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won의 조경 건축가 | homify

0 조경 건축가 in 수원

서비스 지역
일치하는 결과가 없습니다. 이 카테고리에 최초로 사진을 올려보세요!

전통과 환경의 고장, 수원

수원은 경기도청의 소재지이자 명실상부, 경기도 최대의 도시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서울, 인천과 더불어 대한민국 수도권의 한 축을 지탱하는 수원은 경기도의 문화, 행정, 경제의 중심지다. 2018년을 기준으로 수원의 인구는 약 124만명을 넘어섰으며 계속 되는 개발 사업으로 쾌적한 주거환경을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수원의 유구한 전통은 조선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조선시대의 정조대왕은 수원이 가진 가능성을 발견하고 이를 발전시키려 지대한 노력을 쏟았다. 그 결과, 수원 곳곳에는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된 수원화성을 비롯한 각종 문화와 유적들이 남아있다. 또한 수원은 생태의 고장이기도 하다. 도시화가 진행된 중심부를 벗어나 수원의 외곽지역으로 가보면 맑은 1급수에만 서식하는 반딧불을 발견할 수 있을 정도로 생태계가 잘 보존되어 있다.

이처럼 수원은 수많은 인구가 거주하는 대도시임에도 전통과 자연의 가치를 잊지 않고 더불어 살아가는 방법을 끊임없이 모색하고 있다. 수원시는 2030 수원도시계획을 통해 도시 곳곳을 친환경, 생태 특화지역으로 설정하여 자연과 함께하는 주거환경을 조성하겠다는 목표를 발표했다. 이는 수원시가 환경과 생태에 대해 지대한 관심을 갖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아름다운 환경을 만드는 수원의 조경

조경이란 주어진 조건을 바탕으로 이상적인 경치를 꾸미는 행위다. 조경은 공원, 도로, 광장 같은 공공장소를 비롯하여 상업 건물이나 주택에서 주로 이뤄진다. 유적지를 중심으로 환경을 조성하는 작업도 조경의 일환이다. 이런 관점에서 봤을 때 수원은 조경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도시다. 정조가 부친인 사도세자의 묘를 수원으로 옮기고 수원화성을 축조한 뒤 도시를 정비할 때부터 시작된 수원의 대규모 조경사업은 지금까지 그 맥이 이어지고 있다. 유네스코 문화유산에 등록된 수원화성의 경관을 해치지 않도록 주변 건물의 고도를 제한하고 아름답게 유지하고 있다. 또한 수원시는 2021년까지 수목원 조성사업을 통해 도심 속에 생활밀착형 휴식공간을 만들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수원의 조경은 도시의 역사와 전통을 잇고 자연과 더불어 살아가는 방향으로 발전해왔다. 아름다운 환경을 위한 관심은 공공시설뿐 아니라 민간으로까지 확장되고 있다. 수원시는 민간의 조경을 좀 더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전국 최초로 '민간분야 조경관리를 위한 정책'을 시행했으며 수원시 민간조경관리 매뉴얼도 함께 발간하여, 시민들이 누구나 쉽게 조경을 접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이 매뉴얼은 용어정리, 조경관리 매뉴얼, 공동주택 조경용 수목 및 화초로 나뉘어져 있어 초보자도 쉽게 조경에 접근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조경을 계획하고 있는 사람에게 수원은 전국에서 가장 든든한 지원을 제공하는 도시 중 하나이다.

조경을 위해 알아둬야 할 수원의 기후와 환경

조경은 나무나 꽃, 잔디 같은 식물과 밀접하게 관련된 작업이다. 따라서 수원의 조경을 위해선 기후와 지형 같은 환경적 조건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

수원은 시 전역이 화강암으로 이루어진 지대다. 중앙에는 팔달산이 솟아있으며 북쪽과 서쪽은 광교산맥과 여기산이, 남쪽으로는 광활한 평야가 펼쳐진다. 팔달산은 수원의 중심에 천연 생태 공원을 형성하는 중요한 자원이다. 수원은 기온차가 심한 전형적인 대륙성 기후를 보인다.

수원의 조경 건축가는 어떤 장점이 있을까?

그렇다면 수원의 조경 건축가는 다른 지역과 비교하여 어떤 장점이 있을까? 위에서 설명한 것처럼 조경은 수원에서 굉장히 관심을 갖고 진행하는 분야다. 민간차원에서도 조경을 쉽게 조성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지원이 이뤄진다. 이러한 시정의 전폭적인 지원은 수원의 조경 건축가가 더 왕성하게 활동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미 말한 것처럼 수원의 조경사업은 유구한 전통과 규모를 자랑한다. 수원의 조경 건축가는 민간과 공공시설, 유적지를 불문하고 다양한 작업을 진행하기 때문에, 풍부한 경험과 전문성을 갖추고 있다.

