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온가: 소하 건축사사무소 sohaa의 침실,모던 | 호미파이 & homify
< >
담온가: 소하  건축사사무소    SoHAA의  침실,모던
< >
담온가: 소하  건축사사무소    SoHAA의  침실,모던
< >
담온가: 소하  건축사사무소    SoHAA의  침실,모던
해당 프로젝트가 마음에 드시나요?
프로젝트에 대한 상세 정보는 견적요청을 통해 살펴보세요!
해당 프로젝트가 마음에 드시나요?
프로젝트에 대한 상세 정보는 견적요청을 통해 살펴보세요!

이야기가 쌓이는집 담온가
담온가 [談蘊家]


대지위치 : 충남 아산시 배방읍 장재리 

대지면적 : 304.00㎡

건축면적 : 104.62㎡ 

연 면 적 : 165.94㎡

건폐율 : 34.41%

용적률 : 54.59%

시 공 : 건축주 직영공사

사 진 : 이한울

규모 : 지상 2층

구조 : 철근콘크리트, 경량목구조

담온가는 단독주택지로 조성된 마을의 낮은쪽 가장자리에 위치하고 있으며, 동서로 길게 뻗은 형태의 대지이다. 정남향으로 약 26m 폭의 도로가 위치하여 시야가 확 트여져 있고 햇빛을 많이 받을 수 있는 이점이 있으며 좌우측과 북측으로 주택지가 조성되어 있다.
건축주가 원하는 중점적으로 요구한 사항은 첫째, 4인 가족이 사이좋게 많이 대화하면서 살아가는 집, 둘째, 바람이 잘 통하고 자연채광으로 환하고 밝은 집, 셋째, 마당과 연결되지만 외부시선에 어느 정도 보호될 수 있는 집, 넷째, 비나 눈을 피하면서도 외부에서 언제나 차를 마시고 가족들이 활동 할 수 있는 너른 데크를 가진 집이였다. 이러한 요구사항을 기반으로 지어진 집이 이야기가 쌓이는 집 담온가이다. 매스형태를 동서방향으로 길게 배치하여 최대한 남쪽면을 많이 확보하였고, 남향의 이점을 살리는 밝은 마당을 길게 계획하여 넓은 폭은 아니지만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었다. 넓은 도로와 집의 사이공간에 긴 마당과 조경을 두어 버퍼공간을 만들었고 건너편 학교의 소음을 줄이고 도로에서의 프라이버시를 확보하고자 하였다. 대지가 가진 특성상 집이 길게 배치되면 마을과 도로와의 경계로서의 역할과 마을의 얼굴로서의 입면을 고려해야 하며, 요란하게 자기 색깔을 드러내는 집 보다 자연스럽고 단조롭지만 조화로운 형태를 고민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계획하였다. 또한 자칫 너무 폐쇄적일 수 있는 매스를 분절하여 마당과 외부와의 소통을 위한 사이공간을 만들었고, 통로와 포치의 기능을 가진 사이공간은 주거공간과 차고를 구분해주고, 눈비걱정 없이 가족들이 자유롭게 차를 마시고 이야기 할 수 있는 공간이 되어 이야기가 쌓이는 집의 핵심공간으로 계획하였다. 집의 후면에 있는 도로에서 진입하여 사이통로를 들어서면 남쪽의 마당이 펼쳐지고, 서측에 차고문, 동측에 본채의 현관이 위치한다.

비슷한 사진
Comments

견적 요청하기

잘못된 정보입니다. 국가번호 및 전화번호를 다시 확인 해 주세요
보내기' 버튼을 클릭함으로써 개인 정책에 동의하며 요청 수행을 위한 개인 정보 수집 및 활용을 허락합니다.
참고: 개인 정보 폐기는 privacy@homify.com을 통해 상시 요청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