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ejeon의 조경 건축가 | homify

0 조경 건축가 in 대전

서비스 지역
일치하는 결과가 없습니다. 이 카테고리에 최초로 사진을 올려보세요!

대한민국 과학과 교통의 도시, 대전 조경 건축가

대전은 한반도를 혈맥처럼 연결하는 교통의 중심이다. 경부고속도로와 호남고속도로가 갈라지는 지점에 있어, 전국을 오가는 다양한 교통망이 대전을 지난다. 사람과 물자가 드나드는 도시인 만큼 여러 문화, 교육, 행정시설이 대전에 모여있으며, 약 150만 인구는 이러한 기반시설을 바탕으로 일상을 이끌어간다. 여기에 더해 대전의 과학 관련 시설은 대한민국의 과학 및 기술 발전에 크게 이바지한다.

대전에 자리를 잡은 58만여 호의 주거공간 중에서 아파트가 차지하는 비율은 53%로 다른 도시보다 높은 편이다. 그리고 단독주택은 전체 주거공간에서 35%를 차지한다. 이러한 단독주택은 도심부터 대전 외곽에 이르기까지 곳곳에서 만나볼 수 있다. 물론 단독주택에서 중요한 조경 아이디어도 그 수만큼 다양한 편이다. 그래서 대전 조경 건축가의 손길이 닿은 다채로운 조경 디자인을 쉽게 접할 수 있다.

최근 대전 조경 건축가를 주목하는 몇 가지 이유

대전은 충청권 최대 도시답게 다양한 사람이 공존하는 곳이다. 그리고 주거공간과 상업시설을 아우르는 여러 공간 유형도 뒤섞여있다. 또한, 최근 들어서는 주변 신도시는 대전과 밀접한 관계를 맺으며 개발되고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대전 조경 건축가의 역할이 더욱더 중요해진다. 그뿐만 아니라 요즘 건축계의 화두로 던져진 도시재생도 대전에서 중요한 주제다. 도시재생을 통해 도시에 색을 입히고 활력을 더한다면, 지역 문화, 복지, 경제 등 다양한 측면에서 이득을 얻기 때문이다. 

실제 공간을 예로 들면 대전 도심에서는 오래된 주택을 새로 고치는 리모델링이 인기를 끈다. 낡은 집을 카페로 바꾼다면 마당에 넓은 테라스를 조성하고 노천카페 분위기를 연출할 수도 있다. 그리고 대전 덕명지구, 도안지구 등 새로 개발한 전원주택 단지에서도 집과 함께 나이 드는 정원을 꾸민다. 더불어 가족의 건강한 식탁을 위한 텃밭도 마련할 수 있다. 이때 대전 조경 건축가는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아름다운 외부공간을 완성하고 집에 자연의 숨결을 불어넣는다. 모두 대전 조경 건축가를 주택시장에서 주목하는 이유다. 

대전 날씨와 지리 조건을 고려한 조경 프로젝트

조경 프로젝트의 핵심은 지역 날씨와 지리 조건에 맞춰 외부공간을 꾸미는 것이다. 대전은 주변이 산으로 둘러싸인 분지형 도시다. 여름 날씨는 약 25도 정도로 다른 국내 도시와 비슷한 수준이다. 하지만 겨울철 평균기온은 다른 지역보다 온난하다. 만약 대전에서 조경 프로젝트를 계획한다면, 식물의 북방한계선을 고려하고 지역 기온과 습도 등을 살펴보는 것이 좋다.

대전의 지리 조건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눠 생각할 수 있다. 먼저 자연적인 지리 조건에 맞춘 조경 계획은 지형을 반영한다. 예를 들어 계룡산 근처 유성구의 경사진 대지에서는 석축을 쌓아 대지를 평탄하게 만들어야 한다. 반대로 대전 중구와 동구 등 지역에서는 평지에 맞춘 조경 디자인이 주를 이룬다. 주변의 도시경관과 자연스럽게 어울리면서 거주자의 개성과 취향을 드러낸다.

두 번째로 주변의 맥락을 고려한 지리 조건도 조경 디자인에 영향을 준다. 대전 동구와 중구는 원도심 지역으로 오래전부터 주택이 밀집했다. 인구만 46만여 명에 달하는 지역인데, 이러한 고밀도 도심 주거환경에서는 작은 단위의 필지를 찾아보기 쉽다. 이웃과 담장을 맞댄 경우도 흔한 데다가 거리가 가까운 만큼 사생활 보호가 힘들다. 이때 조경 건축가의 도움을 받아 아담하고 편안한 마당과 테라스를 꾸미는 건 어떨까?

대전 조경 건축가를 가장 쉽게 만나는 방법은?