물의 도시, 수원은 청정한 물과 푸른 산이 조화롭게 자리잡은 도시다. 이곳을 거점으로 활동하는 수원의 조경 건축가는 언제나 환경과 인간의 관계에 대해 고민하고 가장 이상적인 조경 작업을 진행할 수 있도록 노력한다. 도시와 자연이 공존하는 도시, 수원의 조경 건축가는 더 편안하고 이로운 환경을 만든다는 조경의 기본 개념을 누구보다도 잘 파악하고 있기 때문이다. 더 나아가 수원의 조경 건축가는 미래지향적인 계획을 바탕으로 건축가와의 협업을 통해 자연과 환경에 대한 새로운 비전을 제시한다. 또한 수원의 조경 건축가는 시정의 조경 지원정책에 대한 이해도도 높아, 각종 지원을 받는 등, 조경 작업에 도움이 되는 정보들을 잘 알고 있다.

수원의 조경을 위해 알아두면 좋은 팁

수원은 녹지 조성을 위한 조경사업에 민간과 공공을 불문하고 전폭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는 도시다. 수원시에서 진행하는 정책들을 알아둔다면 더 체계적이고 수월한 조경이 가능하다.

예를 들어 수원시의 민간분야 조경관리를 위한 7대 정책 중 하나에는 아파트 식물원 인증제가 있다. 이는 단지 내에 200종 이상의 다양한 식물을 활용하여 조경을 조성하는 경우, 검증을 통해 아파트 식물원 인증서를 제공하겠다는 정책이다. 이렇게 인증 받은 아파트는 수원시에서 녹지유지관리 비용을 보조 받는다.

또 수원시 건축조례에는 면적이 200제곱미터 이상인 대지에는 반드시 특정 비율 이상의 면적에 조경식수나 조경시설물 등, 조경에 필요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명시하고 있다. 도매시장이나 소매시장 같은 특수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조경에 관한 구체적인 조례가 있으니 관련 정보를 반드시 알아보도록 하자.

수원의 조경을 위한 실질적인 비용은? 

그렇다면 수원의 조경을 위해선 비용이 얼마나 들어갈까? 사실 조경에 들어가는 일반적인 비용을 산출하는 일은 불가능에 가깝다. 일반적인 가정집의 정원에서는 전체 조경을 완성할 수 있는 비용이, 조형물 하나 값으로 지출될 때도 있으며 나무 한 그루가 수억을 호가하는 경우도 많기 때문이다. 그 외에도 면적의 크기, 나무의 종류, 배식하는 밀도 등에 따라 비용은 천차만별이다. 이처럼 조경 비용은 구체적으로 산출하기엔 변수가 너무 많다. 실질적인 비용을 알고 싶다면 수원의 조경 건축가에게 직접 문의해보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다.

대략적이나마 일반 주택의 실외 조경을 기준으로 비용을 짐작해보자면 평당 50만원 정도를 제시할 수 있다. 괜찮은 외관과 품질을 따져볼 때 나올 수 있는 최소 비용이다. 그 외에 더 세심하고 퀄리티 높은 작업을 원할 경우 평당 100만 원 정도를 예상하는 것이 좋다. 물론 작업의 내역과 수종, 밀도, 조형물의 유무에 따라 비용이 굉장히 높아질 수도 있으니 참고만 하는 것을 추천한다.

수원의 조경 건축가를 선택할 때 알아두면 좋은 팁

수원의 조경 건축가를 선택할 땐 먼저 신뢰와 경험을 바탕으로 작업하는 전문가를 고려해야 한다. 상담을 할 때 너무 추상적인 디자인이나 대략적인 비용 대신 구체적이고 세부적인 작업 계획을 제시하는 수원의 조경 건축가를 찾자. 경험이 많은 수원의 조경 건축가는 의뢰인이 원하는 바를 빠르게 파악하며 검증 가능한 시공 사례들을 통해 믿을 수 있는 견적을 알려준다.

또한 조경은 일회성으로 끝나는 작업이 아니라 시간이 지날수록 공간에 녹아드는 작업이다. 따라서 작업 후에도 경관이 그대로 유지되는지 여부에 대한 지속적인 관찰과 조언을 아끼지 않는 전문가를 찾아야 후회 없이 더 완벽한 조경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