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스터디 건축 스튜디오_JIP STUDY ARCHITECTS STUDIO

집스터디 건축 스튜디오_JIP STUDY ARCHITECTS STUDIO

집스터디 건축 스튜디오_JIP STUDY ARCHITECTS STUDIO
집스터디 건축 스튜디오_JIP STUDY ARCHITECTS STUDIO
잘못된 정보입니다. 국가번호 및 전화번호를 다시 확인 해 주세요
보내기' 버튼을 클릭함으로써 개인 정책에 동의하며 요청 수행을 위한 개인 정보 수집 및 활용을 허락합니다.
참고: 개인 정보 폐기는 privacy@homify.com을 통해 상시 요청 가능합니다.
전송완료!
빠른 시일 내 전문가의 답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kimpo madang house 김포 두마당 집

“작아도 좋으니 내 집을 갖고 싶다!”

30~40대 젊은 층을 중심으로 번져가는 집짓기 열풍은, 25평에서 34평, 45평으로 아파트 면적을 넓혀가는 삶 대신 작더라도 평생 추억을 만들어가며 살 ‘나와 우리 가족만의 집’을 짓는 움직임으로 자리잡아가고 있다.

이번에 건축가들에게 괄시 받지만 실질적으로 가장 많이 지어지고 있는 재료인 샌드위치판넬을 이용하여 저렴하고 단열, 화재에 안전하면서도 디자인적으로 뛰어난 단독주택을 직접 설계 및 시공하여 제대로 지어 봄.

목적: 경제적 이유 때문에 샌드위치판넬은 주택 및 창고 등에 지금 이 시간에도 가장 많이 지어지고 있다. 샌드위치판넬에 대한 충분한 연구 없이 지어져 따가운 눈총의 대상이지만 잘만 사용하면 충분히 훌륭한 재료 중 하나이다.

건축재료 선정에 있어 그 지역에서 원활히 공급되고 생산되는 자재를 쓰는 것은 기본이다. 목재가 많이 생산되는 나라는 목조주택, 돌이 많이 나오는 나라는 돌로된 주택, 우리나라(Korea)에는 조립식 주택에 필요한 자재들이 어떤 나라보다도 활발히 생산되고 시공되고 있다. 그만큼 비용은 내려가면서 디테일만 잘 풀어나간다면 값싸면서도 훌륭한 건축이 가능하다. 하지만 현실은 샌드위치판넬만의 장점을 최대한 살리지 못하고 있다. 비슷한 가격에 조금만 신경 쓴다면 충분히 따뜻하고 화재에도 안전하며 아름다운 주택이 가능하다.

집짓기의 궁금한 사항을 Q&A로 쉽게 알아보자.

PS. 우리는 목조 및 콘크리트, 철골 건물을 모두해본 입장입니다.

어떤 시공방법이 좋고 나쁘다고 말하는 건 아닙니다. 그 공법마다의 장, 단점이 분명히 존재합니다. 그 장단점을 충분히 이해하고 선입관념을 넘어섰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Q. 시공을 하며 가장 중점적으로 본 건 무엇인가요?

단열과 건축의 공간에 관심이 많습니다. 김포마당주택은 일부러 예쁘게 한건 별로 없습니다. 기능에 맞게 알맞은 위치에 창을 뚫어주고 지붕은 배수가 잘되도록 경사주고, 더위를 피하도록 지붕선과 차양이 나온 것뿐입니다. 시공을 하면서도 단열결손이 생기지 않도록 재료간의 연결부위를 꼼꼼히 챙겼고요. 모든 벽체와 지붕단열은 중간에 공기층을 둔 2중벽체로 구성하였고 법적 단열기준보다 1.5배 이상 단열이 되도록 현장관리 하였습니다. 모든 벽체를 2중벽 구조로 하는게 쉽지만은 않지만 시공 전에 부위별 디테일을 검토하여 시공이 원활히 되도록 하였습니다.

Q. 설계를 하며 ‘이 부분은 꼭 만들어야지’ 했던 곳이 있다면?

주변으로 밀도가 낮고 드넓은 농지가 있지만 안마당을 만들었다. 안마당은 단독주택의 단점인 프라이버시를 확보하는 중요한 공간이다. 건축주도 햇빛이 들어오고 외부의 시선으로부터 차단되어 있는 안마당을 무척 좋아 하신다. 전통적 혹은 근대 도시한옥을 보면 마당을 감싼 ㄷ자나 ㅁ자형태의 주택이 많다. 건축주의 예전 주택이 한옥이었기 때문에 거기서 모티브를 많이 따왔다. 새집이지만 편안한 안마당을 바라보며 심리적 안정감을 찾을 수 있는 공간이 되었다. 여름이면 안마당은 어린 손자들의 물 놀이터로 쓰일 것이다.

