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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MBER DUPLEX 1 (중목구조 땅콩집 1)

건축개요

대지 위치(주소): 성남시 분당구 판교 

대지 면적: 254.20m2 (77평)

건물 규모: 지하1층/ 지상2층

건축 면적: 121.93m2 (36.88평)

연면적: 267.7m2 (81평)

건폐율: 48%

용적률: 82.18%

주차대수: 3대

최고 높이: 9.2m

공법 : 지하 - 철근 콘크리트

지상 - 중목구조

구조재 : 기둥- 210x210 일본산 삼나무 원목/ 105x105 일본산 삼나무 원목, 집성목

지붕 – 38x235 서까래, 12mm OSB합판, 방수시트

지붕마감재: 컬러강판 (리얼징크)

단열재: 비드법단열재 2종 3호 120mm, 수성연질폼 200mm 발포

외벽마감재: 스터코플렉스 외단열 시스템

창호재: 필로브 (FILOBE) 알미늄 시스템 창호

설계: 민 워크샵 (민우식)

설계 담당: 안희경, 양인성, 김병수

시공: 스튜가 (박욱진)

주요 자재 공급처: 베스트 프리컷 (최성근)

자재사양

내벽 마감재: 천연수성도장, 서울벽지, 모이스 보드

바닥재: 주인 세대 - 메이플 원목마루 (12mm x 125 x 900) – 오크우드

임대 세대 – 자작 합판마루 (7.5mm) - 이건마루

욕실 및 주방 타일 – 주인 세대: 수입산 석재타일 - TST

임대 세대: 자기질 타일 - 윤현상재

수전 등 욕실기기: 아메리칸스탠다드

주방 가구: 주인세대 - 제작가구

임대세대 - 리바트

조명: 국제조명 (을지로)

계단재: 20MM 자작나무 (러시아산) 합판 2겹

현관문: tostem 일본제 시스템 현관문 (취급처: 베스트 프리컷)

방문: 제작문 (50mm)

붙박이장: 제작가구

데크재: 일본산 오비스기목

1. 건축 주와의 첫 만남과 배경

건축 주가 우리를 선택했던 배경 중, 첫 번째는 건축 주의 취향이다. 모던하고 단순한 외관을 갖고 있지만, 내부는 다양한 모습을 가진 집을 갖고 싶다고 하였다. 둘째는 건축 주와 건축가의 라이프 스타일에 대한 공유이다. 사실, 별로 공감대가 없을 것 같던 첫 인터뷰에서, 필자가 유학했던 미국의 동네에서 건축 주는 해외지사로 다 년 간 근무했던 사실을 알게 되었다. 잘 가던 식당, 쇼핑몰, 동네의 명소 등등에 대해 이야기를 하면서, 딱딱한 건축 이야기 (예산, 공법 등등) 보다는 생활과 문화에 관한 대화로 발전되었다. 미국 식 목조주택의 장단점, 건식 화장실의 찬반론 등은 대화 중 자연스럽게 거론 되었다. 건축 주는 땅콩집을 원했다. 그러나, 현관에서 서로 마주치기 싫고, 일반적인 듀플렉스 평면도 싫고, 땅콩집처럼 보이지 않았으면 좋겠고, 그러면서 세련되고 담백했으면 좋겠고… ..등등의 요구 사항을 이야기 하였다. 듀플렉스와 목 구조 두 가지 다 우리에게는 처음 시도하는 낯선 과제였다. 부끄럽지만 중 목구조라는 방식도 건축 주의 이야기를 듣고 처음 알게 되었다. 우리는 경험 부족을 이유로 철근 콘크리트로 하자고 종용하였으나, 결국, 건축 주의 의지가 너무 강하여 목 구조로 결정을 하게 되었다. 우리는 이왕 목 구조로 계획한다면, 비용 증가를 무릅쓰고서 라도 중 목구조로 집을 지을 것을 지속적으로 권유하였다.

