가 눈길을 사로잡는다.

2019년 11월 14일

둥근 아치 천장 아래 자연의 생동감을 느끼다, 경기도 용인시 전원주택

많은 이들이 인테리어에서 천장 디자인을 간과한다. 그러나 조금만 천장 디자인에 신경을 쓴다면, 아름답고 쾌적한 공간을 완성할 수 있다. 예컨대 천장은 벽, 바닥과 더불어 실내를 구성하는 중요한 요소다. 그만큼 천장을 통해 주택 내부의 전체적인 공간감을 조성하고 색다른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다. 바로 이번 기사에서 만나는 경기도 용인시의 전원주택은 천장 디자인이 눈길을 사로잡는다.

2019년 10월 31일

각기 다른 표정을 가진 삼지붕집

지붕이 건축물 설계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생각보다 크다. 단순히 빗물을 막아내는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건축물의 가장 높은 곳에서 매스를 멋스럽게 그려낸다. 때문에 지붕의 형태에 따라 주택의 유형을 결정짓기도 한다. 그렇다면 세 개의 각기 다른 지붕이 교차하는 주택은 과연 어떤 모습일까? 오늘은 운정신도시에 자리한 다가구 주택, '삼지붕집'을 소개한다.

2019년 10월 28일

넓은 테라스와 지붕이 매력과 실용성을 더하다, 논산 문화마을 주택

전원주택의 진정한 매력은 외부공간의 장점을 누리는 데 있다. 넓은 마당에서 가족과 어울리고, 텃밭에서 직접 키운 작물로 건강한 밥상을 차리는 건 어떨까? 물론 테라스와 발코니처럼 외부공간의 즐거움을 더하는 디자인 요소도 생각할 수 있다. 그런 점에서 이번 기사를 통해 만나볼 충청남도 논산시의 단독주택을 살펴보자. 오늘의 집은 한국의 디자인 전문가 indie archi에서 완성했다.

2019년 10월 25일

개성과 참신한 아이디어가 돋보이는 여덟 가지 마당 디자인

한국의 건축에서 마당은 여러모로 다재다능한 공간이다. 예컨대 무더운 여름이면 마당에 평상을 펼치고, 나무 그늘에서 시원한 수박을 먹는 즐거움은 어떨까? 또한, 철마다 꽃과 열매를 맺는 다양한 식물을 심을 수도 있다. 물론 마당 한 쪽에 장독대를 묻고 장을 담그는 것도 큰 기쁨이다. 물론 더 나아가 오늘날의 생활방식을 반영한 마당 아이디어도 있다. 넓은 테라스에서 가족과 이웃이 함께 모여 여유를 만끽하는 순간을 떠올리자.

2019년 08월 12일

옹기종기 모여 함께 살아가는 행복, 국내 다가구주택 아이디어 2

다가구주택은 세대별 공간의 사생활 보호가 중요하다. 그러나 종종 우리 주변의 다가구주택을 둘러보면, 어딘가 삭막하고 무정하게 느껴지곤 한다. 대부분 다가구주택이 이웃과 교류와 만남이 일어나기 어려운 구조이기 때문일 터다. 그럼 오늘날 우리 일상의 대표적인 생활공간인 다가구주택에서 이웃과 함께 살아가는 행복을 누리는 공간은 없을까? 바로 이번 기사에서 소개하는 경기도 남양주시의 두 다가구주택을 둘러보면 다양한 디자인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다.

2019년 08월 11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