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naim Housing, Chun-An, lovesky lovesky
Hanaim Housing, Chun-An, lovesky lovesky

천안 하나임주택

*한옥같은..한옥같지 않은.. 닫혀있는 듯..열린 집 초등학생 두딸과 기숙학교에 있는 첫째딸. 이렇게 세자녀가 있는 부부 건축주는 아이들이 자연과 벗하며 뛰어놀며 건강하게 자랄 수 있는 집을 짓고 싶어했다. 그래서, 자연으로 향하는 문, 마당이 이 집의 중심이 되도록 한옥의 공간과 같은 계획을 제안했다. 마당은 사계절을, 시간의 흐름을, 하늘을, 비를, 바람을, 햇살을 집안으로 들여오는 자연으로 향하는 문이 된다. 모든 실들은 마당을 가까이 접하게 되면서 자연레벨의 다양함이 그대로 집속에 녹아들게 구성하였다. 모든 실들이 소통이 되면서 개별 공간의 특성을 온전히 지니고 있어 거실, 주방, 복도, 각 실마다 느끼는 공간감은 4계절과 함께 풍성한 기억으로 남게 된다. 마당이 있기에 북향에 접한 안방도 마당으로 향한 남쪽 창으로 풍성한 겨울 햇볕을 받을 수 있어 남향이 된다. 마당을 접한 북쪽 복도는 열손실을 줄이기위해 창문을 최소화하되 시각적으로 열려있어 하늘을 보게 된다. 서쪽에 면한 주방은 마당쪽 유리창을 최대한으로 열어두면서, 서쪽창을 통풍으로 두어 냄새를 없애며 바람이 통하게 하였다. 특히 주방은 마당을 건너 사랑방, 그리고 사랑방 너머 언덕까지 시야가 트여있어, 주방에 있는 엄마의 확장된 공간은 그대로 자연으로 느낄 수 있게 된다.

* 소통의 공간.. 감춰진듯 연결된듯

공간의 소통과 융통성을 디자인의 최고의 주안점으로 두었고, 그래서 모든 공간을 막힘없이 자녀들이 뛰어다닐 수 있다. 아이들 방은 작기에 다락방 하부 계단실을 옷장과 두 방의 비밀공간을 두어 숨바꼭질을 할때면 서로 들락날락하며 미로같은 공간이 되도록 재미를 주었다. 안방은 부부의 개별공간이므로 가장 안쪽에 두지만 엄마의 동선에 불편함없이 주방과 연결되게 하였고, 거실은 오히려 좀 더 개별화하여 흐르는 공간이 아니라 4계절이 묻어있는 거실이 되도록 구성하였다. 주방에 접한 쪽마루는 엄마가 봄날 설겆이를 끝낸후 따뜻하게 누워 해바라기를 하는 장소이다. 엄마는 이렇게 마음놓고 해바라기를 할 수 있는 시간이 행복하다고 얘기한다. 아이들 방위에 구성된 다락방은 아이들의 아지트이다. 계단옆으로 책꽂이를 두어 계단은 그대로 도서관이 되며, 친구들의 올때면 다락방에 이불을 깔고 천정에 뚫린 창문 밖으로 별을 보며 잠이 든다.

* 장식이 없는 땅집.. 그래서 공간이 풍성한 집

장식을 위한 장식이나 군더더기 공간은 없애려 노력하였고, 그래서 공간이 그대로 살아나 공간감이 극대화되는 것이 이 집의 특징이다. 장식이 아니라 다락방이나, 거실 등 집내부의 다양한 층고에 의한 형태가 그대로 드러나면서 지붕의 다양한 형태가 살아나게 하는 공간을 그대로 느끼는 집이고자 했다. 그래서 거실은 난로가 있는 코너부터 경사지붕의 다양한 천정의 모양으로 인해 더욱 풍성한 공간감을 가진다. 반듯한 박공지붕 모양이 그대로 드러나는 주방 공간, 그리고, 벽돌을 쌓을때 조적공에게 벽돌을 마음대로 삐뚤게 쌓아달라고 요청한 입체적 벽돌 입면에서 떨어지는 그림자가 유일한 장식이다. 겨울이면, 난로가에 온 식구들이 모여 군고구마를 구워먹기에 왁자하다. 여름이면 하늘 가득 마당에서 이웃들을 초청하여 바베큐파티하기에 더욱 신이 난다. 모든 공간이 열려있고 풍성하기에 아이들은 마구 뛰어다니기에 바쁘다.

*자연에 순응하는 에너지 절약형

햇빛과 바람에 순응하는 집을 지었기에, 저절로 에너지 절약형 집이다. 우리 한옥이 자연에 순응했듯이 두꺼운 단열벽으로 덥던지 춥던지 바깥기온에 최대한으로 저항하며 햇별과 그늘을 만들고, 그리고 북서풍은 막으며 지붕에서는 태양광으로 에너지를 얻도록 하였다. 지붕경사는 거기에 맞도록 자연스럽게 경사를 갖도록 하였다.

무엇보다 아이들이 '어린시절'의 추억이 풍성히 엮일 수 있는 집이 되어주어 감사했다. 아이들에게 어디가 가장 좋으냐고 물었다. 다락방이나, 거실이나 등등 을 답변할거라 여겼는데 ’다좋아요’ 대답했다.

그런 대답을 듣는 나는 '행복한 건축가'이다. ^^

* 건축개요

위치 : 충청남도 아산시 배방읍 장재리 1374번지

대지면적 : 226.3 m2

총연면적 : 110.89 m2

용적율 : 49.0 %

건축면적 : 112.4 m2

건폐율: 49.67 %

건축물 용도 : 단독주택

주차대수 : 1대

구조 :철근콘크리트

높이 : 5.36 M

층수 : 1층

비슷한 사진

호미파이 - 시공과 인테리어를 한 번에

4.5

호미파이 어플로 다양한 사진들을검색하세요!

무료 어플 다운받기
아뇨, 괜찮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