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shan의 목공 전문가 | homify

1 목공 전문가 in 안산

서비스 지역

안산의 목공 전문가

경기도 남서부 해안가에 위치한 안산은 도시 전체가 계획적이며 인공적으로 개발된 전원주택 도시이다. 인구 70만의 도시로 수도권의 대표적인 산업 도시의 역할을 하고 있지만, 안산의 녹지율은 74%로 전국 자치단체 중 최고 수치를 자랑하기도 한다. 산업 도시인 만큼, 반월 사회 국가 공단이 있으며 영동 고속도로, 서해안 고속도로 행정적으로, 서울 외곽 순환 고속도로가 교차하는 사통팔달의 도시이다. 시간이 흐르면서 자연스러운 발전이 아닌 로 무작위로 계획되고 조성된 공단과 안산 신도시는 시공과 실행 과정에서도 무수한 도시 계획 변경과 시행착오를 거쳤다. 이러한 문제는 체계 없는 도시 교통, 교육, 의료 등의 삶의 가치를 창출하는 여러 영역에서도 심각한 문제가 발생하였다. 하지만, 안산은 새로운 변화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많은 변화를 위해 노력하며 오늘날의 안산으로 재탄생 시켰다. 

안산의 목공 전문가는 무슨 일을 할까?

인공적으로 계획 설계된 도시, 안산은 세련된 도시의 모습을 갖추기 전에는 역사 깊은 유적지가 많이 존재하여 옛 혼이 살아 숨 쉬는 역사 문화도시이었다. 하지만, 빠르게 발전된 산업화로 도시가 급하게 변화되면서 옛것들의 아름다움을 점점 잃어 갔지만, 오늘날에 다시 자연스럽고 단아한 전통의 미가 주목받게 되면서 안산에서 목공 건축물을 쉽게 볼 수 있다. 그렇다면 목공 전문가는 어떠한 작업을 할까? 이들은 나무를 이용해 무에서 유를 창조하는데, 건축물의 형태를 튼튼하게 잡아주는 앞잡이 역할을 한다. 또한, 오늘날에는 건축물 설계 실행 작업뿐만 아니라, 디자인과 가구 제작과 같은 인테리어 효과를 주기 위해 목자재를 사용하는 전문가를 이른다. 목공 전문가의 역량은 가구를 만드는 손기술만 필요한 것이 아닌 전체적인 인테리어 분위기를 읽을 수 있도록 확장되고 있다. 

안산의 목공 전문가가 만드는 목재 건축물은 어떤 특징을 지닐까?

목공 전문가의 주 업무는 건축물의 중심을 잡고 형태를 만들어 가는 것이다. 그렇다면, 안산의 목공 전문가는 어떠한 건축 방식으로 건물의 뼈대를 잡아갈까? 현존하는 목재 건축 방식 중 가장 오래된 기둥-보 구조인 중목구조는 가장 대중적이고 전통적인 건축방식이며 목재 그 자체로 거대한 공간이나 비정형의 공간을 자유롭게 연출할 수 있다. 중목구조는 목재 사이의 이음새가 장부맞춤이라는 라는 공법을 기본으로 하고 있으며, 건축물이 버티는 힘이 기둥과 보에 집중되는 구조이며 콘크리트나 철과 같은 산업적인 재료와도 멋진 콜라보레이션이 가능하다. 각각의 목재의 이음새가 복잡한 공정을 거치기 때문에 수작업에 의한 가공에는 고도의 기술이 필요하며 오늘날은 발달한 목공 기구에 많은 의존을 하고 있다. 또한, 최근에는 목자재를 나무 공정 공장에서 프리컷 (pre-cut) 시스템으로 정밀한 수치에 따라 가공한 후 시공 현장에서 조립된다. 이 방법은 정신없는 현장에서 어수선하게 자르는 것이 아니라, 공장에서부터 수치에 맞게 꼼꼼하게 제작되는 만큼 시공 오차의 범위가 매우 낮은 장점을 가진다. 하지만, 프리컷 목재는 공장에서 이미 설계도면에 맞춰 정확한 수치에 맞게 가공되어 현장으로 이동되는 것이므로 시공 현장에서는 수정이 어렵다. 그러므로 건축물의 설계 단계에서 목재의 사용을 신중히 결정하여 목자재를 재가공하는 번거로움과 시간과 비용을 낭비하지 않을 수 있다. 또한, 목재를 이용한 건축물은 상대적으로 낮은 자재 로스율을 자랑하고, 폐기물 처리 비용을 절감하고, 목자재의 특성인 우수한 단열 효과로 난방비 절약, 자연의 일부분인 피톤치드에 대한 심정적인 안정감 등의 여러 가지 장점을 지니고 있다. 

