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5 실내 건축가 in 서울

서비스 지역

실내 건축가, 건축가, 인테리어 디자이너의 차이는 무엇일까?

많은 이들이 실내 건축가, 건축가, 인테리어 디자이너를 구분하는 데 어려움을 느낀다. 더군다나 자신의 프로젝트와 맞는 전문가를 찾는 과정에서는 더욱 현실적인 문제로 다가온다. 우선 프로젝트의 성격과 규모에 대해서 꼼꼼하게 알아보는 지혜가 필요하다. 그럼 실내 건축가, 건축가 그리고 인테리어 건축가는 어떻게 나눌 수 있을까?

먼저 실내 건축가는 그 이름에서 알 수 있듯 실내공간을 꾸미는 디자인 전문가다. 예를 들어 가족이 함께 생활하는 거실을 꾸민다면, 실내 건축가는 가구의 배치와 텔레비전 수납장 등 실내공간을 주로 다루며 온 가족이 편안하게 느낄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할 것이다. 또는, 상황에 따라서 거실에 평상을 설치해 이웃과 함께 어울리는 자리를 만들 수도 있다.

건축가는 실내 건축가보다 넓은 범위에서 생각할 수 있다. 단순히 실내공간뿐만 아니라 건물 안팎의 공간을 모두 아우르는 전문가다. 주택의 전체적인 배치를 생각하며 구조적으로 안전하고 환경적으로도 아늑한 공간을 만든다. 위와 마찬가지로 거실을 예로 든다면, 건축가는 거실의 위치, 배치, 형태 등을 생각하는 사람이다. 더 나아가 도시적인 맥락에서 주변의 환경에 거실이 어떻게 대응하는지 살펴본다.

그럼 인테리어 디자이너는 어떤 일을 하는 사람일까? 인테리어 디자이너는 조금 더 작은 범위에서 공간을 다루는 사람이다. 가족을 위한 거실의 벽은 어떤 색이 어울릴지, 전체적인 인테리어 디자인을 고려한다. 그리고 작은 소품이나 장식으로 거실을 이용하는 거주자의 개성을 드러낸다. 물론 때에 따라서 세 전문가는 서로 소통하며 완벽한 집을 완성할 것이다.

서울에서는 어떻게 실내 건축가를 찾을 수 있을까?

그럼 서울에서는 어떻게 나에게 맞는 실내 건축가를 찾을 수 있을까? 대한민국 수도 서울에는 수많은 사람이 함께 모여 산다. 1000만 명에 가까운 인구가 살아가는 공간에서 자신의 프로젝트에 맞는 전문가를 찾기란 어려울 수 있다. 하지만 발품을 조금만 팔아도 주변에서 다양한 건축가가 있다는 것을 생각해보자.

서울은 크게 공간적으로 강남과 강북으로 나뉜다. 그리고 지역마다 수많은 건축사사무소를 찾아볼 수 있다. 그러므로 자신의 집에서 가까운 곳을 먼저 살펴보자. 물론 homify에서 소개하는 건축가를 만나는 것이 가장 빠른 방법이다. 여기 링크에서 전문가에게 직접 질문하거나, 마음에 드는 디자인을 발견하면 아이디어 북에 저장해보자.

한 가지 다른 방법은 주변의 믿을만한 이웃이나 친구에게 실내 건축가를 소개받는 것이다. 이전에 집을 지은 경험이 있는 사람에게 질문해보자. 만약 자신이 원하는 드림 하우스와 비슷한 모습의 집이라면, 더욱 좋은 대답을 들을 수 있다. 물론 현대적인 감각을 살린 단독주택이나 푸근한 감성이 돋보이는 컨트리 하우스도 좋다.

서울의 실내 건축가는 어떤 종류의 일을 할까?

앞서 언급한 대로 서울의 실내 건축가는 실내공간을 완성하고 다양한 디자인 요소를 적용한다. 또한, 국내 다른 지역이나 주변의 경기, 강원, 인천 지역의 건물도 실내공간을 꾸밀 수 있다. 실내 건축가의 전문성과 도움이 필요한 곳이라면, 언제든지 빠르게 갈 수 있는 서울의 지리적 장점 덕분이다. 그럼 실내 건축가가 하는 일의 범위는 어떨까?

자신의 프로젝트가 작은 점포나 소형주택이라면 실내 건축가는 점포 내부의 동선을 파악하고, 식탁과 의자의 배치나 주방을 디자인한다. 그리고 다양한 전문가와 함께 각자 맡은 부분에서 최선을 다하고 서로 소통한다. 예컨대 주방 설비 전문가는 주방 조리대, 가스레인지, 인덕션 등 주방 가전 제품을 설치하고 제작한다.

