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eonan의 조경 건축가 | homify

0 조경 건축가 in 천안

서비스 지역
일치하는 결과가 없습니다. 이 카테고리에 최초로 사진을 올려보세요!

행복한 삶을 만들어가는 녹색도시, 천안

천안은 충청남도에 자리한 도시로서, 국토의 중심이라는 지리적 이점을 바탕으로 전국 각지로 통하는 철도와 도로 교통 시스템이 잘 구축되어 있어 교통의 요지로 일컬어진다. 경기도와 충청북도를 접하고 있으며 수도권까지 연결되는 전철이 운행되는 천안은 전국 각지의 굵직한 도시와의 끊임없는 교류를 통해 나날이 발전해나가고 있다. 완만한 증가세를 지속적으로 보이고 있는 천안의 인구는 2018년 기준, 약 64만명을 돌파했다. 이 통계는 충청남도 총 인구의 30%를 넘는 수치다.

천안이라는 한자 지명의 뜻을 풀어보면 하늘 천과 편안할 안을 의미한다. 이 지명은 편안하고 쾌적한 환경을 가진 천안의 장점을 직접적으로 보여준다. 천안은 정부와 협력하여 도시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한 도시개발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천안은 주택을 개발하고 정치, 문화 시설을 유치하는 등, 더 많은 인구를 수용하고 시민들이 윤택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노력한다. 그 외에도 사람과 자연이 함께 어우러져 살아가는 도시를 만들기 위해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대도시와 조경의 관계

도시화가 진행될수록 공원이나 호수, 산림과 같은 녹지의 중요성은 점점 높아진다. 발전된 문명 속에 살아가면서도 늘 푸른 자연을 욕망하는 것은, 이것이 인간의 근본적인 본능이기 때문이다. 자연친화적인 도시를 만들어가는 일은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서도 꼭 필요한 일이다. 아무리 완벽한 빌딩과 건물들이 늘어서있다고 한들, 자연환경이 뒷받침되지 않는 도시는 사람들에게 외면을 받을 수 있다. 세계를 대표하는 대도시, 뉴욕의 한복판에 엄청난 규모의 녹지, 센트럴 파크가 조성된 것도 도시인의 더 나은 삶을 위한 필연적인 이유 때문이다. 센트럴 파크를 통해 이뤄진 도시녹지조성사업은 현대 조경의 귀감이 되었으며, 자연이 인간의 삶에 미치는 영향을 잘 보여주는 사례로 평가 받는다.

아름다운 환경을 만드는 천안의 조경

충청남도 인구의 약 30% 이상이 거주하고 있는 대도시, 천안도 역시 도시 내에 녹지를 조성하기 위한 노력을 게을리하지 않고 있다. 그 중에서도 특히 두드러지는건 도시민에게 여유롭고 편안한 삶을 선물하는 각종 공원개발사업이다. 예를 들어 천안은 도심에 위치한 봉서산을 생태공원으로 가꿔, 더 많은 시민들이 편안하게 찾을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로 했다. 약수터를 따라 다양한 운동기구와 여러 시설들을 설치하여 시민들이 맑은 공기와 쾌적한 자연을 즐길 수 있도록 하겠다는 계획이다. 

마찬가지로 지난 2015년, 천안시는 대대적인 띠녹지 사업을 위한 계획을 발표했다. 가로수와 가로수 사이의 공간에 화단을 만들어 나무와 꽃을 심는 띠녹지 사업은 도로의 경관을 아름답게 꾸미고 녹지를 조성하는 것은 물론, 무단횡단을 방지하여 보행자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한 작업이다. 좋은 조경은 사람과 자연의 공생을 전제로 아름다운 경관과 기능을 동시에 충족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봤을 때, 띠녹지 사업은 천안이 조경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도시임을 보여준다.

그 외에도 천안은 교육 녹색도시를 만들겠다는 목적으로 학교에 작은 숲을 조성하고 푸른 학교길을 만드는 등, 학생들의 안전과 삶의 질을 개선하기 위한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조경을 위해 알아둬야 할 천안의 기후와 환경

천안의 조경을 계획하고 있다면 먼저, 기후와 자연환경에 대한 충분한 이해가 필요하다. 조경 작업은 한 번에 끝나는 것이 아니고 몇 년에 걸친 지속적인 관찰과 꾸준한 유지, 관리를 통해 완성되어 가기 때문이다. 잘 조성된 경관을 오랜 시간 유지하기 위해선, 조경에 영향을 미치는 자연환경에 대한 분석이 선행되어야 한다. 

