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강이 보이는 언덕 위의 모던하우스, 양평 ‘Y’ 주택, 스튜디오메조 건축사사무소 스튜디오메조 건축사사무소 미니멀리스트 침실 침실,침대
< >
강이 보이는 언덕 위의 모던하우스, 양평 ‘Y’ 주택, 스튜디오메조 건축사사무소 스튜디오메조 건축사사무소 미니멀리스트 침실 침실,침대

도시민들에게 하나의 로망처럼 그려지는 전원에서의 여유로운 삶. 우리는 그곳에서 푸른 잔디와 너른 마당, 식탁을 풍요롭게 해줄 작은 텃밭, 이른 아침 잠을 깨우는 산새들의 지저귐을 떠올리곤 한다. 하지만 수십 년 넘게 도시에서의 삶에 익숙해진 이들은 전원의 한가로운 풍경과 더불어 도시가 주는 편리함 또한 쉽게 포기할 수 없다. 서울에서 근거리에 있어 대도시 인프라를 이용할 수 있으면서도 다른 소도시들과는 사뭇 다른 자연의 풍요로움을 충분히 만끽할 수 있는 곳, 양평은 중년의 도시민들이 큰 거부감 없이 첫 번째 전원라이프를 실현할 수 있는 곳이다.

대지는 남한강을 내려다 볼 수 있는 전망 좋은 단지의 끝자락에 위치하고 있다. 북쪽으로 작은 산을 등지고 남쪽으로는 멀리 남한강을 내려다 볼 수 있는 매력적인 곳이다. 부정형의 필지는 건축가에게 하나의 제약조건일 수 있지만 한편으로는 건물의 바른 자리를 결정하는 기준이 되기도 한다. 대지의 형상에 따라 북쪽 후면으로부터의 접근이 자연스럽게 정리되고 남쪽으로 너른 마당을 품을 수 있도록 배치의 방향이 정해졌다.

모던한 스타일을 선호하는 중년의 부부는 서울을 주생활권으로 주말주택으로 활용하면서 이후에 전원생활을 하게 될 부담 없는 규모의 주택을 원하였다. 적정한 규모의 주택에 전원의 풍경을 충분히 담아내면서도 사적 공간의 프라이버시를 충분히 고려해 줄 것. 짧지만 군더더기 없이 가장 필요한 부분을 명확히 하는 요구조건이다. 이러한 바램에 따라 공적 공간(거실, 주방, 식당)과 사적 공간(침실, 드레스룸, 서재, 게스트룸)을 수직으로 분리하였다. 대지형상에 맞추어 1층의 공적 공간 매스와 2층의 사적 공간 매스를 Y자형으로 어긋나게 배치하고 2층을 필로티로 띄워 1층 위에 얹어 구성하였다. 과감한 수직적 공간의 분리와 수평적으로 어긋난 배치는 안과 밖으로 이분화되는 공간의 논리에 중간적인 성격의 매개공간을 만들어 낸다. 이러한 공간의 변화는 자연과 함께 일상의 생활에 쉼표와 같은 공간들을 만들어낸다. 모던한 주택에서 자연과 함께 슬로우 라이프를 즐길 수 있는 방법이다.

컬러: 화이트
크레딧츠: 스튜디오메조 건축사사무소
비슷한 사진

호미파이 - 시공과 인테리어를 한 번에

4.5

호미파이 어플로 다양한 사진들을검색하세요!

무료 어플 다운받기
아뇨, 괜찮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