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ng In의 건축가 | homify

39 건축가 in 용인

서비스 지역

용인 지리적 특징에 따른 건축

용인은 경기도 중심에 있다. 동쪽으로는 이천시와 연결되어 있으며 서쪽으로는 수원시와 화성시, 남쪽으로는 안성, 평택시, 북쪽으로는 성남시와 인접하여 있어 지리적으로 꽤 좋은 위치를 가지고 있다. 근처에 산지가 있어서 풍수학적으로도 좋은 위치에 해당한다. 산지가 곧게 뻗어 있고 하천은 북류하여 한강으로 유입하는 금령천과 동남쪽으로 흘러서 남한강으로 유입하는 청계천으로 크게 나누어진다. 한강지류와 산지가 고루 분포되어 있어 건축을 하기에 지리학적, 풍수학적으로 좋은 위치이다. 지리적인 특성을 살펴볼 때 확인해보면 좋은 점은 교통편이다. 용인시는 북으로는 광주행국도와 남쪽으로 안성행 국도가 지난다. 

이와 같은 지리적 특성에 따라 많은 관광지가 설립되어 있다. 그러므로 관광관련 건축과 문화유적지 관련한 건축물들도 찾아볼 수 있는 지역이다. 예를 들어, 한국 민속촌, 자연농원(에버랜드),호암미술관 등이 이에 해당한다. 

용인에서 최근에 들어서 각광받는 또 하나는 골프장이다. 18개의 골프장이 용인지역의 많은 면적을 차지한다. 용인 시의 지형은 금 닭이 알을 품고 있는 모양새라고 한다. 이와 같은 이야기가 되어지는 가장 큰 이유는 산지의 모양새로 인함이다. 많은 산들이 용인에 산맥을 뻗고 있으며 산과 평지의 높낮이가 심하여 다른 경기도 지역보다 높은 지대에 위치하여 있다. 용인에 건축을 하기를 원한다면 참고해두면 좋은 사항이다. 특히 기복이 심한 지형에 구릉이 많은 지역이므로 건축 시에 잘 고려하는 것이 좋다. 풍수학적으로도 좋은 위치로 평가 받는 용인은 산간 계곡에 하천들이 잘 발달하여 있다. 그래서 물이 좋은 지역이다. 지리적으로도 풍수적으로도 용인은 건축하기에 좋은 여건들을 갖추고 있다.

용인의 기후적 특성과 건축

건축을 할 때에 기후적 특성을 참고하여 건축을 한다면 오래도록 많은 이점을 가져다 줄 것이다. 용인의 건축을 고려하고 있다면 기후적 특성을 참고해 볼 수 있도록 하자. 용인은 어떠한 기후적 특성을 가지고 있을 까? 

용인은 앞서 지리적 특성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산지가 많은 지역이다. 이러한 특성에 따라 강수량이 많은 편에 속한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연강수량의 편차도 꽤 심한 지역에 속하는 편이며, 연평균기온은 12도를 웃돈다. 또한 일교차도 심한 편에 속한다. 기후의 특성을 살펴본 것처럼 용인에 건축을 지을 때에는 기후적 특성을 고려하여 건축을 하는 것도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다. 특히나 강수량이 많은 편에 속하는 지역이며 고지대에 있다는 특성을 고려하여 건축을 하는 것을 추천한다.

용인의 공공 건축가 제도 도입

용인은 경기도 중심에 있는 도시로, 서울 및 성남시와 인접하여 있고 수원이나 화성으로 움직이기에도 용이한 위치적 특성을 가지고 있다. 그에 따라 용인으로 유입되는 인구가 늘어나는 추세를 보인다. 그래서 현재 용인에는 100만이 넘는 인구가 거주하고 있다. 즉, 용인은 이미 대도시에 속한다. 이러한 지역적 특징에 따라서 건축 측면에서도 많은 계획과 프로젝트들을 수행하고 있다. 그 중 하나가 개성있고 독창성이 느껴지는 공공건축물을 설계하고 자문이 가능한 공공 건축가 제도를 도입하는 것이다. 총괄 건축가 및 수석 건축가 그리고 일반 공공건축가를 포함하여 총 14명정도의 구성원들이 용인의 공공건축 업무를 설계하고 자문해주는 공공성 강화 임무를 수행한다. 도시의 발전과 편리성을 위하여 시행하는 제도로 모든 시민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이 제도의 목표이다. 이와 같은 제도가 도입된 바와 같이 용인 자체적으로도 건축에 관련하여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용인의 주거 현황

통계청의 2016년 용인시 주택현황 및 보급률 통계에 의하면, 총  369,417의 주택수(호) 중 아파트가 234,964로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했다. 그 다음으로 단독주택이 60,673, 다가구주택이 39,594로 뒤를 이었다. 만일 이 세 종류의 건축 프로젝트를 고려하고 있다면 homify를 통해 건축가뿐만 아니라 실내 건축가와 실내 장식가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를 한눈에 살펴볼 수 있으니 참고하자. 