2. 집의 배치

항상 모서리 땅에서 즐겨하는 방식인 건물을 남북 방향으로 어긋나게 자르고 모서리를 비워내는 배치를 취하였다. 건물의 진입은 지구단위계획 상 무조건 서쪽으로 날 수 밖에 없는 상황이었고, 동서 방향으로 건물을 쪼개면, 임대 세대는 북 향이 될 수 밖에 없는 한계를 갖고 있었다. 그래서, 일반적인 듀플렉스와는 다르게 1층은 동서 방향으로 2층은 남북 방향으로 엇갈려 배치하였다(컨셉 스케치 참조). 층간 소음이 발생할 수 있는 여지가 생겼으나, 평면을 잘 정리하니 2층의 임대 세대 밑은 1층 주인세대 의 창고와 차고가 되었고, 2층의 주인 세대 밑은 1층 임대 세대의 거실이 되었다. 그러나 1층 임대 세대 거실의 상부는 2층 주인 세대의 주인 침실로 배치하여 가능한 층간 소음을 없애려 노력했다. 지하 층은 주인 세대만 전용으로 사용한다. 다락은 외관 상의 이유로 주인 세대에만 놓이게 된다. 원래 계획은 긴 변의 다락을 7:3 으로 잘라 임대 세대도 북쪽의 다락을 사용할 수 있게 계획하였으나, 공사가 진행되면서 다락이 너무 훌륭해서 건축 주의 전용으로 하고 싶다는 요구를 반영하였다. 임대 세대의 전용 면적은 정확하게 30평이다. 주변의 듀플렉스 주택에 비해서 협소한 편이나, 내용을 더 충실하게 만들어 주면 상품성에서 결코 떨어지지 않을 거라는 자신이 있었다.

3. 집의 세부 계획

주인 세대에서 가장 주목했던 점은 지하에서 부터 2층까지 열린 공간을 만들어 각 층의 수직적인 연결을 꾀한 것이다. 아직 어린 자녀들의 동선을 항상 주시하고 싶다는 건축 주의 요구로 시작되었는데, 이것은 최상 층의 다락까지 연결되어, 다락의 천창을 열면 자연 환기의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다는 기술적인 장점이 있다. 또한, 천장고의 다양한 변화는 풍부한 공간 감을 줄 수 있다는 평소의 지론에 따라 복도 2.3m, 식당 2.6m, 각 방은 2.3m~ 3m, 내부중정은 10m의 다양한 천장 높이를 가지게 하였다. 외벽으로 면한 창의 개수와 크기를 제한하고 복도의 천창과, 남측의 10m에 달하는 좁고 긴 전면 창을 만들어, 전체적인 빛과 어둠의 밸런스가 잘 유지될 수 있도록 하였다. 이것은 오히려 임대 세대에서 더 극적으로 표현이 된다. 임대 세대의 계단 폭은 0.8m, 복도 폭은 0.9m로 좁고 긴 답답한 복도처럼 느껴질 수 있으나 경사 지붕을 그대로 노출하고 천창을 달아 복도가 마치 갤러리처럼 느껴지게 하였다. 이 천창의 빛은 계단을 통해 1층에도 은은하게 떨어지게 된다. 1층의 거실과 식당에서 아늑하고 따스한 빛이 편안한 느낌을 준다면, 2층의 복도에서는 항상 빛이 충만한 공간을 누리게 된다. 다시 방으로 들어가면 작은 창을 통해 아늑한 느낌으로 돌아간다. 이처럼 천장의 높이와 빛의 조절 방식으로 작은 듀플렉스 주택에서 여러가지 표정을 느낄 수 있게 만드는데 주력하였다.

디테일은 항상 우리 작업실의 중요한 요소이다. 원목 기둥을 각 주요 부의 모서리에 노출되게 하였고 기둥과 보가 만나는 부분을 가감 없이 보여주었다. 기둥과 보의 크기 차이로 발생하는 작은 틈에는 LED 라인 조명을 삽입하여 천장에 별도의 매입 조명 없이 조도를 확보하면서 천장을 깨끗한 면으로 보이게 하였다. 이 집은 낮에는 자연채광이 충만하고, 밤에는 근사한 분위기를 만들어 낸다. 각 방문은 문틀을 숨기고 문의 크기를 천장 높이와 동일하게 크게 만들었다. 또한, 문을 외벽과 같은 면으로 처리하여 숨은 문 처럼 보이게 한다. 이것은 실내에서 면하는 벽도 덩어리로 인식하여 한 면으로 보이게 하는 민 워크샵의 스텐다드 디테일이다. 군더더기가 없어 보이니 오히려 순수한 구조체와 마감면만 보이게 되고 그것이 역설적으로 공간을 더 풍성하게 만드는 효과를 낸다고 믿는다.

