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san studio house, small-rooms association small-rooms association 모던스타일 주택
>
Asan studio house, small-rooms association small-rooms association 모던스타일 주택

[아산 스튜디오 하우스]

60년대 지어진 도자기 공장(Pottery barn)은 골조와 뼈대만 남긴채 철거되어 새로운 공간으로의 변화를 준비하고 있었다. 회화작가인 건축주는 교직을 마치고 온전히 자신의 작업에 집중하는 공간을 의뢰하였다. 우리는 주택겸 아뜰리에로 재사용될 커다란 대공간을 '집속의 집(House in house)'의 개념으로 주거와 작업을 분리하되, 생활과 기능이 효율적으로 조직되는 평면안을 건축주와 함께 완성해 나갔다. 본 건물과 증축된 부속건물로 구성된 도자기 공장은 하나의 지붕을 공유하도록 하여 전체외관에서 건물 규모에 맞는 비율을 완성하였다. 내부로 들어와서는 집속의 '집'이자 생활에 필요한 기능적 실들의 조합의 조형적 덩어리를 디자인하였다. 이 볼륨을 중심으로 생활공간과 작업공간이 자연스레 구분되며, 그 외곽으로 구성되는 실들은 온전히 각 실들의 기능을 담당하도록 하여, 자유로운 생활과 창작이 수반될 수 있는 예술가를 위한 공간이 완성되었다.

기존의 지붕구조로 사용된 목재 트러스는 새로운 금속 트러스와 결합하여, 더욱 견고한 구조의 지붕을 담당하게 되었으며, 내부적으로는 여전히 과거의 흔적을 남겨놓아 백색의 중성적 배경에 어울리는 공간의 요소가 되도록 하였다. 바닥의 테라조 마감은 마치 갤러리에 온듯한 인상을 주며, 곳곳의 공간에 설치된 자작나무의 붙박이장들은 흰색 벽면의 비례를 조율한다. 대공간에 맞는 효율적인 에너지 생활에 각별히 신경쓴 건축주는 지난 겨울과 여름 내외부 단열재로 구성된 600mm 두께의 외벽의 효과를 톡톡히 보았다고 연락을 해왔다.

노후화된 건물을 고쳐 새로운 쓰임새로 바꾸는 일은 매우 흥미로우면서도 동시에 상상하지 못했던 많은 가능성들을 확인하는 작업이다. 아산 스튜디오 하우스는 그 가능성들을 최대한 살리며, 현실화하려는 노력속에서 건축주와 함께 기쁨을 공유한 시간이었다.

비슷한 사진

호미파이 - 시공과 인테리어를 한 번에

4.5

호미파이 어플로 다양한 사진들을검색하세요!

무료 어플 다운받기
아뇨, 괜찮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