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현재 (蔣峴齋, Jang hyun Jae), GN건축사사무소 GN건축사사무소 미니멀리스트 주택 하늘,바퀴,타이어,차,건물,차량,창문,자동차,아스팔트,자동차 외장
장현재 (蔣峴齋, Jang hyun Jae), GN건축사사무소 GN건축사사무소 미니멀리스트 주택 하늘,바퀴,타이어,차,건물,차량,창문,자동차,아스팔트,자동차 외장

공사년도 : 2014

사업명: 장현재 (蔣峴齋, Jang hyun Jae) 단독주택

소재지: 울산광역시 중구 우정혁신지구 D-1(A) 5블럭 7로트 (장현동 122-7)

용 도: 단독주택

지역지구: 전용주거지역

대지면적: 295.00㎡

건축면적: 141.84㎡

연면적: 258.93㎡

건폐율: 48.10%

용적률: 87.80%

규 모: 지상2층

구 조: 철근콘크리트

외부마감: 고밀도 목재패널, 칼라강판, 치장벽돌

울산 우정혁신도시의 가장 위쪽 장현동 단독주택지로서 주택단지 진입로의 가장자리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남측의 8m도로, 동측의 11m진입도로와 마주하고 있어 프라이버시의 침해가 우려되었으며, 남측에 비교적 높은 공원이 있고 남동쪽 방향으로 조망이 열려져 있습니다. 그래서 조망이 열린 곳으로 시야를 확보하면서 프라이버시는 최대한 보호하기 위해 많은 고민을 하였습니다.

매스를 크게 둘로 나누어 전면에 공적공간인 거실과 서재를, 후면에 사적공간인 침실과 주방을 배치하였습니다. 1층에는 산책과 텃밭가꾸기 원하시는 부부의 생활패턴을 고려하여 부부중심으로 공간을 배치하고, 2층에는 가족실과 3명의 자녀방으로 구성하여 자녀들의 동선과 행태를 반영하였습니다. 또한 다양한 형태의 테라스를 배치하여 주택내 모든공간에서 외부공간의 조망과 접근을 용이하게 하였습니다.

지구단위계획 시행지침에 의거 경관을 고려한 경사지붕을 설치하였으며, 각 매스마다 별도의 경사지붕으로 구성하여 거대지붕이미지를 상쇄하고 시각적으로 드러나지 않는 뒤 쪽 매스의 지붕에는 태양광발전설비를 설치하여 전기소모량이 비교적 많은 생활패턴에 대응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외부공간은 조경과 주차장, 텃밭공간이 하나로 연결되어 하나의 큰 열린공간으로서의 마당을 형성하였으며 잔디블럭등의 투수층과 조경이 가능한 지반면을 확보하여 우수의 유입이 지층으로 바로 이루어지고, 건축주의 바램인 자연을 즐기며 같이 어울려 사는 주거환경이 되도록 하였습니다.

설계초기에는
부부중심의 단독주택으로 시작했지만, 계획단계에서 자녀들이 하나 둘 같이 살기를 희망하면서 건축규모가 늘어나고 외부공간의 비율이 감소하였으나, 온 가족이 다같이 모여 사는 계기가 되어 만족도는 더욱 커졌습니다.

장현동 주택은 단순히 건축물의 만드는 과정이 아니라 건축을 통해서 가족이 하나가 되는 경험의 장이었습니다.

비슷한 사진

호미파이 - 시공과 인테리어를 한 번에

4.5

호미파이 어플로 다양한 사진들을검색하세요!

무료 어플 다운받기
아뇨, 괜찮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