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Interlaced Folding : Hotel Doban, HGA 건축디자인연구소 HGA 건축디자인연구소 모던스타일 주택 콘크리트
<
Interlaced Folding : Hotel Doban, HGA 건축디자인연구소 HGA 건축디자인연구소 모던스타일 주택 콘크리트

설계 : HGArchitecture

위치 : 경기도 양평군 강상면 병산리 881-2

용도 : 펜션 + 단독주택

재료 : 철근콘크리트조, 스타코

대지면적 : 990m2

건축면적 : 194.92m2_

연면적 : 199.77m2

규모 : 펜션 – 지상1층, 다락층, 지하층 / 관리동 – 지상1층

주차 : 3대

높이 : 6.5m

건폐율 : 19.51%

용적율 : 18.07%

설계기간 : 2015.1.~2015.7

시공기간 : 2015.6~2016.2

Interlaced Folding : Hotel Doban

사이트는 양평 남한강 변 번잡한 읍내를 지나 병산리 마을 깊은 곳 백병봉 산중턱에 위치한다. 사방이 백병봉에서 이어진 능선으로 병풍처럼 둘러싸여 있는 테라스식 경사지로, 자연 속에 숨어들어간 듯한 조용한 은신처이다. 대지의 테라스식 경사와 이어진 능선의 끝자락은 멀리 남한강과 양평시내를 향해 열려져, 마치 고요한 산장의 망루에서 멀리 번잡한 일상을 내려다보는 휴식처를 제공한다.

Terraced Landscape

대지 주변은 새로 개발중인 부지로 5~6m 높이의 단을 이루며 올라간다. 멀리 조망하는 망루의 느낌을 최대한 살리고 자연 지형 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해 기존 테라스식 경사를 활용하여 대지가 계획되었다. 내부 공간은 외부 대지의 흐름을 그대로 끌고 들어와 테라스 식으로 흘러 내려가며 플로어 단차 로써 기능적 공간이 구분되며, 각 유닛은 하나의 독립된 공간 내에 서로 다른 공간적 깊이 감을 제공한다.

Unfolded Spaces

각각의 유닛 공간은 경사를 따라 흘러내리며 기하학적으로 펼쳐진다. 이에 따라 유닛마다 서로 다른 시야과 독립된 개별 공간을 제공해준다. 개별 유닛은 외부 조망을 향해 열린 독립된 뷰프레임으로써 독립된 내외부 공간을 가지고, 이에 더하여 하늘을 향해 열린 사적인 외부 공간으로써 외부 자쿠지 공간을 갖는다. 전체가 하나로 엮여 있으면서도 중심점이 따로 없는 독립적인 공간을 만들고자 의도하였다.

Continuous Roofscape

전체적인 형태는 대지를 둘러싼 능선과 같이, 연속된 지붕 선으로 둘러싸인다. 연속된 지붕면은 개별 공간을 둘러싸고 서로서로 엮이면서 반복적 유닛이 만드는 연속적 효과를 극대화 시킨다. 독립된 개별 유닛들은 모여서 전체를 형성하며 암벽으로 이루어진 주변 산세와 어울리는 개성있는 모습을 만들어낸다. 이렇게 만들어진 형태는 병산리 마을의 골짜기 초입에서부터 멀리서 인지되며, 펜션으로써의 명확한 정체성을 갖는다.

컬러: 화이트
재료: 콘크리트
비슷한 사진

호미파이 - 시공과 인테리어를 한 번에

4.5

호미파이 어플로 다양한 사진들을검색하세요!

무료 어플 다운받기
아뇨, 괜찮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