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oul의 실내 건축가 | 호미파이 & homify

79 실내 건축가 in 서울

서비스 지역

서울의 주거환경에서 실내 건축가는 왜 중요할까?

요즘은 전국 방방곡곡에 아파트가 들어서 있다. 이제는 한국을 대표하는 주거공간이래도 과언이 아닌 아파트는 한국의 현대인이 살아가는 일상을 대변하는 공간이기도 하다. 하지만 층층이 같은 평면으로 쌓인 공간과 줄줄이 늘어선 구조는 때로는 단조롭고 불편한 생활공간으로 여겨질 때도 있다. 가장 많은 인구가 집중된 수도 서울은 아파트의 숲이다. 도시 한가운데를 가로지르는 강변에서, 사방에서 감싸는 산줄기에 이르기까지 아파트가 들어서지 않은 곳을 찾아보기 힘들다.

그럼 서울의 주거환경에서 실내 건축가는 왜 중요할까? 도심의 아파트와 더불어 최근 서울 주택시장의 한 가지 경향은 오래된 공간에 새 생명을 불어넣어 일상을 담아내는 리모델링이다. 전체적인 구조를 바꾸기 힘든 아파트야 두말할 것도 없거니와, 일반적인 단독주택과 다세대주택에서도 실내공간에 변화를 주는 이들이 늘고 있다. 주어진 공간을 활용하는 만큼 비용을 절약할 수 있어 좋다. 이때 실내 건축가는 우리가 꿈꾸는 프로젝트를 옆에서 도와주는 전문가다.

서울의 실내 건축가는 어떤 일을 하는 사람일까?

서울의 실내 건축가가 하는 일의 범위는 다양하다. 간단히 우리 집 벽지와 가구를 아름답게 바꾸는 스타일링부터, 공간 구성에 변화를 주는 개축까지 실내 건축가의 업무 범위다. 또한 이는 인테리어 아이디어가 궁금할 때 실내 건축가와 대화를 나누는 것이 중요한 까닭이다. 서울의 실내 건축가는 풍부한 경험과 아이디어를 함께 갖춘 전문가다. 허전하고 어색한 공간에 질린 이라면 서울의 실내 건축가를 만나보자.

실내 건축가는 주어진 공간을 꼼꼼하게 분석하고, 여기에 맞춰 편안하고 아늑한 생활환경을 조성한다. 실내공간을 꾸밀 때는 재료의 특성을 고려하고 거주자의 생활방식과 디자인 아이디어를 반영한다. 예컨대 가족이 모이기 좋아하는 집에서는 대화를 나누고 소통할 수 있도록 주방을 배치한다. 아파트 거실을 서재로 바꾸거나 어린 자녀의 꿈을 담아 침실을 마무리하는 것도 실내 건축가의 몫이다.

한 걸음 더 나아가 서울의 실내 건축가는 폭넓은 인맥을 갖춘 이들이다. 주거공간을 아름답게 가꾸는 데서 출발해 상업 시설이나 문화 시설을 멋지게 만드는 일도 도맡는다. 또한, 서울에서 진행하는 프로젝트라면 지역의 전문가인 서울의 실내 건축가가 더욱 정확한 최신 정보를 바탕으로 공간을 완성한다. 그 지역의 실내 건축가는 도시를 자세히 이해하는 전문가임을 잊지 말자.

서울의 실내 건축가는 어떤 자격증과 면허가 있을까? 

실내 건축가가 자기 일을 하기 위해 따로 특별한 자격증과 면허가 필요한 것은 아니다. 그러나 실내건축기사, 실내건축산업기사, 실내건축기능사 등의 자격증을 갖춘 사람이라면, 공식적으로 전문성을 갖춘 사람일 수 있다. 그래서 자격증이 있는 실내 건축가를 찾아보는 방법도 좋다. 때에 따라서 건축가나 실내 디자이너도 실내 건축가의 역할을 할 수 있다는 것도 생각하자. 서울의 실내 건축가는 도심의 대형 건축사무소부터 작은 공방 규모의 작업실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지역과 규모로 활동한다. 자신의 프로젝트가 작은 카페라면 대형 건축사무소를 찾아갈 필요는 없을 것이다. 반대로 공방이나 아틀리에 규모의 소형 작업실에서는 공항이나 철도역사 같은 공간의 전체적인 인테리어 디자인이 버거울 수도 있다. 그래서 작은 사무소는 서로 협업하는 것이 추세다.