4. 집의 구조와 공법

중 목구조는 벽이 구조 역할을 하는 경량 목구조와 달리, 기둥과 보로 건물을 지지하는 전통 한옥의 가구식 목 구조에 가까운 시스템이다. 이 공법은 많은 장점이 있다. 첫째, 구조의 노출이 가능하여 미관 상 유려하고, 특유의 목재 향을 가질 수 있다. 둘째, 내부의 레이아웃을 변경하기가 용이하다는 것이 매력적이다. 셋째, 경량 목 구조에 비하여 더 튼튼하고, 소음에 대한 부분도 많이 유리하다. 유일한 단점은 가격이 비싸고, 국내에 전문 시공사의 수가 부족하다는 것이다. 중 목구조라 할지라도 전통 가구식 구조와는 다르게 일본산 나무를 사용한다. 일본에서 구조 계산을 하고, 컴퓨터를 사용한 공장 제작 과정을 거친다. 모든 부재의 접합부 마저도 미리 선 가공되어 수입된다. 현장에서는 철저하게 조립만 하기 때문에, 인건비를 줄일 수 있고, 오차가 거의 없이 상당히 정교하다. 중 목구조에 대한 지식이 전무했던 우리는 적합한 시공사를 찾는 것이 우선 과제라 여겼다. 그러나 수요가 적은 국내 시장의 특성 상 타이트한 예산으로 중 목구조를 수행할 수 있는 전문 시공사는 지극히 드물었고, 설계 단계에서는 물 흐르듯 원활했던 진행이 시공사 선정하는 과정에서 암초를 만나 표류하게 되었다. 급 기야는 건축 주가 토지를 매매하고, 없었던 일로 하고 싶다는 이야기까지 하는 상황까지 오게 되었다. 천신만고 끝에 지금의 시공사를 만나게 되었다. 한옥으로 정평이 나 있었고, 오래된 역사로 기술력이 뛰어난 회사였으며, 예산에 대한 부분도 많은 부분 정리 할 수 있었다. 기존 설계 안에는 창호도 일본제를 수입해서 쓰기로 하였는데, 유지 관리에 대한 부분이 100%보장 되기 힘든 상황이라 국내 창호를 선택하게 되었다. 현관문은 일본에서 직 수입 하였다. 가장 큰 수확은 ・모이스 보드・라 불리는 세라믹 판재의 사용이었다. 일본 미야자키 현에 있는 거래처에서 새로 출시한 이 재료는 수분, 악취 등의 제거에 탁월하다. 습기와 냄새에 취약한 지하 층의 경우, 전열 교환기를 설치하는 비용이면, 이 재료를 쓰는 것이 더 맞겠다 생각이 들어 건축 주에게 제안하였고, 흔쾌히 수락하여서 국내에서는 처음 쓰게 되었다. 친환경 재료라 부숴서 흙에 뿌리면 자연으로 돌아가는 참 기특한 재료라 하겠다.

5. 결론

이 집에서 가장 아쉬웠던 부분은, 밀도가 높은 듀플렉스 집이라 내부에서는 읽혀지는 중목구조의 장점들이 외관에서는 드러나지 않는다는 것이다. 정교하고 아름다운 일본제 창호를 쓸 수 있는 기회가 있었으나 구현되지 못한 것은 또 다른 아쉬움이다. 중 목구조 (특히 일본에서 부재를 미리 재단에서 오는) 는 너무나 탁월한 점이 많은 방식이다. 국내에서는 아무래도 목 구조 자체에 대한 선입견 (가벼움, 소음, 내진성에 불리함)이 있어서 아직 많이 보급되지 못하고 있다. 앞으로도 좋은 설계와 좋은 시공이 만나 훌륭한 중 목구조 주택들이 지속적으로 지어진다면 국내 주택 문화가 더 풍성해지고 높아질 수 있다고 믿는다.

사진 – 황효철 작가 

  • northwest: min workshop의  주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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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north: min workshop의  주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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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east: min workshop의  주택

    ea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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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TIMBER DUPLEX 1 (중목구조 땅콩집 1): min workshop의  주택

    TIMBER DUPLEX 1 (중목구조 땅콩집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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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TIMBER DUPLEX 1 (중목구조 땅콩집 1): min workshop의  거실

    TIMBER DUPLEX 1 (중목구조 땅콩집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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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TIMBER DUPLEX 1 (중목구조 땅콩집 1): min workshop의  복도 & 현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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