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회건축연구소

무회건축연구소

무회건축연구소
무회건축연구소
잘못된 정보입니다. 국가번호 및 전화번호를 다시 확인 해 주세요
보내기' 버튼을 클릭함으로써 개인 정책에 동의하며 요청 수행을 위한 개인 정보 수집 및 활용을 허락합니다.
참고: 개인 정보 폐기는 privacy@homify.com을 통해 상시 요청 가능합니다.
전송완료!
빠른 시일 내 전문가의 답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건우씨네 집수리(KUNWOO'S JIP-SOORI)

성북동 집수리

성북동에 가면 부자와 빈자의 차이가 집의 크기에서 생기지만 햇볕을 받고 그렇지 않음에 따라 차이가 나는 것을 알게 된다. 성벽의 아래와 계곡의 북사면에는 작고 허름한 집들이 많은 반면 남쪽으로 향한 곳에 큰집들이 많다. 공교로운 것은 이런 곳이 했볕을 많이 받기는 하지만 경사가 심하다보니 번번한 터가 많치 않다는 것이고 몇몇의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등고선을 따라 길과 집이 배치가 되다보니 길과 수평인 방향으로는 대지가 길지만 경사진 직각의 방향으로는 폭이 짧고 급한 현상이 생긴다. 이런 문제를 만회하면서도 평평한 땅을 확보하기 위해 만들어진 방법이 바로 축대를 쌓는 것이었다. 그래서 성북동에 가면 높은 축대가 유난히 많은데 그것 또한 위세의 상징으로 사용되기도 하다.

 이 집이 꼭 그랬다. 남북방향으로는 짧고 동서 방향으로는 긴 대신 그 대가처럼 높은 축대를 안고 있다. 희한한 것은 3층 규모의 건물이면서도 외부공간과 실내면이 직접 맞닿는 곳은 없게 만들었다는 것이다. 이 선택으로 인한 고질적 문제가 바로 외부공간의 활용은 고사하고 반개층을 계단을 통해 내려가야 하다보니 출입의 수고로움으로 잡초로 우거진 외부공간을 목전에 두고 사는 경우까지 생기고 만다. 이 집이 꼭 그랬다. 그렇다고 해서 낮은 지형을 이용해 만들어진 지하층에 있는 주차장으로 부터 직접 출입이 되는 것도 아니었다. 흔히 말하는 반지하의 애매함인데 이 집이 바로 그랬다.

 우리는 애초의 지형을 복원하여 땅과 집이 단절된 문제를 해결하기로 했다. 여기서 말하는 회복이란 그것이 목적이 아니라 절토되어 축대로 들어난 부분을 흙으로 흙으로 덮혀진 부분은 지하층의 바닥레벨까지 파내면서 생긴 경사진 지형이 지하층부터 3층의 바닥까지 한꺼번에 연결될 수 있도록 루트를 만드는 것이었다.

Architect: Kim Jae-Kwan , Moohoi Architecture Studio

Location: jongno-gu, seoul, South Korea

Program: JISOORI(Korea traditional language about Revitalized)

Site area: 380m2

Gross floor area: 226.7m2

Building scope: B1f2F

Exterior finishing: cement brick, Al panel, Al curtain wall

Interior finishing: water paint,

Construction: Kim Jae-Kwan. Lee GI-Joo, Kim Tae-Hwan, Moohoi Architecture Studio

Design period: 2013.7~2014.12

Construction period: Sep. 2013 – Dec. 2014

Photographer:Kim Jae-Kwan

Admin-Are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