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lsan의 조경 건축가 추천 | 호미파이 & homify

0 조경 건축가 in 울산

일치하는 결과가 없습니다. 이 카테고리에 최초로 사진을 올려보세요!

산과 강 그리고 바다가 아름다운 도시, 울산 조경 건축가

오늘날 많은 이들이 울산이라는 이름은 산이 울타리처럼 마을을 둘러싼 형국에서 왔으리라 짐작한다. 실제로 울산은 가지산과 운문산 등 높은 산이 도시를 가로막고 있는 모습이다. 이처럼 산이 둘러싼 도시 한가운데를 흐르는 태화강은 동해를 향한다. 그만큼 울산은 산과 강 그리고 바다가 아름다운 도시이자, 어디서나 자연 요소를 쉽게 접할 수 있어 좋은 곳이다. 

울산에는 120만 명의 인구가 모여 도시를 이룬다. 특히 울산은 약 13만 가구의 주택 중에서 아파트와 다가구주택이 약 11만 가구 정도의 높은 비율을 차지하는 것이 특징이다. 따라서 조경 건축가의 활동 범위가 주로 공공시설과 공동주택에 집중된 편이다. 물론 여기에 더해 2600여 가구의 단독주택에서도 마당과 정원을 꾸미는 데 울산 조경 건축가의 역할이 필요하다. 

울산 조경 건축가를 주택시장에서 주목하는 이유는?

앞서 언급한 대로 대규모 아파트 단지와 다가구주택 프로젝트에서는 넓은 범위의 조경 계획이 중요하다. 모든 거주자가 만족하는 것을 목표로 마을에 어울리는 식물과 조경 요소로 야외공간을 꾸며야 한다. 여기서 울산 조경 건축가의 참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주어진 공간에 맞춰 모든 거주자의 취향을 담아낼 수 있는 조경을 계획한다. 누구나 부담 없이 다가가는 디자인도 울산 조경 건축가가 추구하는 방향이다.

또한, 울산은 중공업과 제조산업 등이 발달한 산업도시다. 예를 들어 동구와 북구에는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중공업 단지가 자리를 잡고 있다. 이러한 산업도시의 거주환경에 맞춰 일상 속에서 자연을 접할 수 있도록 공간을 꾸미는 이들이 울산 조경 건축가다. 산업 시설의 외부공간에 조성하는 정원이나 아파트 베란다에 꾸미는 작은 정원도 모두 울산 조경 건축가의 손길이 닿는 부분이다.

울산은 이차 산업뿐만 아니라 배 재배와 같은 일차 산업에서도 유명한 도시다. 그만큼 좋은 자연환경을 유지하고 있다는 뜻이기도 하다. 과거 수질이 좋지 않았던 태화강도 이제는 다시 다양한 동식물이 찾는 하천이 되었다. 환경에 대한 시민의 의식 수준도 높은 데다, 자연을 바라보는 안목도 높다. 덕분에 울산 조경 건축가는 도시의 다양한 맥락과 감성에 맞춰 공간을 완성할 줄 아는 전문가다.

울산 조경 건축가와 함께하는 프로젝트에 드는 예산

조경 건축 프로젝트에 드는 예산은 딱 잘라 말하기 힘들다. 예를 들어 고급 석재와 나무를 마당에 심는다면, 수억 원에 달할 수도 있는 것이 조경 프로젝트다. 그러나 기본적으로 비슷한 비용이 드는 부분도 있다. 예를 들어 굴착기를 하루 임대하는 비용이나 기존 시설물을 철거하는 비용 등을 생각할 수 있는데, 굴착기의 크기와 용량 등에 따라 적어도 하루에 60만 원에서 100만 원까지 고려하게 된다.

더 나아가 지하수를 사용하는 주택과 정원에서는 이를 위한 비용을 염두에 둬야 한다. 작은 규모의 지하수 관정, 이른바 소공을 개발하는 데는 약 200만 원 정도가 기본적으로 들게 된다. 규모가 크고 깊이가 깊어진다면 이는 천만 원이 넘을 수도 있다. 따라서 조경 프로젝트에 필요한 디자인 요소와 공사의 범위를 꼼꼼하게 전문가와 따져보는 것이 첫 번째다. 이를 통해 예산을 절약하고 불필요한 지출과 낭비를 막을 수도 있다.

그리고 조경 요소로 정자와 원두막 등을 설치하고 싶다면, 이를 계획하고 짓는 비용을 생각해야 한다. 여기에는 일반적인 건축비처럼 일정 면적당 공사비를 정하기도 한다. 물론 부대시설로 갖춘 정자와 원두막은 가설건축물로 신고해야 하므로 일이 커질 수도 있다. 그뿐만 아니라 울타리 시공을 전문으로 하는 울타리 시공 전문가 또는 잔디 시공 전문가를 고용하는 비용까지 생각하고 있어야 한다. 

