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ORA 13-7 / 남향가(南向家), CHORA CHORA 모던스타일 주택 벽돌
CHORA 13-7 / 남향가(南向家), CHORA CHORA 모던스타일 주택 벽돌

Type: Residential

Location: Cheongju-si, Chungcheongbuk-do

Completion Date: 2015

Site Area: 901.00㎡

Site Coverage Area: 70.01㎡

Total Floor Area: 99.55㎡

Photography by Park Wan Soon.

PROLOGUE

예나 지금이나 주택을 짓는다는 건 모두가 꿈꾸는 일이지만 경제적, 정신적으로 어렵고 힘든 일이다.

남향가는 고급스러운 단독주택이라기 보다 우리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정겹고 오래된 주택의 모습처럼, 현재 일반인들이 주택을 짓는다면 어떻게 변해야 하는지에 대한 방향성을 제시하려 한 프로젝트이다.

30평의 소규모 주택으로 건설비용이 경제적이며 로컬 건설업자가 시공하기 용이한 평범한 재료와 마감으로 시공성을 높이려 하였다. 그래서 주위의 오래된 주택들과 남향가의 차이는 설계뿐이다.

CONCEPT

남향가는 대지의 향과 지리적 조건에 의해 ‘모든 공간이 남향으로 향하면 어떨까?’ 하는 생각에서 시작되었다.

사각형을 X축으로 나누어 X, Y축으로 펼치는 배치로 모든 실은 남향을 바라볼 수 있게 설계하였다.

1층, 2층을 나누는 긴 창은 프라이버시 확보를 위해 창의 블라인드를 닫았을 때도 채광이 가능하며 조망을 확보하여 외부와의 연결성 및 시간성을 보여주려 하였다.

남향가는 공간이 (방, 수납장, 다용도실, 창고 등) 풍족해 모든 것이 정리되어 겉으로 보여지는 것이 없는 ‘비움’을 얘기하는 고급주택이 아니다. 오래된 주택 툇마루 앞에 벗어놓은 신발들처럼 부족함 속에서 자연스럽게 자리잡아 현재에 만족할 수 있는 모습을 이야기하려 하였다.

넉넉하지 않은 공간으로 정원을 쓸다만 벽에 기대어 있는 빗자루, 주택을 짓고 보수하고 남은 재료들, 겨울 내 사용하고 남은 장작이 어느 한 켠에 쌓아 있는 모습이 지저분하지 않고 건축과 어우러져 부족함 속에 만족할 수 있는 절제를 보여주는 공간으로 비춰지며 살아가길 바란다.

컬러: 빨강
재료: 벽돌
비슷한 사진

호미파이 - 시공과 인테리어를 한 번에

4.5

호미파이 어플로 다양한 사진들을검색하세요!

무료 어플 다운받기
아뇨, 괜찮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