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yang의 건축가 | 호미파이 & homify

319 건축가 in 안양

서비스 지역

경기도 문화와 수도권 교통을 책임지는 도시 안양시

안양시는 경기도 남부의 문화를 대표하는 도시다. 안양시는 오늘날 60만 명에 가까운 인구가 모여 살기까지 끊임없이 주변의 도시와 영향을 받으며 발전해왔다. 특히 서울과 북쪽이 맞닿은 지리적인 특성으로 인해 다양한 물류의 흐름이 안양을 거치게 되는데, 남북을 연결하는 길목에 자리를 잡고 수도권의 한반도의 물류와 교통을 담당하는 도시이기도 하다. 

안양시의 높은 인구밀도와 다양한 문화 및 교육 시설은 도시와 건축의 발달에 영향을 준다. 예컨대 안양시의 건축가는 이러한 공간을 만드는 전문가로서, 도시의 주거환경을 아름답고 편안하게 꾸미는 데 힘쓴다. 또한, 안양시에는 서울로 출퇴근하는 이들이 대다수다. 따라서 안양시는 서울의 위성도시이자 그 자체로 하나의 도시구조를 이루고 있다.

안양의 건축가와 함께하는 프로젝트가 좋은 이유는?

그럼 안양의 건축가는 다른 지역의 전문가와 어떻게 다를까? 여기서 안양의 건축가와 함께하는 프로젝트가 좋은 이유를 찾아볼 수 있다. 먼저 안양의 건축가는 서울과 경기도뿐만 아니라 다른 도시의 디자인 아이디어를 자주 접한다. 앞서 언급한 교통의 요지가 지닌 장점 덕분이다. 여기에 더해 안양의 건축가는 평촌신도시와 같은 대규모 주거단지에서 다양한 건축적 요구를 접할 수 있다. 따라서 여러 시공 사례를 바탕으로 프로젝트를 계획한다.

안양의 건축가가 좋은 또 다른 이유는 지역의 전문가라는 점이다. 건축가는 지역의 건축적 특성과 도시적인 맥락을 읽어낼 줄 아는 사람이다. 그런 점에서 안양의 건축가는 다양한 시각으로 프로젝트를 바라본다. 예를 들어 범계역 주변이나 안양역 주변과 같은 곳은 상업시설과 문화시설이 모여 있는 장소다. 반면 평촌신도시 지역은 고층 주상복합과 아파트가 밀집한 곳이다. 

안양의 건축가는 높은 수준의 건축문화를 누리는 사람이다. 안양시 건축문화상과 같은 행사를 통해 좋은 건축물을 찾아내고, 독창성과 합리성, 도시경관의 기여도, 인접 건축물과의 형태, 시공 수준 등을 평가한다. 그래서 예비 건축주는 행사를 통해 위의 항목에 해당하는 성취를 엿볼 수 있는 데다, 여러 전문가는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또한, 한국 현대건축의 거장인 김중업 건축가를 기념하는 박물관이 위치한 곳도 바로 안양이다.

안양의 지방 조례에 맞춘 편안하고 안전한 건축물은?

모든 건축물은 건축법과 그 지역의 지방 조례를 따른다. 이는 안양시에서도 마찬가지인데, 안양의 건축가는 건축법과 지방 조례를 가장 잘 아는 전문가다. 따라서 안양의 건축가와 건물을 계획한다면, 경제성과 안전에 아름다움까지 세 마리 토끼를 한 번에 잡는 데 성공할 수 있다. 대표적인 안양의 지방 조례는 서안양 친환경 융합테크노밸리 조성 지원에 관한 조례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친환경 도시와 기술 혁신 도시를 지원하기 위함이다.

대부분 도시에서 갖추고 있는 공공디자인 진흥 조례나 경관과 관련한 조례도 건축가에게 중요하다. 또한 최근 국내 주택시장의 큰 흐름인 공동주택의 리모델링도 지자체 차원에서 지원하는데, 안양시 공동주택 리모델링 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조례가 있다. 이를 위해 리모델링 지원센터를 설치하고 전문가의 의견을 들을 수 있다. 물론 건축가의 도움이 있어야 가능한 일이다.

지방 조례는 지역의 여건과 특성에 맞춰 안전한 생활공간을 조성하는 법적 조건이다. 전국적으로 늘고 있는 빈집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안양시 빈집 관리에 관한 조례도 대표적이다. 안양시 자체에서 온실가스 배출량을 감축하고, 기존 건물의 에너지 효율을 높이기 위해 녹색건축물 조성을 지원하는 것도 한 가지 지방 조례의 예다. 안양의 건축가와 함께 편안하고 안전하며 오랜 시간 사랑받을 수 있는 건축물을 완성하자.

