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ejeon의 실내 장식 & 인테리어 디자이너 | 호미파이 & homify

19 실내 장식 & 인테리어 디자이너 in 대전

서비스 지역

대전의 실내 장식과 인테리어 디자이너를 주목하는 이유

전국팔도 방방곡곡을 돌아다닐 때면 꼭 만나게 되는 고장이 있다. 우리나라 중부권을 대표하는 도시 대전이 그곳이다. 대전은 남북을 가로지르는 고속도로와 철도의 분기점이자 호남과 영남을 연결하는 도시다. 덕분에 수많은 물류가 대전을 거쳐 이동하고, 그만큼 다양한 사람과 아이디어를 접하기 쉽다. 마찬가지로 대전에서는 다양한 건축자재와 디자인 아이디어를 엿볼 수 있다.

여기에 더해 대전에서는 여러 가지 주거 유형을 찾아볼 수 있다. 약 153만 명에 달하는 대전시민은 단독주택부터 고층 아파트까지 다양한 공간에서 저마다 일상을 영위한다. 그뿐만 아니라 대전에는 교육 및 문화시설도 도시 곳곳에 자리를 잡고 있다. 따라서 대전의 실내 장식과 인테리어 디자이너는 다양한 공간을 경험하고 연출하는 전문가다. 주택 시장에서 이들을 주목하는 이유를 같은 맥락에서 찾을 수 있다. 

대전의 기후와 지리를 고려한 실내 장식과 인테리어는?

어느 건물이나 지역 날씨와 기후 그리고 지리적 여건을 고려해야 한다. 예컨대 편안한 생활환경을 조성하는 데는 빛과 바람이 중요하다. 이때 날씨와 기후를 고려한 실내 장식과 인테리어가 큰 도움이 된다. 대전은 사방이 산으로 둘러싸인 분지다. 따라서 여름에는 무더운 날씨가 이어진다. 반면 겨울에는 대륙성 기후 탓에 추운 날씨가 이어진다. 따라서 여름철에는 차양, 스크린 등으로 빛과 바람을 조절하는 것이 좋다. 반대로 겨울에는 실내온도를 따뜻하게 유지할 수 있도록 마감재를 신경 써서 시공해야 한다.

또한, 건물이 들어선 대지 조건도 실내 장식과 인테리어에 영향을 준다. 대전에는 유난히 많은 고속도로가 도시를 스치거나 관통한다. 유성구와 동구 그리고 대덕구 등에서는 소음을 차단하는 디자인 아이디어를 고민하자. 종종 두꺼운 커튼은 소리를 차단하고 외풍을 막아준다. 인테리어 측면에서 외벽을 향해 붙박이장을 설치하는 것도 방음과 단열성능을 높인다.

대전에서 실내 장식과 인테리어를 계획할 때 고민할 점

대전에서 실내 장식과 인테리어를 계획한다면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하다. 이를테면 대전의 지방 조례는 지역의 건축물 형태를 바꾸곤 한다. 때에 따라 지방 조례를 통해 인테리어에 드는 예산을 절약할 수도 있다. 특히 문화시설이나 공공건축물은 지원의 범위가 넓다. 예를 들어 대덕구에서는 농촌체험마을을 육성하기 위해 체험시설을 지원한다. 대덕구에서는 입주 후 15년이 넘은 공동주택의 어린이 놀이터나 경로당을 보수할 때 예산을 지원한다. 

모든 건축물은 건축법과 지역의 지방 조례를 따라야 한다. 그래서 지역의 지방 조례를 잘 아는 건축가에게 프로젝트를 맡기는 것이 좋다. 그뿐만 아니라 실내 장식과 인테리어를 계획할 때는 사용자의 일상과 생애주기를 꼼꼼하게 분석해야 한다. 노약자를 위한 공간이라면 무장애 설계가 필수다. 그리고 오래된 한옥을 새로 고쳐 오늘날에 일상에 맞추고 싶을 때는 대전광역시 한옥 등 건축자산의 진흥에 관한 조례에 따라 지원을 받을 수 있다.

대전의 아파트 실내 장식과 인테리어를 꾸미는 방법은?

대전에는 구석구석 아파트가 들어선 도시다. 최근에는 59만 7천여 가구의 인구에 비해 60만 4천여 호의 주택이 있어 100%가 넘는 보급률을 보이기도 했다. 그리고 주택의 54.8%를 아파트가 차지하고 있어, 대전을 대표하는 주거유형은 아파트라 말해도 지나치지 않다. 그런데 아파트와 같은 주거형식은 획일적인 평면이나 단조로운 공간과 같은 단점이 있다.

따라서 대전의 아파트에서 실내 장식과 인테리어를 꾸밀 때는 기존의 평면에 어떻게 거주자의 생활방식을 반영하는지가 관건이다. 예컨대 어린 자녀를 둔 가정에서는 낮은 세면대를 별도로 설치하거나, 욕조를 덜 사용하는 집이라면 샤워부스를 마련할 수도 있다. 아파트 거실에 카페 분위기를 연출하는 인테리어도 최근 주목받는다. 다이닝 룸을 서재로 바꾸는 방법도 좋다.

