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hang의 주방 디자이너 추천 | 호미파이 & homify

0 주방 디자이너 in 포항

일치하는 결과가 없습니다. 이 카테고리에 최초로 사진을 올려보세요!

녹색도시로 발돋움하는 포항

포항은 경북 지역을 대표하는 경북 최대의 항구 도시이자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철강도시이다. 포스코를 비롯하여 여러 철강 관련 기업들이 모여 있는 산업단지가 유명하지만 전통적으로는 제철소가 건설되기 전부터 어항으로 이름이 높았다. 과거부터 수산업이 크게 발달하였고 지금도 경상북도 내 수산업 생산량이 가장 높다. 덕분에 포항에서는 맛있는 물회와 과메기를 맛볼 수 있다. 다만 도시 내 섬과 섬을 연결한 매립지가 많아 지반이 안정적인 편은 아니고 2017년 강진이 발생하였을 때도 이러한 영향을 받았다.

미세먼지가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된 이후 포항은 미래지향적 도시공간 조성을 위한 포항 그린웨이 365 정책을 추진했다. 형산강 상생로드, 도시 전역의 여러 도시숲, 이천만 그루 나무심기 운동, 해상 공원과 해안 둘레길, 자연 휴양림 등 도심과 해안가, 산간 지방 골고루 조화롭게 다양한 사업을 성공적으로 해내고 있다. 자연과 문화, 생태의 삼박자를 갖춰 환동해 중심 생태 문화도시로 거듭나고자 하는 포항의 미래가 더욱 더 기대된다.

포항의 기후를 생각한 주방 디자인

포항은 서쪽의 산간지방을 제외하면 동해 바다를 접한 항구도시답게 해양성을 띄어 따뜻하고 온화한 편이다. 봄철엔 북동풍이 많이 불어 공기가 습한편이고 가을엔 건조한 날씨와 안개 현상이 있는 편이다. 연중 비교적 온난한 기후인 탓에 겨울철인 12-2월에도 최고 18도까지 기록한다. 그대신 여름철은 최고기온 약 40도에 육박할만큼 무더운 날씨를 자랑한다. 2017년 통계 연보에 따르면 5월부터 이미 30도를 넘어 9월까지 계속 덥고 강수량 역시 7-9월에 집중되어 많은 편이다. 

주방은 기름, 가스, 불, 물, 전기 등의 사용이 필연적으로 많을 수밖에 없는 공간이다. 주방 내 환기와 습도, 온도, 누전 등의 요소가 중요하기 때문에 포항의 기후를 고려한 주방 디자인이 반드시 필요하다. 특히 요즘은 주방이 그저 밥먹는 공간이 아니라 일상을 영위하는 공간으로 거듭난만큼 주방에서 시간을 보내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포항 주방 디자이너와 함께 맛있는 음식을 만들 수 있는, 건강하고 즐거운 주방을 설계해보자.

포항 주방 인테리어 고려요소

주택을 지을때 단독 주택인지 아파트인지 여부는 인테리어에 있어 중요한 요소이다. 리모델링할때도 가격, 공사 기간등에 영향을 미치는데 포항의 경우 단독주택이 25%, 아파트가 62%를 차지한다. 연면적별 주택 통계를 보면 1995년부터 2015년까지 단독주택은 4만 8천호에서 4만 3천호로 줄어들었지만 아파트는 20년간 4만5천호에서 10만4천호로 2배이상 증가했다. 특히 2016년 기준 아파트의 비율이 50%가 넘고 주택 보급률이 108%이기 때문에 이사 계획이 있다면 이를 염두에 두고 리모델링이나 주방 공사를 해야 할 것이다. 

그렇다면 포항에서 아파트 주방 인테리어를 한다면 고려해야 할 요소가 무엇이 있을까? 아파트의 경우 처음 지어질 때 풀옵션으로 상하부 수납장이 포함된 경우가 많고 주택에 비해 면적이 좁은 편이다. 2015년 기준 40-60㎡ 면적의 아파트가 30%, 60-85㎡ 면적의 아파트가 50%를 차지한다. 단독 주택의 경우 40-60㎡ 비율이 15%, 60-85㎡ 비율이 25%밖에 차지하지 않는 것을 감안하면 포항의 아파트 리모델링은 좁은 공간을 활용하는 주방 인테리어가 필요하다.

포항 주방 인테리어 팁

주방은 다른 생활 공간과 비교해본다면 심미성보다 안전과 실용성이 중요하다. 따라서 바닥재나 벽지도 주방의 특성을 반영한 소재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만약 주방을 거실과 분리한다면 벽에 타일을 까는 것 외에 바닥재도 타일을 선택할 수 있다. 바닥에 타일을 선택하면 청소가 매우 간단하고 요리할 때 조금 더 자유로울 수 있다. 특히 포항이 항구도시임을 감안하고 해산물을 활용한 요리를 많이 한다면 타일도 좋은 선택이 될 수 있다. 다만 타일은 식기가 깨질 위험이 높고 일반 바닥보다 미끄럽기 때문에 어린 아이가 있다면 추천하지 않는다.