모든 이웃이 즐거운 안양의 주거환경을 만드는 방법

오늘날 대도시에서는 여러 가지 여건 탓에 지역공동체를 이루기 힘들다. 이러한 실정을 고려해 최근 여러 지자체에서는 모든 이웃이 즐거울 수 있는 주거환경을 조성하는 데 힘쓴다. 안양시에서는 마을공동체 만들기 지원 조례를 제정했다. 그리고 이에 따라 주민과 더불어 여러 전문가가 마을공동체를 형성하는 것을 돕는다. 물론 여기서 건축가의 역할도 중요하다.

예컨대 마을공동체를 위한 주거환경 및 공공시설 개선이나, 마을의 공간 나눔 장려와 지원에는 건축가의 도움을 더해야 한다. 특히 환경 및 경관 보전과 개선에서도 건축가의 전문적인 지식이 필요할 때가 잦다. 한 가지 덧붙이면 안양에서는 안전한 도시를 만들기 위해, 범죄예방을 위한 도시디자인 조례도 정했다. 모두 실질적으로 도시를 운영하는 데 놓쳐선 안 되는 세세한 부분이다. 

안양시에 집을 지을 때 드는 비용과 그중 설계비는?

그럼 안양시에 집을 지을 때 드는 비용은 어느 정도일까? 그중에 설계비는 어떤 비율을 차지할까? 안양시에는 건축가가 다양한 공간을 다룬다. 단독주택을 계획한다면 구조 형식과 주택 규모 그리고 마감재에 따라 시공비가 나뉜다. 예컨대 안양에서 경량목구조의 단독주택을 짓고 싶을 때는 적어도 3.3㎡당 450만 원 이상을 생각하는 것이 좋다. 더 나아가 중목구조의 단독주택이라면 3.3㎡당 600만 원 이상이 드는 경우도 흔하다.

설계비는 건축가의 능력과 인지도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전국적으로 뚜렷하게 정해진 설계비는 없지만, 대개 적어도 전체 시공비의 5% 정도를 생각한다. 다른 방식으로는 3.3㎡당 설계비를 정하기도 한다. 이때는 인허가 비용과 구조 등을 포함해 대략 60만 원 이상을 생각해야 한다. 물론 단순히 허가를 위한 도면은 아주 낮은 가격에 구할 수 있다. 그러나 주거공간의 의미를 떠올린다면 설계에 돈을 더 투자하는 것이 좋다. 주택 시공에서 반드시 고려해야 할 건축 비용을 링크를 통해 확인하자.

안양 날씨와 대지 조건에 맞춘 주택 아이디어

안양은 연평균 기온차가 크다. 따라서 날씨와 기후를 생각한다면 쾌적한 실내온도를 조성하는 데 집중해야 한다. 높은 단열성능은 당연한 데다, 여름 장마에 대비해 기밀성을 확보하고 습도 관리도 신경 써야 한다. 그뿐만 아니라 안양의 지리적인 여건도 단독주택을 계획하는 데 영향을 준다. 관악산이나 수리산과 맞닿은 지역인 만큼 경사지가 흔한 편이다. 따라서 대지 높낮이를 고려한 설계가 중요한 편이다.

대지 조건은 단순히 건물이 들어설 장소의 형태만으로 결정되는 것이 아니다. 인덕원 주변에는 최근 개발제한구역 해제를 추진한다고 알려졌다. 하지만 주택을 계획할 때는 현재의 지구단위계획을 살펴봐야 한다. 또한 고밀도 도심에 다세대주택이나 다가구주택을 짓는다면 이웃집과 맞닿은 대지 조건을 고려해, 거주자의 사생활 보호를 꼼꼼하게 생각하는 것이 좋다. 

나와 가족에게 딱 맞는 안양의 건축가를 찾는 방법

안양의 건축가는 도시 곳곳에서 발견할 수 있다. 그리고 안양의 건축가는 지역뿐만 아니라 서울 남부권과 안양 주변의 군포시, 안산시, 광명시, 시흥시의 프로젝트에도 참여한다. 게다가 안양에서는 안양시 건축문화상을 운영하고 있어 높은 수준의 건축문화를 즐길 수도 있다. 그럼 나와 가족에게 딱 맞는 안양의 건축가는 어떻게 찾을 수 있을까?

안양시에서 주택을 지어본 적이 있는 지인에게 직접 소개를 받는 건 어떨까? 아니면 직접 도시를 돌아다니며 전문가를 찾아볼 수 있다. 예를 들어 안양에는 안양동, 관양동, 호계동 등에 여러 건축사사무소가 모여 있다. 하지만 아주 간단한 방법이 있다. 바로 여기 homify를 통해 우리 집에 맞춘 건축가를 찾는 것이다. 건축가의 실제 시공 사례를 살펴보고 연락처를 얻어보자. 그리고 온라인으로 전문가와 상담까지 받을 수 있다. 마음에 드는 아이디어를 발견했다면 나만의 아이디어 북을 완성하자. 이를 전문가에게 링크로 보내주면, 나와 가족의 취향과 개성을 파악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비슷한 사진 검색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