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내밀우주 (광주 수완 단독주택), L'eau Design L'eau Design 모던스타일 주택
< >
내밀우주 (광주 수완 단독주택), L'eau Design L'eau Design 모던스타일 주택

내밀우주(內密宇宙)

평평하게 다듬어진 땅 위에, ㅁ자 때론 ㄷ자 형상으로 지어진 우리 선조들의 집은, 대자연의 원리였던 풍수지리와 신분 혈연적 질서체계였던 부부유별과 같은 유교적 철학을 바탕으로 한, 자기 가문 만의 극히 내밀한 작은 우주였다.

하지만 현대도시는 인간의 풍요로운 삶의 무대를 확장하기 위해, 멀쩡한 바다를 메우는 가하면 수백 년 동안 울창하게 지켜온 자연의 보금자리를 하루아침에 몰아내고, 정량적으로 다듬어낸 인공의 대지 를 기계적으로 생산해내고 있다.

이 프로젝트가 위치한, 전라남도 광주 수완지구의 새롭게 구획된 주택 단지에는 같은 규격의 표준화된 단독주택 부지들이, 앞뒤로 나란한 도로와 새로 부여 받은 지번들을 들고 열 지어 서있었다. 유독 길 가 어귀에 덩그러니 놓인 듯 펼쳐진 이 대지는 최소한의 울타리로 어우러진 동네를 만들자는 건축지침 이 가혹하게 느껴질 만큼 아늑한 개인집을 짓기에는 건축주로서 부담 가는 땅이었다. 이 주택에 담고 싶던 ‘개인만의 사적이고 내밀한 이야기’는 단지의 집단적 내부공간에 또 다른 내심의 밀도 있는 중 정들을 채워나가는 일에서부터 시작되었다.

우선 이 주택은 공간적 틀에 둘러 싸여진 공동의 중정을 먼저 끼어 넣기보다는, 다핵화된 소중정들을 통해 가족 구성원 개개인들만의 다른 세상(mikrocosmo)를 심어주고자 했다. 개체성이 확보되어 독립적 으로 구성된 방(cell)들은 외부로는 각기 다른 경관을 형성하면서 동시에 내부적 패턴 속에서 여러 성 격의 리빙(living)들과 자유로운 조합을 이루면서 인간의 다양한 행태의 카테고리들을 형성하게 된다. 다양한 성격의 지면들이 각각의 중심으로부터 여러 행위들의 이야기로 중첩된 연속적인 프롬나드를 제 공하고, 사방으로 열린 도심 속에서의 단편화된 은밀한 경치(perspective intime)들은 지속적 세대변 화를 담아낼 만큼 유연한 프레임으로 작동한다.

이제 건축은, 공동의 삶 속에 묻혀 소외된 개체들의 집단 수용소가 아닌, 개인들마다의 독특한 삶을 물리적으로 보장해주는 복합 수용체로서 작동해야 할 것이다. 내밀우주(內密宇宙)는 응축된 저마다의 작은 세상들이 중첩되어 드라마틱한 패턴을 지속적으로 연출하고 생성할 것이다.

내밀우주(內密宇宙) Cosmos Intime

건축가: 김동진(홍익대학교), (주)로디자인

대지위치: 광주광역시 광산구 장덕동 1223번지

용도: 단독주택

건축면적: 178.13㎡

대지면적: 461.10㎡

연면적: 266.02㎡

구조: 철근콘크리트

규모: 지상 2층

마감: 노출콘크리트 위 백색스테인, 적삼목, 마천석 버너

설계기간: 2011. 12 ~ 2012. 04

공사기간: 2012. 05 ~ 2012. 12

디자인팀: 박해인, 박종범, 이상학, 주익현, 정동휘, 윤지혜

시공: 다산건설

사진: 박완순 (Park Wan-soon)

비슷한 사진

호미파이 - 시공과 인테리어를 한 번에

4.5

호미파이 어플로 다양한 사진들을검색하세요!

무료 어플 다운받기
아뇨, 괜찮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