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UBLE HOUSE, ON ARCHITECTURE INC. ON ARCHITECTURE INC. 아시아스타일 주택 하늘,식물,창문,건물,고정물,나무,복합재료,풍경,정면,경사
DOUBLE HOUSE, ON ARCHITECTURE INC. ON ARCHITECTURE INC. 아시아스타일 주택 하늘,식물,창문,건물,고정물,나무,복합재료,풍경,정면,경사

건축물의 위치는 경사가 있는 혁신도시의 코너형 대지이고 북동쪽으로 멀리 산이 보인다. 또 상가형 주택(3층) 블록과 일반 단독주택(2층) 블록이 교차하는 공간이다. 경사를 활용하고자 1층 상가의 바닥공간을 코너에서 대각 방향으로 양분하고 바닥높이를 다르게 해 공간의 가변성을 극대화했다. 3층 주택의 진입공간과 현관 그리고 거실에서는 북동쪽의 산이 조망 가능 하도록 설계하였다. 거실은 양방향으로 매스(mass)가 분절된 사이 영역에 배치를 시켜서 외부 데크와 연계시키고 자연환기가 항상 순환될 수 있도록 했다.

요즘은 1인 가구의 시대다. 하지만 울산이라는 지역에는 아직 양질의 1인 가구를 위한 주거가 거의 없다. 이러한 시기에 임대 공간에 들어와서 사는 사람들에게 질 좋은 공간을 만들어 주고 싶었다. 특히 원룸이나 투룸은 개별성 및 사생활이 전혀 없다. 이 곳에 사는 사람들에게 단독세대 같은 진입공간과 독립성을 부여하고 싶었다. 이와 동시에 코너에서 구축된 중앙동선을 이용해 서로 소통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 주고자 했다.

3층 건축주의 주거 영역에서는 건축주가 소중하게 생각하는 주방공간을 가장 좋은 영역에 배치시키고 싶었으며 거실과 주방 그리고 안방에서 이용할 수 있는 외부공간을 만들어 주고 싶었다. 이 건축물을 설계하면서 가장 중요하게 여겼던 개념은 실험적이고 파격적인 동선체계였다. 코너형 대지에서 사선으로 가로지르는 직선형 외부계단은 상가형 주택에서 보통의 건축주가 받아들이기 힘든 개념이다. 1층과 2층의 임대소득과 연관이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일반 단독주택(2층) 블록과 접하는 이 대지의 특성상 오히려 1층 상가도 독립성을 가지고 양분해 임대하는 것이 유리하다고 판단했다. 양쪽 도로면에 모두 접하고 있으므로 상가 전체를 하나로 사용하는 것에도 문제가 없다고 판단됐다. 이 계단을 이용하여 3층에 도달하면 먼 곳에 있는 산과 단독주택 블록 뒤쪽에 있는 가까운 산을 항상 바라 볼 수 있게 된다. 외부계단을 통하여 각 세대의 집으로 들어가고 그곳에서 다시 각 세대마다 외부의 테라스를 가진다. 이러한 과정 속에서 공간은 수축과 팽창을 반복하면서 건축적 즐거움을 구축했다.

설계 기간 중 가장 어려웠던 부분은 너무나 빠듯한 예산이었다. 건축주는 예산을 초과할 수도 없는 상황이었고 우리는 설계기간 동안 철저하게 관리해야 했다. 모든 건축주들이 그러하듯 예산보다 좀 더 좋은 것과 좀 더 많은 것을 하고 싶어 하는 것은 당연한 마음이다. 이러한 건축주들의 생각을 잘 관리하고 선택과 집중을 통하여 예산 범위 안에서 중요한 우선순위를 결정하는 것은 어려운 문제였다. 이 과정 속에서 건축주는 좋은 공간을 만들기 위한 본질적인 것에 최고의 우선 순위를 두어야한다는 우리 생각에 공감하여 주었으며 우리가 제안하는 것을 전적으로 신뢰하여 주었다.

사진 윤준환, Photo by Joonhwan Yoon

크레딧츠: ⓒ Joonhwan-Yoon
비슷한 사진

호미파이 - 시공과 인테리어를 한 번에

4.5

호미파이 어플로 다양한 사진들을검색하세요!

무료 어플 다운받기
아뇨, 괜찮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