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사용하시는 브라우저는 이전 버전입니다.
호미파이 홈페이지를 가장 최적화된 상태에서 사용하시려면 다른 브라우저를 다운로드해주세요. 아이콘을 누르시면 무료 다운로드가 시작됩니다.
규모를 줄인 소형주택에서는 몇 가지 꼭 고려할 점이 있다. 예를 들어 거주자의 사생활 보호나 알찬 수납공간 확보가 중요하다. 여기에 더해 자연채광과 통풍을 염두에 둔 개구부 계획으로 쾌적한 생활환경을 조성하는 것도 잊어선 안 된다. 그럼 이번 기사에서 소개하는 여섯 가지 디자인 팁은 어떨까? 소형 단독주택이 흔한 일본의 시공 사례와 최근 인기를 끄는 국내 프로젝트를 함께 살펴보자.
경제적인 가격으로 우리 가족만을 위한 주택을 설계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 아무리 땅이 좁다 하더라도, 혹은 일반적인 주택을 설계하기에 이상한 형태의 대지라하더라도, 협소 주택을 세우기엔 충분하다. 수평 공간을 활용하는 대신 수직 공간을 최대한 활용하고, 스마트한 인테리어 및 설계법으로 여유로운 일상을 누릴 수 있는 협소 주택은 최근들어 많은 이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
하나의 부지에 두 세대가 더불어 살아가는 땅콩집은 이제 익숙한 개념이 되었다. 이러한 주거형식은 비단 우리나라에서만 찾아볼 수 있는 것이 아니라, 땅값이 비싸고 인구밀도가 높은 나라에서 기존 주거의 한 가지 대안으로 나타난다. 그중에서도 일본은 높은 인구밀도와 임대료로 유명한 나라다. 게다가 아파트보다 단독주택을 선호하는 현상 탓에 도심 주거지의 밀도는 높아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