울산 기후와 날씨를 고려한 조경 건축 아이디어는?

조경은 지역 기후와 날씨에 가장 밀접한 분야다. 예를 들어 정원이나 마당에 심는 식물은 수종의 북방한계선에 맞춰야 오랜 시간 두고 볼 수 있다. 울산의 겨울 평균기온은 2~3도 정도로 다른 지역보다 온난하다. 따라서 따뜻한 지역에서 자라는 식물을 심어도 좋다. 또한, 여름철 강우가 집중될 때를 고려해 수종을 정하고, 물 빠짐이 좋은 화단을 조성하는 것도 중요하다.

울산의 공단 주변에는 안개가 끼기 쉬우며, 산자락이 이어지는 서부지역은 일교차가 심하다. 이러한 점도 조경 디자인에서 고려해야 할 부분이다. 물론 넓은 마당을 마련하기 어려운 다가구주택이나 아파트에서도 작은 규모의 정원을 꾸밀 수 있다. 이때는 기후와 날씨에 상관없이 식물을 가꿀 수 있는 온실을 조성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더욱더 적극적으로 옥상 정원을 마련할 수도 있다. 옥상에 작은 텃밭을 가꾸고 가족의 건강한 밥상을 마련하는 일도 즐겁다.

우리 집에 딱 맞는 울산 조경 건축가를 만나는 방법

울산에서 활동하는 조경 건축가는 주로 주택이 밀집한 중구와 남구 등에서 찾아볼 수 있다. 이들은 조경 계획과 관련한 전문가로서, 예비 건축주의 다양한 요구에 맞춰 조경 프로젝트를 완성한다. 또한, 울산 외곽에서는 직접 묘목과 석재 등을 판매하는 울산 조경 건축가를 만나볼 수 있다. 따라서 자신이 꿈꾸는 조경 프로젝트를 생각해보고, 이에 어울리는 전문가를 찾아보자.

주변의 친척이나 이웃에게 조경 전문가를 소개받는 것도 좋다. 믿을 만한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간편하게 우리 집 정원을 가꿔보자. 그러나 더욱더 간단한 방법은 따로 있다. 바로 여기 homify에서 소개하는 울산 조경 건축가를 온라인으로 만나는 것이다. 실제 시공 사례를 살펴보고 연락처를 받아 상담해보자. 마음에 드는 사례가 있다면 나만의 아이디어 북에 저장하는 것도 잊지 말자. 아이디어 북은 간단한 글을 남기고 생각을 정리할 수도 있는 기능이다.

울산 조경 건축에서 꼭 고려할 지방 조례와 건축법은?

울산은 산업도시인 만큼 환경과 관련한 조례를 엄격하게 적용한다. 과거 태화강의 수질이 나빴던 선례에서 배운 결과이기도 하다. 예를 들어 공공시설물 외부공간에서는 상수도나 소규모 급수 시설을 설치할 때가 있다. 이는 조경 건축에서도 다루는 부분인데, 마을 상수도와 소규모 급수 시설 운영 관리 조례에 따라 안전하고 친환경적인 시설을 설치해야 한다. 

또한, 단독주택의 외부공간을 디자인할 때는 자연환경 및 생물 다양성 보전에 관한 조례를 꼼꼼하게 살펴보는 것이 좋다. 주변의 생태계에 나쁜 영향을 주지 않으면서, 쾌적한 외부공간을 누릴 수 있는 디자인이 중요하다. 이를테면 지역에 자생하는 식물 종을 알아보는 것도 한 가지 대안이다. 도심 내의 녹지와 관련해서는 도시림 등 조성 및 관리에 관한 조례를 따로 두고 관리한다. 

울산 조경 건축가가 손길을 더하는 또 다른 분야는?

조경 건축가는 생각보다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한다.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단독주택의 마당이나 정원을 디자인하는 것부터, 공항과 항구 등 공공시설의 외부공간에 자연의 숨결을 불어넣는 일까지 다양하다. 실내 정원을 꾸미고 싶은 건축주도 울산 조경 건축가의 손길이 필요할 수 있는데, 지역의 식물과 조경 요소를 가장 잘 아는 전문가이기 때문이다.

약 33만 명이 거주하는 남구와 24만 명이 머무는 중구에서는 아파트를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아파트에서는 개인별 외부공간을 갖기 힘들다. 하지만 주민의 주거환경을 개선하고 복지를 향상하기 위해 공동의 정원을 꾸민다. 울산 조경 건축가는 아파트 정원을 꾸미는 데도 역할을 다한다. 마찬가지로 산업시설이나 상업 시설에서도 자연의 매력을 더해 외부공간을 완성한다.

비슷한 사진 검색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