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3 건축가 in 수원

서비스 지역

수원의 건축가가 지닌 다채로운 매력과 장점은?

만약 자신이 수원에 단독주택을 계획하는 예비 건축주라면 수원의 건축가를 찾아보자. 수원의 건축가는 지역의 전문가로서 아름답고 편안한 주거공간을 만드는 데 꼭 필요하다. 예컨대 도시의 여러 가지 맥락을 파악하고 거주자의 일상을 반영해 아늑한 생활환경을 조성한다. 그럼 수원의 건축가가 지닌 다채로운 매력과 몇 가지 장점은 무엇일까?

먼저 수원의 지리적인 배경에서 장점을 찾아볼 수 있다. 수원은 서울로 접근성이 높을 뿐만 아니라 성남시와 안양시 같은 발달한 도시가 인접하다. 그만큼 여러 분야의 전문가에게서 건축과 관련한 정보를 얻기 쉬우며, 이들과 관계를 맺으며 프로젝트를 수월하게 진행한다. 또한, 수도권의 행정을 아우르는 경기도청이 수원에 있는 만큼, 다양한 행정 업무도 간단하게 볼 수 있어 좋다.

우리 집에 딱 맞는 수원의 건축가는 어떻게 만날까?

수원의 건축가를 찾는 방법은 여러 가지다. 예컨대 주변에 집을 지은 경험이 있는 지인에게 직접 건축가를 소개받는 건 어떨까? 믿을만한 전문가에게 자신의 디자인 아이디어를 설명하고, 경제성과 아름다움 그리고 편안한 일상까지 아우르는 생활공간을 계획하자. 물론 간단하게 지역 광고나 인터넷의 광고를 확인하고 전문가와 연락할 수도 있다. 스스로 발품을 팔아 나에게 맞는 전문가를 찾아보는 것도 훌륭하다.

하지만 바로 여기 homify에서는 몇 번의 클릭만으로 내 맘에 쏙 드는 전문가를 찾을 수 있다. 수원의 건축가도 마찬가지다. 전문가 카테고리에서 건축가를 선택하고 수원으로 지역을 설정하자. 그럼 수원 및 주변 도시의 건축가를 가까운 순서로 정렬할 수도 있다. 여기에 더해 실제 건축가의 프로젝트 사진을 확인하고, 나에게 알맞은 전문가를 검색하는 것도 간단하다.

수원의 건축가를 만나기 전에 각자 아이디어를 표현해보자. 손재주가 있는 예비 건축주라면 직접 스케치를 하고 아이디어를 설명할 수 있다. 아니면 homify에서 아이디어 북을 만들고 마음에 드는 디자인을 저장할 수도 있다. 그리고 수원의 건축가에게 링크를 보내자. 상황에 따라 사진 아래 별도의 글을 덧붙인다면 더욱 완벽하다.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집에 한 걸음 더 다가가는 방법이다.

수원의 자연환경과 더불어 건축가가 고려할 점은?

수원은 구릉지에 자리를 잡은 도시다. 여름에는 몹시 덥지도 않고 반대로 겨울에는 몹시 춥지 않은 적당한 날씨를 갖춘 덕분에, 도시 외곽에 원예 산업이나 농업이 발달했다. 그럼 이러한 자연환경에서 건축가는 무엇을 고려하는 것이 좋을까? 한국의 어느 집이나 마찬가지지만 높은 단열 성능과 기밀성을 확보해야 한다. 사계절 내내 쾌적한 실내환경을 누리는 집을 디자인하자.

한 걸음 더 나아가 고즈넉한 정원을 갖춘 단독주택에서는 곳곳에 나무를 심거나 아담한 텃밭을 가꾸는 것도 좋다. 시시각각 변하는 자연의 표정을 바라보고, 시간의 흐름을 즐기는 것만큼 큰 기쁨이 있을까? 물론 수원은 기초지방자치단체 중 가장 많은 인구를 자랑하는 도시지만, 도심의 고밀도 주거환경에서 조금만 벗어나면 여유로운 자연을 접할 수 있다.

수원의 건축가는 어떤 전문가와 함께 일할까?

모든 일을 건축가가 다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이를테면 건축가는 프로젝트를 계획하면서 여러 사람의 관계를 조율하는 지휘자와 같다. 건축주와 시공 전문가의 다리 역할을 하며 프로젝트를 이끌어간다. 예를 들어 조경 디자이너와 함께 건축주의 디자인 의도를 파악하고, 지역의 기후와 날씨에 맞는 수종을 선정한다. 또한, 바닥 시공 전문가와 함께 일하며 따뜻한 감촉을 살린 바닥을 계획한다.

건축가는 행정업무를 도울 때도 꼭 필요한 전문가다. 건축물의 인허가에 필요한 여러 서류를 갖추는 데도 건축가의 역할을 빼놓을 수 없다. 예비 건축주라면 궁금한 점이 있을 때마다 건축가에게 직접 질문하는 것도 좋다. 수원의 건축가라면 주변의 다른 믿음직한 전문가에게 자문할 수도 있다. 수원의 건축가는 언제나 같은 직종의 다른 전문가와 관계를 이룬다.

