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lyanature LAB (리아네이처 연구소 및 창고동) 위즈스케일디자인 모던스타일 정원
< >
lyanature LAB (리아네이처 연구소 및 창고동) 위즈스케일디자인 모던스타일 정원

리아네이처

리아네이처는 배우 이영애씨가 설립한 순식물성 화장품 연구기업이다. 프로젝트를 접하게 될 당시에는 인근 근생건물을 임대하여 연구소 및 창고의 용도로 사용하고 있었다. 임대기간이 끝나감에 따라 이영애씨는 집 근처 대지에 새로운 연구소 보금자리를 계획하고 있었고, 우연한 기회에 우리는 문호리 두번째 프로젝트를 진행하게 되었다. 대상지는 서측으로 그리 높지 않은 산새의 풍경이 펼쳐져있고 가운데 구거로 인해 두개의 사이트로 분리된 형상이었다. 주변은 인접한 이영애씨 집과 우리가 설계한 문호리주택(비한재) 등이 있는 조용한 주거단지로 주변과의 조화도 함께 고려해야만 했다.

효율적인 공간분리

연구소 및 창고의 용도로 활용되는 공간을 만들어야 하기 때문에 서로다른 두가지 프로그램에 대한 합리적인 동선계획 및 공사비 등을 고려한 다양한 규모검토, 다양한 매스스터디를 진행하였다. 여러가지의 검토 결과 대상지 중간을 가로지르는 구거를 기준으로 하여 두동을 분리하는 방향으로 최종 결정하였다. 연구소의 직원동선과 공간배치, 창고동으로의 동선계획 등을 고려하여 건축물의 위치를 계획하였고, 서측 산의 풍경에 어울어질 수 있는 형태의 건물이 되고자 노력하였다.

최소비용 vs 최대효과

프로젝트를 시작함과 동시에 가장 큰 고민은 낮은 예산에 맞춰 계획하는 것이었다. 최소비용으로 최대효과를 내기 위해서는 거추장스러움이 없어야만 했다. 형태적으로는 가장 저렴하고 짧은 시간내에 공사를 마무리 할 수 있는 구조방식 및 마감 방식을 선택해야만 했고, 평면구성에 있어서도 업무형태별 직원수에 맞는 필수적인 공간구성 및 동선계획, 평균 상품적재량을 고려한 적절한 규모의 창고시설의 계획이 수반되어야만 했다. 기본계획 단계에서 부터 협력시공사와 전체 공사비를 체크하며 함께 진행하였고, 그로 인해 미리 설정해둔 낮은 예산의 범위 안에서 마무리를 할 수 있게 되었다.

마무리

지금까지 진행해온 어떤 프로젝트보다 구조의 방식이나 재료의 선택이 무척이나 제한적인 프로젝트였다. 그런만큼 오랜시간을 투자하여 계획방향에 대해 고민, 시공방식에 대한 고민 등이 이루어진 프로젝트였다. 아쉬움 없이 프로젝트를 마무리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한 일이지만 여러가지 이유들로 인해 무척이나 아쉬움이 많이 남는 프로젝트이다.

비슷한 사진

호미파이 - 시공과 인테리어를 한 번에

4.5

호미파이 어플로 다양한 사진들을검색하세요!

무료 어플 다운받기
아뇨, 괜찮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