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선온재, 소하 건축사사무소 SoHAA 소하 건축사사무소 SoHAA 모던스타일 벽지 & 바닥
< >
선온재, 소하 건축사사무소 SoHAA 소하 건축사사무소 SoHAA 모던스타일 벽지 & 바닥

선우와 해온이를 위한 집 선온재(跣溫齎)

어린 시절 땅에서 놀던 정겨운 추억을 아이들에게도 심어주고 싶어 시작한 집.

틀에 박힌 딱딱한 공간보다 즐겁고 자유롭게 뛰놀 수 있는 집.

창가의 한 귀퉁이에 따뜻한 햇빛이 온종일 머무르는 집.

따스한 온기가 맨발로 느껴지는 집 선온재(跣溫齎)

남북의 긴 대지에 마당을 최대한 확보하여 건축주가 바라던 ‘마당 넓은 집‘을 실현하였고, 햇살이 따뜻하게 비치는 데크에 앉아서 마당에서 뛰노는 아이들과 함께 할 수 있는 집을 상상하였다.

북쪽에 위치한 현관을 통해 집 안으로 들어오면 2층을 오르는 계단, 오픈 공간, 마당이 펼쳐지고, 거실, 식당, 주방이 한 눈에 들어온다. 작은 집이지만 좁은 현관 다음에 확 트인 공간을 배치하여 개방감이 극대화 되도록 하였고, 안방은 공용공간과 분리하여 독립성을 확보하였다.

2층의 서재에는 아이들 눈높이에 맞는 가로로 긴 창을 두어 하늘로의 시선이 열리게 하였고, 천창을 통해 하늘을 느낄 수 있도록 하였다.

다락에는 박공형태의 창이 서재의 박공천장과 연속되어 보이도록 하여 다락에서 서재까지 통일감을 가질 수 있도록 하였다.

다락과 서재는 공간적으로 연계하여 놀이공간과 서재공간, 가족만의 공간과 수납공간 등으로 다양하게 쓸 수 있도록 계획하였다. 선온재는 각각의 공간에서 넓고 좁음, 깊고 얕음, 높고 낮음 등 다채로운 변화를 느낄 수 있게 계획하여 단독주택만의 독특한 정서를 가지는 집이다.

곳곳에 배어있는 다채로움은 독특한 정서와 상상력을 만드는 단독주택만이 주는 즐거움이고 맨발로 뛰어다니며 느끼는 선온재 만의 매력이다.

한정된 공간 안에서 다양한 삶의 모습을 생각하고 사람을 위한 공간을 디자인하는 건 쉽지 않지만 건축주와 건축가가 함께 소통하고 고민해야 한다.

그 집만의 색이 구석구석 짙게 묻어나도록 노력한 집은 살면서 더 진해지고 사람의 향기가 나는 집이 된다.

사람의 향기가 나는 집은 보기 좋은 집이 아니라 살기 좋은 집이다.

대지위치 : 인천시 중구 운서동

대지면적 : 248.80㎡(75.26평)

건축면적 : 84.23㎡(25.47평)

연 면 적 : 127.35㎡(38.52평) (캐노피 면적포함 :5.78㎡, 1.75평)

건 폐 율 : 33.85%

용 적 률 : 51.18%

규 모 : 지상2층

구 조 : 경골목구조, 철근콘크리트

자 재 : 스타코, 시스템창호(3중유리), 비드법단열재/글라스울단열재(가등급),리얼징크

사 진 : 소하건축

시 공 : KS 하우징

설계과정 : http://sohaa.co.kr/220754200658

비슷한 사진

호미파이 - 시공과 인테리어를 한 번에

4.5

호미파이 어플로 다양한 사진들을검색하세요!

무료 어플 다운받기
아뇨, 괜찮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