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조동 '칠월': 서가 건축사사무소의 주택, | 호미파이 & homify
대조동 '칠월': 서가 건축사사무소의  주택,
대조동 '칠월': 서가 건축사사무소의  주택,
대조동 '칠월': 서가 건축사사무소의  주택,
해당 프로젝트가 마음에 드시나요?
프로젝트에 대한 상세 정보는 견적요청을 통해 살펴보세요!
해당 프로젝트가 마음에 드시나요?
프로젝트에 대한 상세 정보는 견적요청을 통해 살펴보세요!

'칠월'

서울의 북쪽, 80년대에 조성된 동네는 이제 새로운 상황에 놓여있다. 2층 규모의 노후화된 주택들은 점차 5층 규모의 임대주택들로 변화하고 있다.
2층 규모의 주택들로 조성된 생활가로의 고유한 풍경이 최대한 훼손되지 않는 방식의 계획이 필요했다. 5층 규모의 용적을 가진, 길의 스케일에 비해 다소 거대할 수 있는 건축이 오래된 가로에 들어서게 되었을 때 이 건축은 최대한 간결한 방식으로 계획되어, 검박한 표정을 지니기 바란다.

50평의 대지에는 지하 1개층과 지상 5개층의 규모로, 출판사와 두 개의 주택이 높은 밀도로 구성되었다. 지극히 다른 프로그램인 주거와 업무공간이 조화롭게 공존하게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였다. 다른 성격의 공간의 독립적 사용을 위해 1층에는 3개의 출입구가 있다. 외부인이 드나드는 지하 다목적실로 이르는 출입구, 2-3층 출판사의 출입구, 4-5층에 배치된 주거를 위한 엘리베이터 홀을 계획했다. 주계단의 방향과 배치, 그리고 계단 공간의 성격을 설정해 각각의 주요 실들을 분리시켰다. 북측 도로의 주 계단은 외기에 면하게 함으로 각층에서 나는 소음과 냄새가 자연스럽게 외부로 흐르도록 했다. 집과 같은 업무환경을 원했던 사용자를 위해 내부공간의 계획을 세심하게 조절했다. 그리고 사무공간과 주거에 배치되는 모든 가구를 설계단계부터 계획해 작은 공간의 효율성을 높이고 사용자의 쓰임에 맞는 적절한 크기의 가구들로 채워지게 되었다.

걷기 좋은 길, 풍부한 이벤트가 벌어지는 동네는 작은 사무소나 상가들이 주거와 적절히 공존하는 과정에서 만들어진다. 원룸으로 채워지고 있는 이 거리가 낮 시간을 채워주는 작은 시설들을 가진 건축물들이 들어서 다양한 관계를 만들어가길 바란다.

건축개요

1. 대지 위치 : 서울특별시 은평구 대조동

2. 용도 : 근린생활시설 및 다가구주택

3. 대지면적 : 166.90 ㎡

4. 건축면적 : 100.08 ㎡

5. 연면적 : 414.03 ㎡

6. 담당자 : 배진희

7. 사진 : 신경섭|studio texture on texture

재료: 벽돌
비슷한 사진
Comments

견적 요청하기

잘못된 정보입니다. 국가번호 및 전화번호를 다시 확인 해 주세요
보내기' 버튼을 클릭함으로써 개인 정책에 동의하며 요청 수행을 위한 개인 정보 수집 및 활용을 허락합니다.
참고: 개인 정보 폐기는 privacy@homify.com을 통해 상시 요청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