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yang의 조경 건축가 | homify

1 조경 건축가 in 안양

서비스 지역

인구 60만의 대도시 안양에서 만나보는 조경 아이디어

안양은 경기도 남부에 자리를 잡은 인구 60만의 대도시다. 서울과 경계가 맞닿은 덕분에 두 도시를 오가며 생활하는 인구도 적지 않은 데다, 약 20만 호에 가까운 주거공간은 전원의 일상과 도시 생활을 동시에 즐길 수 있는 입지가 장점이다. 관악산과 수리산 같은 자연환경이나 안양의 행정, 문화, 교육 시설이 이를 대변한다. 그래서 많은 이들이 안양에 보금자리를 계획한다. 

안양의 20만 가구 중에서 단독주택은 약 4만 5천여 가구에 이른다. 대부분 단독주택이 그런 것처럼, 크고 작은 마당과 정원을 갖춘 집이 많다. 이러한 공간에서 즐기는 조경 아이디어는 어떨까? 도시의 감성과 전원의 분위기를 동시에 느낄 수 있는 조경 아이디어를 안양에서 발견해보자. 또한, 12만 호가 넘는 아파트에서도 단지 내 공원을 조성하고 자연의 숨결을 느낄 수 있다. 모두 안양 조경 건축가의 손길이 닿은 덕분이다.

안양 조경 건축가가 우리 집 외부공간에 어울리는 이유

안양 조경 건축가는 주로 주택의 외부공간을 디자인하는 전문가다. 주변의 다양한 맥락과 도시 경관을 분석하고, 아름답게 조화를 이루면서 거주자의 개성을 드러낼 수 있도록 외부공간을 꾸민다. 그럼 안양의 조경 건축가는 다른 전문가와 어느 부분이 다를까? 먼저 앞서 언급한 지리상의 특징에서 배경을 찾을 수 있다. 사실 안양은 서울과 생활권이 같다. 그만큼 수도에 모이는 최신 디자인 아이디어를 쉽게 접할 수 있다.

특히 안양은 경기도 교통의 중심지다. 따라서 경기도 내 물류는 대부분 안양을 거치게 된다. 이는 조경 건축과 관련한 요소도 마찬가지다. 따라서 전문가와 건축주는 여러 가지 제품을 실제로 눈으로 보고 손으로 만지며 확인할 수 있다. 조경용 석재나 묘목을 판매하는 전문가도 많은 데다, 이를 보관하는 물류창고나 관리하는 전문가도 안양에서 활동한다. 물론 조경 디자인에 초점을 맞춘 안양 조경 건축가도 도시 곳곳에서 찾아볼 수 있다.

안양 조경 프로젝트에서 고려할 지방 조례와 건축법은?

조경 프로젝트는 주로 도시 경관과 밀접한 관계를 맺는다. 그런데 도시 경관은 건축법과 지방 조례를 통해 다루어진다. 예를 들어 건축물 녹화나 외부공간에 나무를 심는 것은 안양의 경관 조례를 따른다. 건축물, 건축물 외부공간에 관련한 시설도 마찬가지다. 색채와 재료, 빛을 고려한 야간경관 등을 꼼꼼하게 안양 조경 건축가와 상담하는 것이 좋다. 이는 지역의 전문가가 필요한 이유기도 하다.

때로는 지방 조례를 통해 건축 프로젝트에 드는 예산을 절약할 수도 있다. 예컨대 안양의 녹색 건축물 조성 지원 조례에 따라, 지은 지 15년이 넘은 주택에서 옥상 녹화를 계획한다면 일정 부분을 지자체에서 지원한다. 여기서 옥상 정원의 시공은 제외하는데, 지붕의 단열효과와 자연스러운 외관을 디자인할 수 있어 좋다. 주로 마당 등 외부공간의 분위기에 맞춰 옥상에 싱그러운 분위기를 더하므로, 건축가와 조경 건축가가 함께 완성한다.

만약 안양에서 새 주택을 계획하는 예비 건축주라면 몇 가지 신경 쓸 점이 더 있다. 안양의 조경 조례에서는 도시녹화, 경관 조성 등을 위해 조경 요소를 제안하고 조절한다. 기존 대지에 보호수가 있으면, 이를 함부로 베어내거나 손상을 주어선 안 된다. 이러한 상황이라면 나무와 더불어 외부공간을 계획하는 것이 먼저다. 마찬가지로 정원석과 경계석 등 돌도 안전하게 관리해야 한다.

안양 기후와 대지 조건에 맞춘 조경 디자인 아이디어

안양은 경기도 내 다른 지역보다 연평균기온이 2도가량 높은 편이다. 하지만 여름철에는 장마가 이어지고, 겨울에는 매서운 추위가 찾아온다. 따라서 지역 기후와 날씨에 큰 영향을 받는 조경 프로젝트에서는 이를 세심하게 반영해 공간을 꾸며야 한다. 수종마다 북방 또는 남방 한계선이 다른 점에 맞춰, 안양에서 잘 자랄 수 있는 식물을 골라보자. 이를 가장 잘 아는 전문가는 안양 조경 건축가다.