역사와 문화의 도시 수원에서 도전하는 드림 하우스

나와 가족에게 맞는 주택 디자인은 무엇일까? 이러한 질문에서 드림 하우스는 시작된다. 그럼 수원에서 드림 하우스에 도전할 때는 무엇을 알아두는 것이 좋을까? 먼저 집을 짓게 될 장소를 세심하게 분석하는 것이 중요하다. 어린 자녀의 교육을 생각한다면, 교육 시설이 밀집한 곳에 자리를 잡는 편이 낫다. 또한, 접근성이 높고 교통이 편리한 곳이나, 자연을 쉽게 접하고 여유를 즐길 수 있는 장소를 찾아보자.

수원의 건축가에게 도움을 구하는 건 어떨까? 주거공간부터 상업 시설과 문화시설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경험을 두루 갖춘 수원의 건축가와 드림 하우스를 디자인하자. 오로지 가족을 위한 다세대주택이나 수익성을 기대할 수 있는 근린생활시설도 좋다. 최근 주택 시장에서 떠오르는 감자인 패시브 하우스는 어떨까. 한 걸음 더 나아가 문화시설이 밀집한 도심에 주택을 계획하고, 언제나 도시 생활의 여유와 즐거움을 누리는 것도 멋진 일이다. 


수원에서 단독주택을 계획할 때는 무엇을 주의할까?

그럼 수원에서 단독주택을 계획하는 예비 건축주라면 무엇을 주의할까? 집이 들어설 대지 조건을 건축가와 함께 꼼꼼하게 분석하자. 밀도가 높은 도심의 단독주택은 거주자의 사생활을 보호하는 디자인 아이디어가 필수다. 입면을 구성할 때 개구부의 위치와 크기를 세심하게 정하자. 건물이 너무 높다면 이웃집에 해를 가릴 수 있다. 아니면 벽을 맞댄 구조에서는 소음이나 시선이 옆집을 향할 수도 있다.

수원 외곽으로 발걸음을 옮겨 전원주택을 계획한다면 어떨까? 넓은 마당에 작은 수영장을 마련하거나, 멀리 펼쳐진 경치를 바라보는 개방적인 개구부를 갖춰도 훌륭하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대지에 적용되는 건축법과 지방 조례를 지켜야 한다는 점이다. 이때 지역의 전문가인 수원 건축가의 역할이 두드러진다. 수원의 지방 조례와 지역의 인문적인 환경을 가장 잘 알고 있는 사람이 바로 수원의 건축가다.

수원의 건축가에게 필요한 예산은 어느 정도일까?

국내 주택시장에서는 대개 3.3㎡ 면적당 공사비를 정한다. 그리고 이렇게 정한 전체 공사비에서 일정 비율을 떼어내 설계비를 계산한다. 이를 두고 공사비요율방식이라고 일컫는다. 예를 들어 3.3㎡당 공사비를 500만 원으로 잡는다면, 전체 공사비의 5%인 25만 원이 3.3㎡당 설계비인 셈이다. 하지만 여기에서 건축가의 작업능력이나 경력, 인지도 등에 따라 천차만별로 설계비가 나뉜다.

이와 비교하면 실비정액가산식이라는 설계비 계산 방법이 있다. 프로젝트에 참여한 사람의 능력과 시간에 비례해 설계비를 정하는 식이다. 마찬가지로 설계사무소의 인지도에 따라 가격이 달라진다. 이때 중요한 것은 들이는 시간이 많다면 자연히 높은 품질의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는 점이다. 설계비를 건축가의 전문성에 대한 대가로 생각하고, 조금 더 돈을 투자해 편안하고 아늑한 공간을 누리자.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보금자리를 수원에 마련하기

누구나 세상에서 가장 아름답고 편안한 보금자리를 꿈꾼다. 그럼 수원에 마련하는 나와 가족의 둥지는 어떨까? 만약 노후를 준비하는 예비 건축주라면 규모 있게 건물을 계획하는 것이 좋다. 청소를 비롯한 관리가 간단한 단층집도 좋은 대안이 된다. 그리고 어린 자녀를 위한 생활공간은 마당이나 다락방처럼 아이가 추억을 담을 수 있는 공간을 갖추는 것도 좋다. 장기적인 관점으로 바라보고 집을 계획하자.

가족의 일상생활과 더불어 주변의 마을 풍경도 단독주택 디자인에서는 중요하다. 도시 경관을 고려하면서 자신의 개성과 취향을 드러내는 외관 디자인을 놓치지 말자. 톡톡 튀는 개성을 더해 아름다운 외관을 완성하거나, 누구에게나 편안하게 다가가는 수수한 디자인으로 기분 좋은 풍경을 만들어보자. 수원의 건축가가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우리 집을 만드는 것을 도와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