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의 바닥 시공 전문가 검색 | homify

125 바닥 시공 전문가

서비스 지역

좌식생활을 하는 한국의 바닥과 마루

바닥은 건축물을 구성하는 첫 번째 요소다. 벽이 없어도 선을 그어 공간을 구획할 수 있지만 바닥이 없는 건축공간은 대부분의 경우 성립하지 않는다. 따라서 건축의 첫 번째 단계 또한 부지를 확보하는 것에서 시작한다. 마찬가지로 바닥은 인테리어 디자인에서도 커다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벽과 바닥은 실내공간의 기본 요소로, 벽과 바닥의 디자인은 실내 분위기에 큰 영향을 미친다. 이 때문에 인테리어를 진행할 땐 가장 먼저 벽과 바닥의 디자인을 고르는 경우가 보편적이다. 잘 선택된 바닥은 실내 전체의 가구와 어우러지며 이상적인 스타일을 연출한다.

바닥이 중요한 이유는 미관 때문만이 아니다. 바닥은 공간의 기능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다. 특히 실내공간의 바닥은 보온과 단열, 방음, 충격흡수 등 다양한 기능을 수행한다. 이러한 바닥의 기능은 특히 한국의 주거양식에서 중요하게 평가된다. 바로 한국의 전통 생활양식이 바닥에 앉거나 눕는 '좌식생활'을 기반으로 삼기 때문이다.

예로부터 우리의 선조들은 바닥에 온돌을 깔아 주방에서 생성된 열을 순환시키는 난방시스템을 사용해왔다. 따뜻하게 달군 바닥에 앉아 쉬거나, 이불을 깔고 잠을 자는 한국의 전통문화는 생활양식 전반이 서구화된 현대에도 이어지고 있다. 서양에선 바닥에 카펫을 깔아 보온성을 높이고 신발을 신고 실내를 걸어다니는 반면, 한국의 가정집에선 바닥난방으로 실내온도를 조절하고 맨발로 생활하는 경우가 많다. 이는 한국의 건축에서 바닥이 가진 의의가 다른 나라보다 훨씬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바닥재의 종류는 어떤 것이 있을까?

그렇다면 바닥재의 종류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바닥재에 처음 관심을 가진 사람이라면 다양한 바닥재의 종류와 낯선 용어에 놀랄 수 있다. 바닥재는 저마다 장점과 단점을 갖고 있으며 비용과 시공방법에도 차이를 보이기 때문에 어느 정도 수준의 이해가 필요하다.

한국에서 가장 많이 시공되는 바닥재는 강마루, 합판마루, 강화마루, 원목마루, PVC 바닥재, 포세린 타일, 폴리싱 타일, 대리석 타일을 꼽을 수 있다. 순서대로 장단점을 간단하게 알아보자.

먼저, 강마루는 나무무늬의 강화필름을 씌운 마루로 난방효율이 좋다. 합판마루는 합판의 표면에 얇은 나무무늬목을 씌워 마감한 마루를 뜻한다. 강화마루는 원목무늬의 모양지를 입힌 마루로 아름다우며, 외부충격에 강하지만 난방효율이 약간 떨어진다. PVC 바닥은 일반적으로 장판이라고 부르는 바닥재를 의미한다. 관리가 쉽고 저렴하며 좋은 난방효율을 가졌다. 포세린 타일과 폴리싱 타일은 최근 많이 사랑받고 있는 바닥재다. 포세린 타일과 폴리싱 타일은 각각 무광과 유광의 점토 타일을 의미하는데, 마루와 비교하여 뛰어난 내구성을 자랑한다. 대리석 타일은 최고급 바닥재로 아름다운 미관과 튼튼한 내구도, 높은 열 전도율이 장점이다. 대리석 타일을 시공한 바닥은 열 전도율이 높은 반면 축열을 하지 않아, 여름에는 시원하고 겨울엔 따뜻한 실내온도를 즐길 수 있다.

바닥 시공 전문가란?

바닥을 전문으로 시공하는 전문가를 바닥 시공 전문가 혹은 마루 시공 전문가로 부른다. 바닥 시공 전문가는 공간이 가진 기능과 가치를 고려하여 선택된 이상적인 바닥을 가장 완벽한 방법으로 시공한다. 바닥 시공 전문가는 단순히 장판을 까는 일만을 하는 사람이 아니다. 

바닥 시공 전문가는 각종 건축 자재를 능숙히 다룰 수 있으며 배관에 대한 이해도가 높다. 바닥을 시공할 땐 먼저 바닥 시공 전문가가 방문하여 바닥의 상태를 확인하고 실측 후 적합한 바닥재를 선택한다. 바닥 시공 전문가를 통한 사전작업을 거치지 않고 완성된 바닥마감은 추후에 다양한 문제가 생길 수 있다. 바닥 시공 전문가는 바닥을 처음 시공할 때뿐 아니라, 바닥의 유지, 관리, 보수와 관련된 작업도 수행한다. 특히 목재바닥의 경우 습기와 부식, 왜곡현상이 심하기 때문에 바닥 시공 전문가의 전문적인 관리가 필요하다. 