또한, 실내 건축가의 자격증과 면허 소지 여부에 따라서 그들의 임금도 달라진다는 것을 알아두자. 물론 전체적인 인테리어의 범위나 규모에 따라서 들어가는 예산은 차이가 난다. 그리고 사용하는 재료의 성격과 등급에 따라서 비용도 달라진다. 하지만 자격증과 면허가 있는 전문가라면 그들의 특별한 전문성에 걸맞은 비용을 요구할 것이다.

서울의 방방곡곡 각 지역에서 활동하는 실내 건축가를 찾아보자. 아파트 단지 주변의 작은 인테리어 업체나 번화가의 부티크 사무실도 있다. 자신의 예산을 고려하고 프로젝트에 맞춰 서울의 실내 건축가와 함께 드림 하우스를 완성해보자. 처음부터 차근차근 다가간다면 어느새 꿈속의 집이 아름다운 현실로 나타날 것이다.

건축가와 실내 건축가의 차이는 무엇일까?

앞서 잠시 언급한 대로 실내 건축가의 업무 범위는 다른 전문가와 다르다. 특히 이름이 비슷한 건축가와 실내 건축가의 차이를 궁금해하는 이들이 많다. 먼저 건축가는 말 그대로 대지와 건물 전체를 다루는 사람이다. 안전하고 아름다우면서 실용적인 집을 만들기 위해 고민하고, 건축주와 시공 전문가 사이에서 원만한 관계를 유지하며 최선의 결과를 끌어내는 데 힘쓴다.

이와 비교하면 실내 건축가의 업무 범위는 조금 다르다. 건물의 전체적인 맥락도 중요하지만, 조금 더 작은 부분에 섬세한 손길을 더한다. 대개 건물을 처음부터 계획하지 않고, 주어진 공간의 분위기와 실제 거주자의 생활방식에 맞춰 집을 완성한다. 건축주의 개성과 취향을 표현하는 데도 실내 건축가의 역할이 두드러진다. 가구와 소품의 조화를 생각하고, 재료의 질감과 같은 감각적인 부분을 건드린다.

건축가와 실내 건축가 모두 가구 전문가나 전기 시공 기술자 등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 건축주의 아이디어와 디자인 요구를 현실로 만들어내는 과정을 옆에서 도와주기 위함이다. 특히 실내 건축가는 여러 재료를 다루는 전문가들과 가깝다. 원목 마루나 타일과 같은 바닥 마감재 전문가나 붙박이 가구를 제작하는 크고 작은 공방도 잘 알고 있다.

어떻게 서울 실내 건축가의 도움을 받을 수 있을까?

그럼 수많은 서울 사람들 가운데 어떻게 서울의 실내 건축가를 찾아낼 수 있을까? 그리고 그들의 도움은 어떻게 받을 수 있을까? 먼저 주변에 이전에 집을 지어본 적이 있거나, 리모델링을 시도한 적 있는 사람에게 질문하자. 믿을만한 사람에게 소개받은 전문가를 직접 만나보고 자신의 아이디어를 설명하자. 또한, 지역 커뮤니티나 SNS를 통해 실내 건축가의 작품을 미리 살펴보고 전문가를 찾을 수도 있다.

하지만 바로 여기 homify에서 만나는 서울의 실내 건축가는 어떨까? 서울 실내 건축가의 다양한 작품을 간접적으로 체험하고, 마음에 드는 아이디어를 나만의 아이디어 북에 저장할 수 있다. 그리고 직접 실내 건축가에게 전화를 걸거나 메일을 보낼 수도 있다. 더욱 적극적인 방법이 좋다면, 약속을 잡고 사무실을 찾아가는 것도 훌륭한 방법이다. 아이디어 북을 만들고 이를 서울의 실내 건축가에게 링크로 보내주자. 내가 원하는 공간이 어떤 모습인지 한 번에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

서울 아파트 인테리어를 고민하는 당신을 위한 몇 가지 팁

오늘날 한국에서는 전 국민의 절반 이상이 아파트에서 살고 있다. 그만큼 아파트 인테리어가 주택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높을 뿐만 아니라, 적어도 누구나 한 번쯤 아파트에서 생활한 경험이 있다. 그런데 아파트에서는 반복적인 평면 구성과 단조로운 공간이 문제로 떠오른다. 예를 들어 이웃집을 찾아가도 별반 다르지 않은 공간구조나 실수로 이웃집 앞에 서 있던 경험을 생각해보자.