또한, 건물이 들어선 입지와 대지 조건도 조경 디자인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안양동, 박달동, 부림동 등의 고밀도 도심에서는 주변 주택과 관계를 생각하자. 담장을 지나치게 높게 쌓는 것보다, 적절히 조경 아이디어를 더해 석재와 울타리로 경계를 만들 수도 있다. 만약 오로지 가족을 위한 외부공간이 필요하다면, 주변의 시선을 적절히 가릴 수 있는 키가 큰 나무를 심어도 좋다.

안양 조경 건축가와 함께하는 프로젝트에 드는 비용은?

조경 프로젝트에 드는 비용을 딱 잘라 이야기하긴 힘들다. 하지만 대체로 전체 공사비의 10% 정도를 조경에 투자한다면 좋다. 안양시의 지역 내 총생산에서 삼차 산업은 건설업의 비중이 약 11.28%로 높다. 그만큼 많은 건축 프로젝트가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편이다. 덕분에 언제든지 조경 프로젝트와 관련한 전문가를 쉽게 고용할 수 있다. 그럼 안양 조경 건축 프로젝트의 비용은 어떨까?

예를 들어 기단을 만들고 주변 땅을 정리하는 데는 굴착기를 임대해야 한다. 이때는 버킷 용량에 따라 비용이 나뉜다. 흔히 0.2㎥ 용량 버킷이 달린 굴착기는 공투라고 부른다. 대체로 경기도 내에서는 하루에 50만 원 정도를 생각하는 것이 좋다. 더 나아가 가장 큰 버킷은 1㎥ 용량인데, 하루에 100만 원 정도 든다. 만약 중장비 없이 인력으로 꾸밀 수 있는 조경 요소라면 비용은 더욱 줄어들기 마련이다. 

대개 안양 조경 프로젝트에는 1200만 원 이상이 든다. 여기에는 디자인에 드는 인건비와 실제 시공을 위한 비용이 포함된다. 그리고 앞서 언급한 중장비 임대 비용도 더하게 된다. 외부공간의 규모가 작거나, 별도의 중장비가 필요 없을 때는 사람의 힘만으로 조경 프로젝트를 완성할 수 있다. 혼자서 작은 텃밭을 가꾸거나, 야외용 가구를 배치하는 것도 좋은 조경 프로젝트다.

우리 집 디자인에 가장 잘 맞는 안양 조경 건축가 찾기

안양에는 다양한 디자인 전문가가 활동한다. 실제로 안양은 건축과 관련한 의식과 문화가 발달한 도시다. 한국 현대건축의 거장인 김중업 건축박물관이나, 돌석도예박물관, 안양예술공원 등이 이를 대표하는 문화시설이다. 따라서 높은 수준의 건축 전문가도 찾아볼 수 있다. 조경 디자인을 주로 하는 조경 건축가는 안양의 시내 중심에서 만날 수 있다. 이와 비교하면 도시 외곽에는 조경수와 석재 판매와 디자인을 함께하는 조경 건축가도 있다. 

주변에 조경 프로젝트에 도전한 이웃이나 친척이 있다면, 그들에게 전문가를 소개받는 것도 좋다. 시공사례를 실제로 살펴볼 수도 있으니 일거양득이다. 그런데 현대인은 대부분 바쁜 일상을 살아간다. 그만큼 시간을 절약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럼 바로 여기 homify에서 소개하는 안양 조경 건축가를 만나보는 건 어떨까? 실제 사례를 사진으로 살펴보고, 곧바로 전문가에게 질문하고 상담받을 수 있다. 

안양 조경 건축가와 더불어 일하는 또 다른 전문가는?

조경 프로젝트는 다루는 공간의 범위만큼 다양한 전문가의 역할이 필요하다. 특히 외부공간도 실내처럼 저녁이면 조명이 필요하다. 이는 사용자의 안전과 연관된 문제인데, 계단과 테라스 주변에 야외 조명을 설치하는 것이 좋다. 이때 조명 시공 전문가와 전기 시공 전문가가 조경 건축가와 함께 일한다. 비슷한 맥락에서 물을 다루는 수영장 디자이너도 조경 건축가에게 도움을 줄 수 있다. 

안양 조경 건축가는 가든 디자이너와 가까이 지낸다. 만안구 안양동 지역과 동안구 관양동 쪽에는 이러한 전문가가 활동한다. 이때 안양 조경 건축가는 여러 전문가와 건축주 사이의 관계를 조율하는 데도 최선을 다한다. 큰 예산과 노력이 필요한 조경 프로젝트인 만큼, 후회와 실수를 피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그럼 우리 집에 가장 잘 어울리는 안양 조경 건축가를 만나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