이처럼 바닥 시공 전문가는 바닥을 시공하는 부지의 토대를 다지는 일부터 바닥의 시공, 마감과 추후의 보수, 유지까지, 바닥에 관련한 총체적인 업무를 수행하는 전문가다. 바닥 시공 전문가는 건축가, 인테리어 디자이너와의 협업을 통해, 그들의 의도에 딱 맞는 바닥을 시공한다. 바닥의 퀄리티는 공간 전체에 대한 분위기와 경험, 실용성에 골고루 영향을 미치는만큼, 바닥 시공 전문가에 대한 수요도 점점 늘어나고 있다.

바닥 시공 전문가는 어떤 장점을 가지고 있을까?

그렇다면 바닥 시공 전문가는 일반인과 비교하여 어떤 장점을 갖고 있을까? 바닥 시공 전문가는 전문적인 교육과 현장에서 쌓은 풍부한 경험을 바탕으로 작업을 진행한다. 바닥 시공과정에서 생길 수 있는 여러 가지 문제를 능숙하게 다룰 줄 알며 다양한 종류의 바닥재에 대한 이해도가 높다. 그 밖에도 바닥 시공 전문가는 다양한 전문적 지식을 바탕으로 실생활에 필요한 각종 설비와 장치를 바닥에 시공할 수 있다.

바닥을 지나는 배관의 경로는 에너지 효율과도 높은 관계가 있다. 각 방으로 이어지는 보일러 난방은 밸브로 조절되는 경우가 많은데, 그렇지 못할 경우 배관을 어떻게 배치하느냐에 따라 에너지사용량이 달라진다. 예를 들어 침실로 이어지는 난방 배관이 거실이나 욕실을 지나도록 설치하면 전체적으로 훈훈한 실내온도를 유지할 수 있다. 바닥 시공 전문가는 건물의 동선에 따라 에너지를 가장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배관을 선택한다.

바닥 시공 전문가는 바닥을 시공할 때, 습기를 차단하고 보온과 단열을 위해 신경 쓴다. 특히 여름에 습도가 높은 지역에서는 바닥의 단열이 더욱 중요한데, 지면의 냉기와 고온다습한 날씨가 만나면 응결이 생길 수 있다. 바닥 시공 전문가는 이 같은 일을 방지하기 위해 바닥작업의 초반부터 단열을 위한 기초를 철저하게 다진다.

바닥 시공 전문가가 시공하는 바닥은 비교적 완벽한 수평을 유지한다. 수평의 차이가 심한 바닥은 사용자에게 어지럼증과 두통을 유발한다. 안전에도 문제가 있으며 여러모로 삶의 질에 나쁜 영향을 미친다. 또한 수평이 맞지 않는 바닥엔 마감재를 시공할 때도 많은 어려움이 있다. 바닥의 수평은 공간의 질과 자재의 내구도를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기본요소다. 바닥 시공 전문가는 바닥을 완벽하게 수평으로 유지하기 위해 흙을 다질 때부터 각별하게 유의한다. 또한 수평 가로대 등의 각종 도구를 활용하여 세심한 작업으로 바닥을 시공한다.

또한 바닥 시공 전문가는 각 건물의 형태와 목적에 맞는 바닥을 구분할 줄 안다. 아파트의 바닥, 목조주택의 바닥, 한옥의 바닥, 테라스의 데크 등 다양한 종류의 건물과 바닥의 기능을 고려하여 가장 적합한 바닥재와 시공 방법을 선택한다.

바닥 시공 전문가와 함께 하는 비용은?

바닥 시공 전문가와 함께 작업을 진행하는 비용은 얼마나 들까? 먼저, 아파트나 일반 주택의 바닥을 시공하는 경우와 건축 과정에서 바닥을 처음 구축하는 비용에는 큰 차이가 있다.

일반적으로 아파트가 대부분의 주거형태를 차지하는 한국에선 기존의 바닥을 철거하고 진행하는 마감재 공사가 활발하게 이뤄진다. 주로 쓰이는 마감재의 종류는 위에서 설명한 강마루, 합판마루, 강화마루, 원목마루, PVC 바닥재, 포세린 타일, 폴리싱 타일, 대리석 타일 등이 있다. 마감재의 퀄리티에 따라 시공비용도 큰 차이를 보이는데, 예를 들어 PVC 바닥재는 평당 5만 원 이하의 가격으로 시공할 수 있지만 고급스러운 대리석 타일은 평당 4~50만 원을 호가한다. 따라서 바닥을 시공할 땐 각 마감재의 장단점과 가격을 비교하여 합리적인 마감재를 선택하는 것이 이상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