대전에는 421개의 사업시설 관리 및 조경 서비스업 분야에서 약 8000여 명이 일한다. 대전 조경 건축가도 이에 들어간다. 그만큼 조경 설계를 전문으로 하는 건축가는 대전 도심에서 찾아보기 쉽다. 원동, 둔산동, 대화동 등 주거지역과 상업지역이 발달한 도심에서 전문가를 알아보자. 아니면 직접 조경 시공을 함께하는 전문가는 대전 외곽에서 만날 수 있다. 계룡시와 이어지는 유성구 지역이나 논산으로 가는 서구 등 길목에서 여러 조경 전문가의 사업장을 찾아보자.

대전이나 주변 도시에서 조경 프로젝트를 경험한 적 있는 이웃에게 전문가를 소개받아도 좋다. 믿을만한 사람과 함께하는 프로젝트는 적은 스트레스로 높은 품질을 보장할 수 있다. 그러나 대전 조경 건축가를 만나는 가장 쉬운 방법은 바로 여기 homify에서 소개하는 전문가를 확인하는 것이다. 카테고리별로 나뉜 전문가 중에 조경 건축가를 선택하고 대전 지역을 중심으로 살펴보자. 그리고 직접 대전 조경 건축가와 대화를 나누고 상담하자. 

대전 조경 프로젝트에서 고려할 지방 조례는?

많은 이들이 조경 프로젝트에서 법으로 정하는 조건을 간과한다. 그러나 이를 무시하면 자칫 큰 피해로 이어질 수도 있다. 반대로 이러한 조건을 바탕으로 몇 가지 혜택을 얻을 수도 있다. 예컨대 대전에는 도시 및 주거환경 정비 조례를 정했다. 여기에는 주민공동시설과 마을 환경 및 미관 개선을 위한 시설 지원이 포함된다. 화단을 새로 가꾸거나 담장을 허물고 그 자리에 짓는 조경 시설을 지자체에서 지원한다.

다른 지역의 단독주택과 마찬가지로 대전의 단독주택도 마당이나 테라스를 조성한다. 한 걸음 더 나아가 정자를 짓거나 원두막을 시공하는 곳도 있다. 이때는 가설건축물로 신고하는 것을 잊지 말자. 그리고 대전의 경관 조례에 따라 도시 녹화와 관련한 경관지구에서는 건축물의 외관을 특별히 신경 써야 한다. 대전 조경 건축가는 이러한 맥락을 꼼꼼하게 고려하는 사람이다. 

대전 조경 디자인에 드는 비용은 어느 정도일까?

그럼 대전 조경 디자인에 드는 비용은 어떨까? 건축 프로젝트는 다른 재화와 달리 큰 예산과 노력이 들어간다. 그만큼 조경 프로젝트에서도 예산 계획이 중요하다. 먼저 조경 프로젝트는 기본적으로 전체 공사 예산의 10% 이상을 잡는 것이 좋다. 그리고 여기에 식물의 수종, 자재의 종류와 성격 등에 따라 예산은 크게 달라진다. 한 가지 예로 정자나 원두막을 지을 때는 500만 원 내외의 작은 규모 시설부터, 1000만 원 안팎의 컨테이너 농막까지 고려할 수 있다. 

간단히 주택 외부공간에 데크를 마련하고 싶으면 시공 비용으로만 최소 250만 원을 생각하자. 물론 혼자 힘으로 조경 디자인에 도전하는 예비 건축주도 있지만, 대전 조경 건축가의 도움 없이는 하자와 문제가 발생하기 쉽다. 여기에 더해 외부 조명 시공에는 조명 시공 전문가, 진입로와 석축 관리 등에는 석재, 도로 포장 및 콘크리트 시공 전문가의 손길이 필요하다.

대전 조경 건축가와 우리 집 마당 완성하는 방법

단독주택은 아파트와 달리 외부공간의 장점을 잘 살릴 수 있다. 이렇게 꾸민 공간은 일상 속에서 가족이 여유롭게 휴식을 즐기는 자리가 된다. 여기서 대전 조경 건축가를 만나기 전에는 몇 가지 준비할 점이 있다. 먼저 자신이 생각하는 외부공간을 그려보자. homify의 아이디어 북 기능을 이용해 떠오르는 아이디어를 정리하고, 간단히 글을 남겨볼 수도 있다. 이를 전문가와 함께 공유하는 건 어떨까?

대전에서 열리는 대전 건축박람회로 나들이가는 것도 즐거운 일이다. 건축 분야별로 최신 경향을 살펴보고 다양한 전문가를 만날 수 있는데, 특히 대전 조경 건축의 흐름을 파악하는 데 좋다. 아니면 대전 주변에 새로 조성한 세종시나 인접한 도시인 계룡시, 옥천군 등에서 또 다른 조경 건축가를 만날 수도 있다. 모든 준비를 마치면 대전 조경 건축가가 부족한 부분을 채워주고, 다양한 전문가와 건축주 사이의 관계를 조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