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myangju의 건축가 | 호미파이 & homify

70 건축가 in 남양주

서비스 지역

다산 정약용의 도시, 남양주

'남양주'하면 금방이라도 떠오르는 유명 인물은 바로 다산 정약용 선생이다. 남양주는 다산 정약용의 고향이다. 그래서 혹자는 이르기를 남양주는 실학의 고향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명성에 걸맞듯, 남양주에는 실학 생태공원이 있으며 다산 선생의 흔적을 발견할 수 있는 유적지들이 곳곳에 있다. 또한 실학 생태공원에는 대나무, 생강나무, 복분자, 뽕나무 등이 심어져 있어서 학문적 느낌을 물씬 느낄 수 있는 지역이다.

빼어난 경치의 남양주 그리고 건축

남양주는 명산들이 자연 경관을 이루고 있는 곳이기도 하다. 그래서 빼어난 경치를 자랑한다. 다산 정약용 선생과 추사 김정희 선생 등이 차를 마시며 만나던 곳인 수종사도 남양주에 위치하여 있다. 이곳은 '동방 사찰 최고의 경치'라고 불릴 정도로 멋진 분위기를 아우르는 곳이기도 하다. 또한 남양주의 명산들에는 많은 종류의 야생화를 발견할 수 있고 동양의 미를 느낄 수 있는 계곡이 흐르기도 한다. 이곳에 위치한 사찰인 수종사는 예로부터 내려오는 남양주만의 멋과 남양주 건축을 잘 보여주는 예가 된다.

오늘날의 남양주와 남양주 건축

그렇다면 현재의 남양주와 남양주의 건축은 어떤 멋을 품고 있을까? 현재에 이르러서도 남양주는 멋진 풍광을 뽐내는 지역이다. 남양 주민들이 자발적으로 연꽃 마을로 가꾸어 특화 발전시킨 점이나 산책 코스를 다양하게 정비해두어 이벤트로 걷기대회를 열기 좋은 지역이다. 또한 지리적 특성으로 살펴보면 한강변을 끼고 팔당댐, 다산 유적지가 남양주를 돋보이게 만들 뿐 아니라 북한강 철교로 이어지도록 만들어진 자전거 코스는 옛 철로를 그대로 살려서 명소가 되었다. 이러한 상황들을 살펴봄과 같이 남양주는 역사적 문화적으로 잘 가꾸고 있는 지역이라는 것을 느낄 수 있다. 문화와 자연이 조화를 이루는 남양주는 여유로운 삶을 꿈꾸는 사람들에게 건축하기에 이상적인 지역이다. 특히나 쾌적한 자연환경을 원하면서 문화생활을 영위하기 바라는 사람들에게 남양주는 건축하기 안성맞춤인 도시이다.

남양주의 문화예술시설과 건축

남양주 시내에는 문화예술시설 관련한 건축들도 많이 이루어진다. 문화시설, 행정타운, 공원 녹지 등 다양한 측면에서 문화예술 관련한 시설들의 건축들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미 너무나도 유명한 건축물들이 많다. 국내 유일한 조각 전문 미술관인 모란 미술관이 있다. 모란 미술관의 건축을 살펴보면 깔끔한 전시관 내부에 큰 유리창을 통해 채광이 잘 들도록 건축한 것을 확인해볼 수 있다. 그래서 전시관 내부가 환하고 작품들이 더 빛을 발한다. 그뿐만 아니라 주변 경관을 깨끗하고 자연친화적으로 조성하여 조경 역시도 하나의 작품처럼 연출하였다. 모던하면서도 친환경적인 디자인이 돋보이는 모란 미술관의 건축 양식이다. 

다음으로는 남양주 유기농 테마파크를 살펴볼 수 있다. 남양주 유기농 테마파크는 남양주의 슬로 시티의 문화적 특징이 잘 반영된 곳 중 하나이다. 모던한 디자인의 건축물 뿐 아니라 한옥의 느낌이 함께 살려진 곳으로 역사적인 분위기와 이곳에 들어오기만 해도 건강함을 느낄 수 있는 유기농의 이미지를 잘 반영한 건축물들을 곳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그뿐만 아니라 어린이들을 위하여 코코몽 팜 빌리지를 건축하여 아이들을 배려한 건축을 보여주고 있다.