또한 아파트에 살고 있고 주방이 넓지 않다면 타일보다는 거실과 연결할 수 있는 바닥재를 추천한다. 거실과 주방을 따로 분리하지 않고도 ㄴ자 조리대 혹은 ㄷ자 조리대로 구분하거나 오픈 주방으로 시공하고 필요시에만 파티션을 설치함으로써 좁은 주방 공간을 넓게 쓸 수 있다. 색감으로는 좁은 공간을 넓게 보일 수 있도록 화이트 계열의 밝은 톤을 우선 순위로 고려해 볼 수 있다. 화이트톤의 주방 가구를 쓰는 것 외에도 바닥을 밝은 색으로 선택하고 조명을 천장에 매입하면 주방이 확장되어 보인다. 

포항 주방을 설계할 때 디자인 외적으로 포항에서 특별히 크게 신경써야 하는 요소는 지진이다. 포항의 지반이 견고한 편이 아니고 2017년 규모 5.4의 지진과 2018년 여진이 있었기 때문에 주방 리모델링 시에도 이를 참고할 필요가 있다. 2019년부터 포항 시에서 공동 주택 관리에 필요한 비용을 일부 지원하기도 하므로 혹시 피해를 입었다면 포항 시청이나 주민센터에 문의해보면 도움을 받을수도 있다.  

포항 주방 디자인 비용

먼저 생활 패턴과 요리 습관, 동선 등 기본적인 개별 사항을 참고하여 주방의 설계 도면을 완성했다면 구체적인 디자인과 스타일, 소재 등을 고려해야 한다. 특히 주방은 거실이나 침실처럼 가구만 들여놓는 것에 그치지 않고 수도나 배선, 환기구 등도 같이 시공해야하는 주방 가전이 많기 때문에 예산이 생각보다 많이 들 수 있다. 또한 리모델링의 경우 전문가를 불러 기존 인테리어 철거가 필요하다. 

주방 가구의 구조는 가족 구성원의 수, 주방을 얼마만큼 활용하고, 얼마나 자주 요리하는지에 따라 선택하면 된다. 조리대의 경우 일반 기본적인 ㅡ자형이 제일 저렴하고 소형주택에 적합하지만 요리를 많이, 자주한다면 효율성이 다소 떨어질 수 있다. 최근 1인가구가 증가하고 있고 포항의 세대당 인구도 약 2.4명인만큼 조리 공간과 식사 공간을 함께 쓸 수 있는 ㄴ자 형도 인기 있다. 특히 접이식 식탁을 추가한다면 필요할 땐 넓은 식탁으로 쓰고 평상시에는 접어서 생활공간을 넓힐 수 있다. 아니면 바스타일의 식탁을 활용하는 것도 좋다. 

주방에 필수 요소인 조리대와 식탁 외에는 어떤 주방 가구 브랜드를 선택하느냐에 따라 비용이 크게 차이난다. 따라서 제일 먼저 가격을 최우선으로 실속있는 주방을 설계할지 가격과 디자인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지, 혹은 고급 주방 가구를 선택할지 결정해야 한다.

포항 주방 디자이너 선정하기

포항 주방 디자이너를 찾기 위해서는 먼저 오프라인 건축 사무소를 찾아볼 수 있다. 주방은 현장 상황이 중요하기 때문에 직접 자주 만날 수 있는 주방 디자이너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다만 주방 디자이너를 선택하기 전에 미리 어떤 스타일의 주방을 원하는지, 디자이너가 어떤 경험을 가지고 있는지 알아보면 선택의 폭을 좁힐 수 있다. 이 때 미리 SNS나 인테리어 사이트, 디자인 매거진을 살펴보면 좋다. homify 홈페이지에도 다양한 스타일의 주방 인테리어와 좋은 팁들이 소개 되어 있으니 참고해보자.

특히 homify 홈페이지에서는 포항 주방 디자이너뿐만 아니라 바닥, 벽, 주방 용품, 조명 등 굉장히 세부적인 요소를 하나씩 살펴보고 관련된 지역 전문가들을 온라인 상에서 만나볼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다. 미리 각 디자이너의 프로젝트와 아이디어 북을 통해 영감을 얻거나 직접 연락해 볼 수 있다. 만약 주방의 구조나 기구 모든 것이 좋고 단지 주방의 컬러만 바꿔 분위기만 바꿔보고 싶다면 페인트 시공 전문가, 혹은 타일 시공 전문가와 상담해보는 것도 좋은 선택이다. 혹은 집 전체를 리모델링한다면 주방과 거실, 혹은 주방과 테라스의 디자인을 통일하거나 차별화두는 것도 생각해 볼 수 있다. 이 모든 주방 인테리어 선택의 과정에서 homify를 활용해보자. 훌륭한 길잡이가 되어 당신을 안내할 것이다.

비슷한 사진 검색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