아파트 인테리어를 고민한다면 무엇을 먼저 생각할까? 단조로움에서 벗어나 다채로운 풍경을 연출해보자. 임시로 벽을 세우거나, 실내 마감재를 새로 시공하는 방법도 추천한다. 거실, 주방, 다이닝 룸 사이에 새로운 동선을 만들거나, 취미를 위한 생활공간까지 함께 갖춰보자. 그리고 나와 가족이 원하는 디자인 요소를 더하는 방법은 어떨까? 어느 집이나 건물의 형태와 상관없이 가족의 추억과 기억을 차곡차곡 쌓아갈 수 있다.

혼자 고민하기 벅찰 때는 서울의 실내 건축가를 만나보자. 다양한 경험을 바탕으로 유용한 조언과 정보를 받아볼 수 있다. 만약 거실을 확장하고 싶거나 비내력벽을 없애고 싶은 예비 건축주라면, 그 분야의 전문가인 실내 건축가의 도움이 필요하다. 세상에서 가장 아름답고 편안한 공간을 위해 전문가와 함께 프로젝트를 진행하자. 그러면 어느 순간 드림 하우스에 한 걸음 다가간 자신을 발견할 것이다.

서울의 실내 건축 프로젝트에 필요한 예산은?

건축 프로젝트는 옷을 몇 벌 사는 것이나 맛있는 음식을 먹는 것과 달리 큰 비용이 필요하다. 게다가 프로젝트 틈틈이 법적에 따른 조건을 고려하고, 건물의 구조와 안전을 생각하는 동시에 사용자의 마음에 쏙 드는 아름다움까지 잡아야 한다. 그럼 서울의 실내 건축 프로젝트에는 얼마나 많은 예산을 준비해야 할까? 물론 전문가의 작업 능력과 범위 그리고 재료의 품질에 따라 예산은 천차만별이다.

서울의 실내 건축가가 아파트 인테리어를 바꾼다면, 3.3㎡당 금액으로 공사비와 예산을 정할 수 있다. 보통 저렴하게 원한다면 3.3㎡당 120만 원에서 150만 원 사이를 생각하는데, 예산이 충분하지 않다면 공간을 나눠 단계별로 진행하는 것도 좋다. 물론 저렴한 마감재는 품질이 떨어지는 것이 흠이지만, 짧은 주기로 실내공간을 바꿀 계획이라면 나쁘지 않다. 반대로 고품질의 자재를 쓰거나 고급 기술을 가진 인력이 시공한 공간이라면 예산은 올라가게 된다.

서울의 실내 건축 프로젝트에서 반드시 주의할 사항

그럼 서울의 실내 건축 프로젝트에서는 무엇을 조심해야 할까? 많은 이들이 실내 건축 프로젝트와 건축 프로젝트를 혼동한다. 자신이 필요한 프로젝트의 범위가 무엇인지 확실히 알아둘 필요가 있다. 그만큼 전문가의 역할이 중요하다. 또한, 서울의 실내 건축 프로젝트에서는 도심의 높은 밀도나 도시적인 맥락을 고려해야 하는 경우가 흔하다. 사생활을 보호하는 아이디어와 소음 문제도 서울의 실내 건축 프로젝트에서 주의할 점이다. 특히나 아파트 리모델링을 준비하고 있다면 아파트 리모델링 시 반드시 생각해야 할 주의사항에 대해서도 깊은 고민이 필요하다. 

또한, 넘치는 정보 속에서 나에게 알맞은 디자인 아이디어를 찾아내는 것도 잊지 말자. 요즘은 수많은 매체를 통해 디자인 아이디어를 접할 수 있는 시대다. 인터넷 포털이나 다양한 홈페이지에서 인테리어 아이디어를 소개한다. 하지만 종종 원하는 정보를 한 번에 얻기 힘들다. 바로 요청할 수 있다. 서울의 실내 건축가를 찾아보고 더 많은 정보를 구하자.

비슷한 사진 검색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