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 실내 장식 & 인테리어 디자이너 in 광주

서비스 지역

혁신과 예술의 도시, 광주

호남 지역 최대의 도시, 광주에는 2018년 기준으로 148만명의 인구가 거주하고 있다. 이는 대한민국의 도시에서 5위와 6위를 다투는 인구 규모다. 빛의 고을이라는 뜻을 가진 광주라는 이름대로 각종 광산업(광섬유와 조명기기)등의 첨단 산업을 주도하고 있으며 군수산업, 자동차 산업 또한 발달했다. 전국에서 실업률이 가장 낮은 편에 속하며 부동산도 합리적인 가격에 형성되어 있는 광주는 살기 좋은 도시로 최근 더 각광받고 있다. 첨단 도시 광주는 예술의 도시로도 꼽힌다. 현대의 광주는, 광주비엔날레를 비롯하여 수많은 문화 컨텐츠를 발전시킴으로써 예술의 고향이라는 이미지를 구축해나가는 중이다.

광주의 아파트 환경과 실내 장식

광주는 아파트의 비중이 73% 이상으로 전국에서 가장 높은 축에 속한다. 광주 시민의 절반 이상이 아파트에 거주하고 있음을 뜻한다. 하지만 초고층 아파트의 비율은 비교적 낮은 편이다. 이는 광주 도심에 위치한 군공항과 무등산의 조망권 때문에 건축 허가 과정이 까다롭기 때문으로 추정된다. 일조권과 조망권을 중시하고 보장하는 광주의 아파트에 거주하고 있다면 이 장점들을 최대한 살릴 수 있는 인테리어를 계획하는 것이 좋다. 예컨대 전망이 좋은 베란다를 개조하여 휴식을 위한 아늑한 홈 카페로 연출한다거나, 서재로 만드는 아이디어를 추천한다.

아파트는 일반적으로 천편일률적인 구조와 인테리어 때문에 단조롭고 지루하다는 인상을 준다. 이러한 아파트가 즐비한 광주에선 세련되고 유니크한 인테리어에 대한 수요가 계속해서 높아지는 추세다. 문화적 수준이 높은 시민들의 심미적 기준을 충족시키기 위해선 더 전문화된 아파트 인테리어가 필요하다.

광주의 기후와 지리를 고려한 실내 장식과 인테리어

건축과 인테리어는 해당 지역의 기후, 지리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더 쾌적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선 먼저 주어진 자연 조건을 완벽하게 파악하는 일이 중요하다. 광주의 날씨는 서해안형 기후로, 대체적으로 사계절 내내 온화하다. 최근, 전국적으로 문제가 되는 미세먼지 때문에 광주 역시 몸살을 앓고 있지만 맑은 날에는 굉장히 깨끗한 공기를 자랑하는 것이 특징이다. 잘 정비된 정화 시설과 깨끗한 수원 덕분에 뛰어난 수질도 광주의 자랑이다. 가끔씩 일어나는 기상이변이 아니라면 자연재해에 비교적 안전한 편이다. 다만 분지 지형이라는 특성상 여름에는 상당히 높고 습한 기온을 보인다는 것을 알아두어야 한다.

사계절 내내 따뜻한 광주의 주택에는 철저한 보온보단 단열에 신경 쓴 인테리어를 선택하는 것이 적합하다. 습하고 더운 여름을 대비하기 위해 환기와 통풍이 잘 되는 창문은 필수다. 무더운 여름엔 시원한 재질과 색감으로 꾸민 인테리어가 체감온도를 내리기 위해 유용하다.

계속해서 여름과 겨울, 계절이 넘어갈 때마다 소재에 변화를 주어서 쾌적한 실내 온도를 유지하는 방법도 추천한다. 예를 들어 여름에는 커튼이나 이불의 소재를 얇고 통풍이 잘 되는 소재로 선택하는 것이 좋으며, 푸른 계통의 색감을 풍부하게 쓴 인테리어가 시각적으로 시원한 느낌이 들어 좋다. 반대로 겨울에는 러그나 카펫, 담요 등의 따뜻한 패브릭을 풍부하게 사용하여 실내의 보온성을 높이도록 하자.

광주에서 실내 장식과 인테리어를 계획할 때 신경 쓸 점은?

만약 광주에서 주거용 건물이나 상업 시설의 인테리어를 계획하고 있다면 먼저 조명을 선택할 때 신경을 쓰는 것이 좋다. 광주광역시의 빛 공해 방지에 관한 조례를 따르면 타인의 생활을 방해하지 않는 광고용 조명이나 장식 조명의 조도를 적절하게 유지하길 권유하고 있다. 