대형 상가나 호텔 같은 시설이라면 실내 건축가가 할 일은 더욱 많아진다. 호텔의 수많은 객실을 각자 다른 디자인으로 꾸미거나, 일관된 스타일을 유지하면서 편안한 감각을 느낄 수 있도록 한다. 호텔 로비는 어떻게 꾸밀지, 객실로 이동하는 동선은 어떨지, 더 나아가 객실 안의 욕실 타일이나 테이블 위치까지 실내 건축가가 관여할 수 있는 부분이다.

실내 건축가와 건축가의 역할을 쉽게 구분하지 못한 것과 마찬가지로, 두 전문가가 하는 일도 서로의 경계를 넘나든다. 그래서 두 전문가의 협업은 다른 전문가보다 쉬운 편이며 빈번하다. 실내 건축가와 건축가는 가까운 곳에서 서로 소통하며,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집을 완성한다. homify의 실내 건축가와 가족을 위한 집을 꿈꾸자.

서울의 실내 건축가는 어떤 자격증과 면허가 있을까?

실내 건축가가 자기 일을 하기 위해 따로 특별한 자격증과 면허가 필요한 것은 아니다. 그러나 실내건축기사, 실내건축산업기사, 실내건축기능사 등의 자격증을 갖춘 사람이라면, 공식적으로 전문성을 갖춘 사람일 수 있다. 그래서 자격증이 있는 실내 건축가를 찾아보는 방법도 좋다. 때에 따라서 건축가나 실내 디자이너도 실내 건축가의 역할을 할 수 있다는 것도 생각하자.

서울의 실내 건축가는 도심의 대형 건축사무소부터 작은 공방 규모의 작업실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지역과 규모로 활동한다. 자신의 프로젝트가 작은 카페라면 대형 건축사무소를 찾아갈 필요는 없을 것이다. 반대로 공방이나 아틀리에 규모의 소형 작업실에서는 공항이나 철도역사 같은 공간의 전체적인 인테리어 디자인이 버거울 수도 있다. 그래서 작은 사무소는 서로 협업하는 것이 추세다.

또한, 실내 건축가의 자격증과 면허 소지 여부에 따라서 그들의 임금도 달라진다는 것을 알아두자. 물론 전체적인 인테리어의 범위나 규모에 따라서 들어가는 예산은 차이가 난다. 그리고 사용하는 재료의 성격과 등급에 따라서 비용도 달라진다. 하지만 자격증과 면허가 있는 전문가라면 그들의 특별한 전문성에 걸맞은 비용을 요구할 것이다.

서울의 방방곡곡 각 지역에서 활동하는 실내 건축가를 찾아보자. 아파트 단지 주변의 작은 인테리어 업체나 번화가의 부티크 사무실도 있다. 자신의 예산을 고려하고 프로젝트에 맞춰 서울의 실내 건축가와 함께 드림 하우스를 완성해보자. 처음부터 차근차근 다가간다면 어느새 꿈속의 집이 아름다운 현실로 나타날 것이다.

서울의 실내 건축가를 고용하기 전에 알아둘 것은?

만약 지금 서울의 실내 건축가를 고용하기 직전이라면, 이미 자신의 공간에 대한 상상이 머릿속에 가득할 것이다. 때에 따라서 인테리어 비용을 미리 마련한 사람도 있을지 모른다. 더 나아가 기존의 실내 건축가가 마음에 들지 않아 새 전문가를 찾아 나선 사람도 있다. 그럼 서울의 실내 건축가와 함께 일하기 전에 무엇을 알아둬야 할까?

가장 처음 말한 것처럼 건축가를 고용하기 전에 자신의 프로젝트가 어떤 성격과 규모인지 알아둬야 한다. 가족의 행복이 가득한 전원주택을 꿈꾼다면, 집의 면적은 어떨지, 층수는 몇 층인지, 방은 몇 개며 어떻게 꾸밀지 구체적인 이미지를 그려보는 것이 좋다. 그리고 간단한 스케치나 글로 자신의 생각을 정리해 실내 건축가에게 보여주자. 그러면 모형, 렌더링 이미지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해 더욱 현실적인 제안으로 화답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실내 건축가에게 자신의 프로젝트를 부탁하기에 앞서 homify에서 소개하는 전문가와 상담을 받아보자. 마음에 드는 디자인을 아이디어 북에 보관하거나, 홈페이지에서 만나는 실내 건축가와 직접 소통할 수 있다. 서울의 실내 건축가를 찾아보고 싶다면, 모든 것이 간단하게 이루어지는 homify를 적극적으로 이용하는 방법을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