용인에서 인기 있는 건축들

현재 용인에서는 주택 타운이 인기를 얻고 있다.  전원 주택의 형식들이 옹기 종기 모여서 하나의 단지를 이루는 형태이다. 실제로 전원 주택에 살다보면 아파트와 달리 보안성에 대해서 고민하게 된다. 이러한 단점을 보완시킨 것이 바로 주택 타운이다. 용인 시에서는 주택 타운을 건축함으로 정원이 있는 모던한 주택에 거주하면서도 아파트처럼 단지를 이루어서 여러가지 주택의 단점을 보완한 형태가 인기를 얻고 있다. 또한 가격면에서도 일반 전원 주택을 건축하는 것 보다 저렴하게 거주할 수 있어서 앞으로도 계속해서 인기가 높아질 전망이다. 

용인에서 주택 건축시 고려해야하는 비용

용인에서 주택 건축을 할 때 고려해야하는 비용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도록 하자. 당연히 중요한 것은 시공비이다. 시공비는 현장의 상황과 면적에 따라 차이가 있으므로 현장방문을 통한 견적을 받아보는 것이 좋다. 그리고 추가로 고려해야하는 것들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 

건축주 직영 방식으로 지어지는 과정에 각종 인허가 및 인입비용들이 발생한다. 구체적으로 이야기 해보자면, 건축인허가비, 도로점용허가비, 건물사용승인검사비, 건물 완공후 취등록세 등이 발생한다. 건축 인허가비라는 것은 허가관공서에 납부해야하는 금액을 일컫고, 도로점용허가비는 인도를 지나가는 경우 허가비용이 발생한다. 건물 완공후 취등록세는 건물 면적에 따라 정해지게 되며 지자체에 따라 달라진다. 위와 같은 추가발생비용들은 사실 지자체에 따라 변동사항이 있는 것이기에 관련하여 확인해보는 것이 좋다. 종합하자면, 시공비 외에 시공비 추가금액 발생비용을 고려해두는 것이 좋다는 견해이다. 각종 세금도 부과되니 잘 알아보고 충분한 여유자금을 가지고 시작하는 것이 좋다. 이러한 항목에 있어서는 시공전에 시공사와 잘 상의를 하면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용인에서 건축가를 찾고 상담하는 방법

앞서 말한 바와 같이 용인시 자체적으로 건축 관련하여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 그렇기에 용인에 건축을 계획하고 있는 사람이라 한다면 많은 정보를 얻는 데 문제가 없을 것이다. 용인에서 내가 원하는 건축을 하기 위한 건축가를 찾으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다양한 방법과 진행방법이 있다. 

그 중 첫 번째는 많은 사람들이 일괄적으로 시행하는 인터넷 검색의 방법이다. 인터넷 검색으로 우리는 손쉽게 용인 건축에 대한 정보에 접근할 수 있다. 특히 homify에서 용인 건축가를 검색해본다면 관련된 실제 디자인 회사들 뿐 아니라 관련된 건축물을 사진으로 확인해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두번째, 건축에 있어서 신경쓰고 알아보아야 하는 부분들은 정말 많다. 단순히 건축 디자인만 고려한다고 해서 건축이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용인지역 건축 사회 소속 건축사들이 재능기부로 관련 건축법령 및 관계 법령 기준 안내를 해주기 위해 순번을 정해 돌아가며 상담을 진행해주고 있다. 이러한 건축행정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으니 확인해보는 것도 좋다. 이는 특히 건축관련 기술 상담뿐 아니라 허가, 신고, 준공 등 행정 절차 등에 관련한 민원에 대해서도 전문가와 상담해볼 수 있으니 주민들의 편의를 고려한 건축 행정 서비스이다.

용인에 마련하는 드림 하우스

지리적, 기후적, 역사적 특성들이 고루 잘 반영된 용인에 건축을 지을 때에 참고하면 좋은 사항들을 살펴보았다. 이를 바탕으로 용인에 원하는 주택을 짓도록 하자. 집을 건축한다는 것은 결단코 만만한 일이 아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윤택한 삶을 위해서 건축하기를 원하는 사람들이 많다. 특히나 처음 집을 지으려고 하는 사람들은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감조차 잡기 힘들어하는 경우도 많고, 원하는 집을 건축할 수 없을까봐 오히려 걱정이 늘어나게 만들 때도 있을 것이다. 그런 사람들을 위해 용인의 여러 건축가 및 전문가들이 존재한다. 언제든지 용인 건축가를 homify에서 검색하여 원하는 정보와 무료 상담을 통해 진정으로 원하는 멋진 집을 건축할 수 있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