그리고 광주광역시는 에너지 산업의 메카로서 다양한 신재생 에너지 기반시설을 보유하고 발전시켜 나가고 있다. 이러한 도시의 장점을 잘 활용하여, 인테리어를 계획하는 과정에서 환경 친화적인 시스템을 도입하는 것을 적극적으로 권장한다. 친환경 인테리어를 시작하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링크를 따라가보자. 

광주의 실내 장식과 인테리어 디자인에 드는 비용은?

광주에서 실내 장식과 인테리어 프로젝트를 진행하려면 어느 정도의 비용이 들어갈까? 2018년을 기준으로 산출한 견적으로는 500만원에서, 2500만원 사이, 1328만원 정도가 평균 비용으로 기록됐다. 이렇게 비용이 많이 차이 나는 이유는 주택의 형태와 공간의 면적, 공사에 규모에 따라 비용에 격차가 생기기 때문이다. 따라서 인테리어를 진행하기 전에 전문가와 함께, 세부적인 사항까지 정확하게 계획하고 상담하는 것이 좋다.

인테리어 공사는 크게 바닥, 가구, 도배, 전기, 타일 등으로 나뉘어져 있다. 어떤 부분을 진행하고 싶은지 꼼꼼히 따진 뒤, 순서대로 설계해야 추후에 비용이 추가적으로 발생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공사가 얼마나 오랜 기간 동안 진행되느냐, 각 공간에 어떤 자재를 선택하느냐에 따라서도 비용은 천차만별이다. 일반적으로 많이 하는 바닥과 벽, 도장 공사의 경우 천 만원 이하에서도 가능하며, 여기에 욕실, 주방, 싱크대 교체 등이 추가되면 평균적으로 천 만원이 넘어가게 된다. 인테리어 공사는 예산이 크게 들어가는 작업이니만큼 믿을만한 전문가와 함께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광주의 실내 장식과 인테리어 디자이너는 어떤 장점이 있을까?

광주는 대다수의 주민이 아파트에 거주하고 있는 도시다. 이는 전국 광역시 중 2위에 달하는 규모로써, 광주의 아파트 시장 규모를 단적으로 보여준다. 따라서 광주 지역을 중심으로 활동하는 실내 장식과 인테리어 디자이너는 아파트 인테리어에 특화된 전문성을 갖고 있다. 다양한 경험과 전문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살기 좋은 도시 광주의 정체성을 살리는 아파트 인테리어 프로젝트를 진행하기에 적합하다. 

또한 광주는 섬유와 가구산업이 발달한 도시다. 문화와 예술, 기술과 자재가 모두 갖춰진 광주의 전문가들은 개성 넘치는 디자인 센스와 가성비 좋은 자재를 선정하는 안목을 갖고 있다. 광주의 전문가와 함께 작업하면, 인테리어 공사를 지방 조례와 법규에 맞춰 진행할 수 있으며, 각종 신고 업무에 대한 부담을 덜 수 있다.

광주의 좋은 실내 장식과 인테리어 디자이너를 찾는 방법

그렇다면 이상적인 광주의 실내 장식과 인테리어 디자이너를 찾는 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인테리어 업체를 선정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경험이다. 최소 5년 이상 운영되고 있는 업체가 비교적 믿을만하다. 경험이 많은 광주의 실내 장식과 인테리어 디자이너를 찾는 방법은 실제 시공 사례와 후기들을 볼 수 있는 인터넷 사이트를 통해 알아볼 수 있다. 이 경우, 타 업체에서 시공한 사진을 도용하는 사례도 있기 때문에 사무실을 직접 방문하는 등, 철저한 검증 절차가 필요하다. 공사가 진행되는 도중 잠적을 하거나 부실 공사를 하는 등 문제가 생길 수 있기 때문이다. 또, 견적을 보러 다닐 때 터무니 없이 싼 가격을 제시하는 업체는 일단 의심해보도록 하자. 추가적인 비용을 계속 요구하거나 마음에 들지 않는 결과물이 나올 수 있다.

가장 간단하고 확실한 방법은 homify의 인테리어 매거진을 이용하는 것이다. homify 홈페이지에는 광주의 실내 장식과 인테리어 디자이너들의 정보와 실제 시공 사례가 올라와있다. 이 사진들을 통해 각 업체의 스타일을 직접 비교할 수 있으며 문의도 할 수 있으니 관심이 있다면 이용해 보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