우리 집에 가장 잘 어울리는 대전의 실내 장식과 인테리어

실내 장식과 인테리어 프로젝트에서는 나뿐만 아니라 온 가족의 취향과 개성을 살펴보자. 물론 일상을 고려해 가구를 고르고 배치하는 것도 잊어선 안 된다. 대전의 아파트는 42.9㎡ 이상 59.4㎡ 미만의 아파트가 대다수를 차지한다. 다른 도시의 아파트와 비교하면 아담한 규모의 공간이 사랑을 받는 편이다. 따라서 작은 공간을 효율적으로 구성하고 알차게 활용하는 아이디어가 중요하다. 이동이 간편하고 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구조를 바꿀 수 있는 가구는 어떨까? 접이식 식탁이나 침대는 작은 공간을 꾸미는 데 유용하다.

대전에서 단독주택은 약 34.9%의 비율로 아파트 다음이다. 아파트와 달리 단독주택에서는 다채로운 평면형식과 실내외 공간의 연계를 고민하는 편이 좋다. 이를테면 마당으로 이어지는 테라스 근처에 접이식 문을 시공할 수 있다. 노천카페 분위기를 연출하는 디자인 아이디어다. 물론 아파트와 공통으로 가족이 추억이 깃든 소품과 장식으로 직접 집을 꾸미는 것도 훌륭하다.

나에게 맞는 대전의 실내 장식과 인테리어 디자이너 찾기

최근 주택시장에서는 셀프 인테리어가 큰 인기를 끌고 있다. 그러나 수많은 이들이 혼자서 집을 가꾸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한 시점이다. 물론 대전에서는 도시 곳곳에서 실내 장식과 인테리어 디자이너가 활동한다. 예를 들어 상업 시설이 밀집한 둔산동, 대화동, 탄방동 등에는 주변의 시선을 사로잡는 인테리어를 만나볼 수 있다. 이와 비교해 다가구주택과 아파트가 밀집한 유천동, 태평동, 학하동 등 지역이라면 푸근한 보금자리에 알맞은 인테리어가 흔하다. 

주변에서 마음에 드는 인테리어를 발견했다면, 이웃이나 거주자에게 직접 실내 장식과 인테리어 디자이너를 물어봐도 좋다. 하지만 더욱 간단한 방법이 있다. 바로 여기 homify에서 소개하는 대전의 실내 장식과 인테리어 디자이너를 찾아보는 것이다. 몇 번의 클릭으로 대전의 전문가를 만날 수 있다. 게다가 실제 시공 사례와 연락처 정보까지 함께 얻는 일거양득의 효과를 누린다.

대전의 실내 장식과 인테리어 디자인에 드는 비용은?

예비 건축주에게 가장 중요한 정보는 예산과 비용이다. 건축 프로젝트는 일반적인 재화와 달리 큰 예산과 노력이 들어가는 만큼 신중하게 이를 검토해야 한다. 만약 대전에서 도전하는 셀프 인테리어라면 3.3㎡당 100만 원 미만으로 비용을 크게 절약할 수 있다. 하지만 세부 디자인이나 전문지식 없이 시도하기 어려운 요소는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하다.

실내 장식과 인테리어 프로젝트에서는 재료의 품질과 실내 디자인 능력에 따라 예산이 달라진다. 물론 고급 재료와 복잡한 디자인은 비용이 올라가기 마련이다. 따라서 대전의 실내 장식과 인테리어에는 적어도 3.3㎡당 150만 원 이상을 생각하자. 물론 200만 원에서 300만 원 사이를 고민해도 좋다. 만약 인테리어 교체 주기를 짧게 생각한다면, 소모품을 저렴한 제품으로 구매할 수도 있다. 

중부권 대표 도시, 대전에서 즐기는 인테리어 아이디어

앞서 살펴본 대로 대전에서는 여러 가지 인테리어 아이디어를 만날 수 있다. 해마다 열리는 대전건축박람회를 방문하거나, 인근 도시로 당일치기 여행을 떠나는 것도 추천한다. 최근 중부권에 새로 생긴 세종시에서는 최신 인테리어의 경향을 살펴볼 수도 있다. 논산시, 계룡시 등 대전 외곽으로 조금만 발걸음을 옮겨도 좋다. 전원주택을 살펴보고 디자인 아이디어를 얻자.

대전을 가로지르는 갑천을 따라 들어선 아파트는 어떨까? 흐르는 물을 바라보며 여유로운 일상을 누릴 수 있다. 또한, 산자락 아래 자리를 잡은 주거공간도 즐겁다. 철마다 옷을 갈아입는 산과 함께 대전의 일상을 만끽하자. 풍경과 장소를 실내로 끌어들여 인테리어에 마침표를 찍는 건 어떨까? 이러한 모든 아이디어를 만날 수 있는 곳이 바로 여기 homify다. 

비슷한 사진 검색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