대한민국은 전통 한옥문화에 익숙해 목조 주택에 대한 자연스러운 동경과 흥미를 가지고 있어 최근 많은 목조 주택이 재건축 되기도 하며 전원 주택이 목조 주택으로 변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따라,  건축물 설계를 위한 목자재 이용에 대한 법률 등이 새롭게 개선 되어 안산에서도 목재 건축물을 많이 살펴볼 수 있다. 

안산의 목공 전문가의 목재 인테리어는 어떤 특징을 지닐까?

목공 전문가는 건축물의 형태를 잡는 시공뿐만 아니라, 따뜻한 느낌의 목재를 사용하여 인테리어 작업을 하기도 한다. 많은 인테리어 요소 중에서 좌식 생활에 익숙한 우리는 목재 바닥재를 가장 많이 사용하는데, 이는 나무의 심리적인 편안함과  편편하지 않는 콘크리트 바닥을 보완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뿐만 아니라, 목재를 건축물의 마감재로 사용하기도 하는데 단가가 다른 인테리어 마감재보다 상대적으로 높아서 대중적으로 사용되지는 않는다. 하지만, 디자인을 위하여 포인트로 목재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그렇다면, 인테리어 마감재로 다양하게 사용되는 목재는 어떤 종류가 있을까?

일반적으로, 저렴한 비용으로 구매할 수 있는 MDF와 합판 등의 구조목은 월넛, 오크, 티크, 에쉬 등의 다양한 고급 목재보다는 내구성이 떨어진다. 이러한 고급 목재는 매우 고가이므로 통판으로 자재를 사용하기가 부담스러워 많은 사람이 이보다 저렴하고 마감재로 쓸 수 있을 만큼의 퀄리티를 가진 낙엽송 목재를 많이 선호한다. 그리고 목재 특유의 나무 색깔은 우리에게 심리적인 안정감을 주기도 하지만 스테인이라는 페인트 자재로 나무의 본연의 느낌은 유지하되 본인이 원하는 색으로 변화를 줄 수도 있다. 스테인은 코팅 효과가 있는 유성과 무성으로 나뉘는데, 유성의 코팅 효과는 공정이 까다롭고, 본연의 목재 느낌이 한층 감소 될 수 있기때문에 천연 그대로의 목재느낌을 살릴 수 있는 수성 스테인이 선호도가 높다. 또한, 많은 사람들이 미송이나 소송등의 저렴한 원목을 구매하여 스테인을 사용하여 고급 원목인 월넛이나 오크의 느낌을 주려고 하지만 완벽하게 고급 목재의 느낌을 구현하기는 어렵다. 

안산에서 목공 전문가와 작업 시 비용은 얼마나 들까?

안산에서 목공 시공 비용을 산출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조건을 살펴보아야 한다. 목공 시공이 필요한 건축물의 형태 및 평수와 목자재의 선택과 시공 일수에 따라 목공 전문가의 인건비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다른 시공과 비슷하게 목공 전문가와 함께 시공을 예상한다면, 하루 노동비, 즉 인건비를 고려해야 한다. 안산에서 하루당 목공 전문가의 인건비는 약 20~35만 원 정도이다. 상대적으로 높은 인건비를 줄이고 싶다면, 충분한 사전 상담으로 시공 일수를 정확히 하여 고정 인건비를 계획하는 것이 좋다. 이 방법은 의도적으로 느리게 작업하여 시공 일수를 늘려 추가 인건비를 지불해야 하는 불쾌한 감정을 막을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다양한 목재의 선택은 다양한 비용 범위를 넘나든다. 하지만, 비용에 대한 압박과 시중에 판매되는 DIY 세트로 셀프 목공 작업이 늘고 있는 추세이다. 목공은 전문가의 꼼꼼한 손기술과 노하우가 필수로 요구되어 가능하면 목공 전문가에게 도움을 요청하는 것이 오히려 더 경제적일 수 있다. 

안산의 목공 전문가는 어떻게 찾을 수 있을까?

안산의 목공 전문가를 찾기 위해서는 많은 리서치와 확실한 비용을 사전 확인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이 모든 것은 바쁜 현대인에게 부담스러울 수 있지만, homify에서는 건축에 대한 모든 것을 손쉽고 빠르게 진행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현재 위치하고 있는 도시와 원하는 목공 전문가를 포함한 다양한 건축 전문가를 검색하면 간단하게 많은 리스트를 공유받을 수 있다. 또한, 각 전문가의 작업 이력과 해당 고객의 리뷰를 확인 할 수 있으니 나와 맞는 목공 전문가를 찾을 수 있다. 이뿐만 아니라, 바로 간단한 온라인 상담도 할 수 있어 대략적인 비용과 공사 일정을 알아볼 수 있는 등의 많은 것을 한 번에 해결할 수 있는 homify는 건축계의 만능 플랫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