마지막으로 수종사의 건축미를 남양주에서 확인해 볼 수 있다. 이곳은 꽤 유서가 깊은 사찰이다. 그에 따라 동양의 미를 잘 느낄 수 있다. 전통적인 한옥의 미를 느낄 수 있는 건축들이 즐비해 있다. 

부동산 가치상 남양주는 하락세를 보이는 점에 대해 우려하지만 부동산의 가치를 떠나 문화 예술적 시설들이 계속해서 들어오는 추세이므로 삶의 여유와 평화를 누리고자 한다면 남양주에 단독주택을 마련해보는 것을 고려해보자.  

남양주 건축 예산에 대하여

앞서 말한 것처럼 도시와 농촌이 복합적으로 이루어진 남양주에서 건축을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제일 먼저 예산에 대하여 살펴보도록 하자. 경기도 남양주에 건축을 할 경우 토지 면적과 형태에 따라 그 예산은 차이가 있다. 그러나 대체적으로 어느 정도의 예산을 생각해야 할지 참고하기 위하여 몇 가지 사례들을 참고하여 살펴보도록 하자.

경기도 남양주에서 건축 면적 25평 정도, 대지면적 124.32평을 예산으로 잡은 2층 주택의 경우를 예로 살펴보자. 용적률은 법정 80%로 생각해 보았을 때 1년 정도 공사 기간으로 생각한 경우, 대략적 건축 비용은 평당 550만 원에서 600만 원 정도로 계산을 해야 한다. 또는 다른 경우의 예를 살펴보면, 비슷한 예로 계산했을 경우 전체 금액 2억 6천 정도가 소요되었다고 한다. 평당으로 계산했을 경우, 약 560만 원 정도로 볼 수 있다. 이러한 사례들을 바탕으로 대략적 건축 비용을 측정해보도록 하자.

자세한 건축 예산을 플랜 하고 싶다면, homify에서 남양주 건축가를 검색해 보도록 하자. 남양주의 여러 건축가들이 직접 현장 방문하여 정확한 견적을 확인해줄 것이다. 미리 생각해둔 계획안에 대한 조언을 얻고 싶다면 homify 무료 상담을 활용해보는 방법도 좋다. 

남양주에서 꾸미는 주택 생활

남양주에서 단독 주택 매매나 주택 건축을 계획하는 사람들이 생각보다 많다. 앞서 말한 것처럼 남양주에서 거주하기를 원하는 사람들은 여유로운 삶을 선호하는 사람들이 많다. 서울특별시나 서울특별시 근처의 도시들과 비교해볼 때 남양주는 남양주 내 위치에 따라 비교적 건축하기에 저렴한 편에 속한다. 그래서인지 서울의 집세나 집 값 혹은 아파트 투기 등에 대한 내용으로 스트레스를 많이 받은 사람들은 남양주에 평생 살고 싶은 집을 건축하기도 한다. 그래서인지 남양주시에서도 소규모 공동주택 지원 사업을 추진하기도 하고 있는 실정이다.

남양주시 소규모 공동주택에 관한 지원 조례

남양주시에서 관심을 가지고 있는 소규모 공동주택에 관련한 지원 조례를 살펴보자. 지원 조례에서는 사용승인을 받은 후 10년 이상 경과한 공동주택으로 사용승인 건축물 대상으로 하는 건축법이 있다. 또한 남양주시에서 지원하는 사항은 안전에 필요한 공사 및 공용부분의 방수 및 유지 보수 사업 등이 속한다.

남양주와 어울리는 건축

남양주만의 독특하고 매력적인 분위기를 건축물에 담아보자. 도시와 함께 어우러지는 건축은 한 폭의 그림처럼 낭만을 선사해준다. 남양주의 지역 분위기를 가득 담은 건축물을 고려한다면 주저 말고 homify에서 남양주의 건축가를 찾아보도록 하자. 남양주의 감성을 담은 실내 공간을 연출해줄 인테리어 디자이너도 함께 찾아볼 수 있다.  평화로움과 낭만을 함께하는 남양주에서의 삶과 그와 어울리는 드림 하우스의 꿈을 전문가들과 함께 완성해보자. 

비슷한 사진 검색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