충청남도의 북부에 위치한 내륙도시, 천안은 북에서 남으로 길게 뻗은 산맥을 갖고 있다. 이 산맥이 서해에서 불어오는 해양성 기류를 차단하기 때문에 천안은 상대적으로 대륙성 기후에 가까운 지역이다. 여름엔 덥고 겨울엔 추운 대륙성 기후 탓에 평균 연교차가 28도에 달하는 것이 특징이다. 천안은 산지가 모여있는 지역을 제외하고는 완만하고 넓은 평야로 이뤄져 있으니 참고하도록 하자.

천안의 조경을 위한 팁

그렇다면 천안의 조경을 위해서 미리 알아두면 좋은 팁은 어떤 것이 있을까?

조경을 계획할 땐 천안시에서 발행한 조례를 참고하는 것이 좋다. 조경의 규모가 사유 건축물에 국한되는 경우라 할지라도, 도시의 경관이나 도로에 영향이 미치는 경우가 있다. 이를 대비하여 천안시는 조례를 통해 구체적인 사항을 규정해놓았다. 예를 들어 천안시 도시림 등의 조성, 관리에 관한 조례에는 천안 지역에 적합한 수종을 선택하기 위한 기준들이 명시되어 있다. 또한 도로변에 접한 부지에 조경을 할 땐 보행자의 안전을 위한 조례를 반드시 참고해야 한다.

계속해서 천안시에서는 물의 재이용 촉진 및 지원 조례를 시행하여, 물 순환 설비를 위한 각종 지원과 보조를 아끼지 않고 있다. 이러한 정책을 참고하면 조경을 유지, 관리하는 데 들어가는 비용을 어느 정도 절감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천안시는 빗물을 다시 이용할 수 있는 설비의 설치비용을 전액 또는 일부 지원한다. 더 나아가 설비를 사용하면서 발생하는 수도요금을 감면해주는 정책도 시행하고 있으니 충분히 알아보고 조경을 계획하는 것을 추천한다.

천안의 조경 건축가는 어떤 장점이 있을까?

천안의 조경 건축가는 다른 지역과 비교하여 어떤 특별한 장점을 갖고 있을까? 천안은 산으로 둘러 쌓인 지형에 하천이 흐르는 천혜의 자연환경을 가졌다. 안정적인 지대에 위치한 덕분에 자연재해에서도 상대적으로 자유롭다는 점도 한 가지 장점이다. 이러한 천안의 자연조건은 천안의 조경 건축가가 활동하기에 더 없이 좋은 환경을 제공한다. 천안의 조경 건축가는 안정적인 자연환경을 바탕으로 다양한 수종을 활용하여 조경작업을 진행하는 것에 익숙하다. 천안은 국토의 중앙에 위치해있는 지리적 이점과 빠르게 이어지는 교통 시스템으로 전국 각지와 활발한 소통을 나누는 도시다. 이곳을 거점으로 활동하는 천안의 조경 건축가는 새로운 외래종을 포함한 전국 각지의 수종을 잘 이해할 수 있다. 천안의 조경 건축가는 교통의 요지에서 활동하는 장점을 살려 천안 지역에서 구하기 어려운 수종을 확보할 수 있다. 그 밖에도 천안의 조경 건축가는 전국 각지의 건축가, 인테리어 디자이너와 끊임없이 소통하며 새로운 영감을 얻어 천안에 아름답고 이로운 환경을 조성하는 데 이바지한다.

천안의 조경을 위한 실질적인 비용은?

천안에서 조경을 진행하려면 실제로 어느 정도의 비용이 들어갈까? 조경의 비용을 결정짓는 요소는 다양하다. 조경을 진행할 곳의 부지규모, 배식할 나무의 수종, 배식의 밀도, 조형물의 여부와 개수, 관리를 위한 수도설비 등이 조경의 비용을 결정하는 대략적인 요소들이다. 이를 통해 알 수 있듯이 조경의 견적을 평균적으로 산출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수형이 잘 잡힌 소나무의 가격은 억대를 넘어가는 경우가 허다하며 분수대나, 조각 같은 조형물의 가격도 천차만별이다. 이미 언급한 것처럼 잔디와 나무의 밀도도 경관과 가격에 큰 영향을 미친다.

그나마 견적을 대략적으로나마 예상할 수 있는 조경은 일반 가정집의 정원에서 진행되는 작업이다. 고가의 수목과 조형물을 배제하고 아름다운 미관을 연출할 수 있을 정도의 밀도로 배식해서 꾸민 정원은 평당 50만 원에서 100만 원 정도를 예상할 수 있다. 하지만 자세한 사항은 천안의 조경 건축가와 함께 상의해야 한다는 것을 잊지 말자. 대략적인 견적을 알고 싶다면 homify의 무료 상담 서비스를 이용해보길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