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른 하늘과 따스한 바람이 부는 여름이 왔다. 기분좋은 햇살을 받으며 정원에서 휴식을 보내는 시간이 많아 지는 요즘, 정원을 다시 한번 둘러보자. 정원에 배치된 가구의 상태는 어떠한가? 정원에 새롭게 변화를 주고 싶은가? 그렇다면 정원 가구를 바꿔보자.
아끼던 옷을 꺼냈는데 구멍이 숭숭 나 있는 것을 본다면 기분은 최악으로 내리 꽂혀버린다. 쌀이나 밀가루 같은 식자재 속에서 애벌레를 발견하고 난 후라면, 과연 아무렇지 않게 그 주방에서 나온 음식을 먹을 수 있을까. 이런 식으로 내 옷과 주방을 망치는 범인은 바로 작고 작은 나방이다. 시작은 비록 잘 보이지도 않는 작은 알이나 유충일지라도, 그대로 방치하고 제대로 관리하지 못하면 옷장과 주방 찬장을 야금야금 좀먹는 골칫덩어리가 될 수도 있다.
최근 주택시장에서는 혼자 인테리어에 도전하는 예비 건축주를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전문가의 도움 없이 저렴하게 완성하는 셀프 인테리어는 집 안 구석구석 추억을 가득 담는 데도 좋은 방법이다. 그런데 한 가지 주의할 점이 있다. 기본지식 없이 도전하는 인테리어에서는 종종 문제를 마주하게 된다. 예를 들어 셀프 페인트 시공이 대표적이다. 페인트칠은 겉보기에 간단해 보이지만, 실제로 도전하면 여간 힘든 일이 아니다.
세탁을 한 후에도 옷에서 냄새가 난다면. 세탁기 청소가 필요하다는 신호다. 옷을 세탁하는 가전제품인 만큼 당연히 언제나 깨끗하리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겠지만, 세탁기도 반드시 주기적으로 청소해야 기본적인 위생 상태를 유지할 수 있다. 오랫동안 관리하지 않은 세탁기는 욕실이나 다용도실에서 불쾌한 냄새의 주범이 되기도 한다. 하지만 막상 청소를 하려고 마음을 먹고 나면 대체 이 큰 세탁기를 어떻게 청소해야 할지 막막하기만 할 뿐이다.
찬 바람이 불기 시작하면 으레 생각나는 과일이 있다. 동글동글 앙증맞은 모양새에 산뜻한 색감을 자랑하는 대표적인 겨울 과일, 남녀노소에게 두루 사랑받는 귤이 바로 그 주인공이다. 귤은 맛과 향은 물론, 풍부한 비타민 C를 함유하고 있어 겨울철 건강에도 좋은 과일로 꼽힌다. 그 효능이나 맛이야 익히 알고 있었지만, 무심코 버리던 귤 껍질 까지도 아주 유용한 살림 아이템이 될 수 있다는 사실을 미처 모르는 사람이 많을 것이다.
나와 내 소중한 사람들이 살 집을 마련하고 그 집 안을 채워가는 과정은 행복하다. 새 집에 새 가구들을 들이고 내 생활과 개성에 맞게 그것들을 배치할 때의 뿌듯함을 이루 말할 수 없다. 그리고 그 집에서 오랜 시간을 보내고 추억들이 쌓여가면 그 집에 대한 애착은 더욱 깊어진다. 하지만 퇴근 길에 집에 들어오다 너무 낡아버린 우리집의 겉모습을 발견하면 추억과 동시에 새롭게 단장하고 싶다는 생각이 떠오르는 때가 있을 것이다.
자연환경에 좋은 것은 사람의 몸에도 좋은 법이다. '천연성분', '유기농'이라는 단어가 붙으면 사용할 수 있는 연령대의 폭이 넓어지는 동시에 친환경 인증이 뒤따르는 것을 어디에서든 쉽게 접할 수 있다. 환경을 생각하고 건강을 염려하는 사람에게는 천연세제가 빠질 수 없는 살림 아이템 중 하나다. 면역력이 약하고 피부가 예민한 어린이나 노약자가 있는 가정, 피부 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들 역시 직접 먹고 입고 피부에 닿는 모든 것에 사용하는 세제에 …
인류가 지난 세월 간 무심코 해쳐왔던 지구의 역습이 시작되었다. 지구의 기온은 점차 올라가고 있으며 그로 인한 높은 수온과 식량 부족, 생육 환경 변형 등으로 인해 멸종되어가는 생물들은 점차 늘어가고 있다. 오랜 시간 방치되어왔던 '나 하나쯤이야'라는 생각이 부메랑처럼 돌아와 이제는 우리의 생존을 위협하고 있는 것이다.
'내가 만약 내일 죽는다면'. 다소 듣기 거북한 말이라고 생각하는가. 스웨덴의 작가 마르가리타 망누손이 쓴 책의 제목이다. 원제 'The Gentle Art of Swedish Death Cleaning', 스웨덴식 죽음 청소법이라는 제목을 가진 이 책은 독특하게도 죽음과 청소를 하나로 묶고 있다. 그녀는 부모님이 돌아가신 직후에 이 책을 저술했으며, 짧은 시간에 베스트셀러가 되었다고 한다.
주변의 이물질을 빨아들여 밀착시키는 성질이 강한 굵은 소금은, 집 안 구석구석을 청소하고 관리하는 데 유용하게 쓰인다. 손이 닿지 않는 깊고 좁은 부분이나 쉽게 제거하기 힘든 기름때 등을 쉽고 건강하게, 그리고 효과적으로 청소하고 싶다면 주목해 보자. 어린아이나 예민성 피부, 아토피, 알레르기 등이 있는 식구가 있을 경우 집 안에 쉽게 제습제나 살충제를 활용하기 힘들 것이다. 이런 경우 역시 굵은 소금이 훌륭한 대안이 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