Q. 조립식 주택을 선택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비용적인 측면이 가장 컸지만 건축재료 선정에 있어 그 지역에서 원활히 공급되고 생산되는 자재를 쓰는 것은 기본이다. 목재가 많이 생산되는 나라는 목조주택, 돌이 많이 나오는 나라는 돌로된 주택, 우리나라에는 조립식 주택에 필요한 자재들이 어떤 나라보다도 활발히 생산되고 시공되고 있다. 그만큼 비용은 내려가면서 디테일만 잘 풀어나간다면 값싸면서도 훌륭한 건축이 가능하다. 하지만 현실은 샌드위치판넬만의 장점을 최대한 살리지 못하고 있다. 비슷한 가격에 조금만 신경쓴다면 충분히 따뜻하고 화재에도 안전하며 아름다운 주택이 가능하다.

Q. 막상 공사에 들어가니 예상과는 다른 부분이 있었나요?

설계에만 4달 이상을 고민했다. 공사기간보다 설계기간이 더 길었다. 타 현장에 비하여 돌발 상황이 적은 편이었다. 농지전용하는 인허가 기간이 예상보다 몇 주 더 소요됐다.

Q. 지금 생각해보면 ‘이 비용은 아낄 수 있었는데’, 혹은 ‘이 과정은 좀 더 지혜롭게 해결할 수 있었을 텐데’하는 아쉬움이 남는 부분이 있다면요?

기존에 방식보다는 더 좋은 방법을 찾아 실험적인 디테일을 시도했다. 파벽돌을 외단열에 시공하였고 단열성능을 높이기 위해 모든 외벽과 지붕은 이중벽체로 시공하였다. 이중벽체와 창호가 만나 단열결손이 생기는 부분은 단열폼으로 꼼꼼히 충진 하여야 하는데 그렇지 못한 곳이 있어 추후 마감재를 뜯어내고 재시공하였다. 처음 할 때부터 시공관리를 철저히 하여야 한다.

Q. 시공부분에서 건축비를 줄이는 노하우가 있었나요?

꼼꼼한 설계이다. 단독주택은 도면 몇 장으로 시공에 들어가는 경우가 많다. 건축주도 설계비를 아까워하다 보니 설계를 인허가 정도로만 생각하고 도면 몇 장에 공사를 시작한다. 억 단위가 투입되는 사업에 어떻게 지어지는 지도 모르고 공사를 시작하는 것이다. 시공 전에 일반인인 건축주는 평면과 단면으로 이루어진 2차원의 도면을 쉽게 이해하지 못하였다. 모든 공간과 디테일을 3D로 보여주며 협의하고 수정하였다. 설계가 제대로 나오면 공정 간에 문제점이 무엇인지 공사 예산은 얼마인지 등이 정확히 나와 사전에 대처와 예상이 가능하다.

Q. 살아보니 아쉬운 공간이 있다면?

창고 등 수납공간이 예상보다 많이 필요하다. 현재는 예산이 부족하여 이러한 부속 공간이 조금은 부족하다. 하지만 김포마당주택은 단층건물 치고는 층고가 높다. 추후 이러한 부족한 공간을 위하여 부분 2층 및 다락방의 증축 가능하도록 설계하였고 실제로 구조프레임은 증축을 감안하여 시공되었다.

Q. 건축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이 없는 일반인이 새로운 공법을 시도할 때, 주의할 점이 있을까요?

이 세상에 완전히 새로운 것은 없다고 생각한다. 여러 상황을 조합하면 새로운 공법이 되는 것이다. 그렇게 자기만의 새로움을 찾는 것이 단독주택의 매력 아니겠는가? 전문지식이 부족한 일반인이 감당하기에는 어려운 일 일수 있다. 그래서 좋은 설계자와 시공자를 만나야 한다. 자신이 뭐든 다 알아서 해보겠다는 생각보다도 좋은 전문가를 만나 조율하고 결정하는 역할에 비중을 두는 것이 적절해 보인다. 우선 자신이 좋아하는 건축스타일을 기능과 미적인 측면에서 미리 캔버스에 그려보면서 설계자에게 제시할 준비를 틈틈이 한다면 추후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A. 건축소묘

① 설계 의도(주택 건축의 배경과 원했던 집의 이미지)

기존에 기거하시던 김포 건축주의 주택이 산업단지조성에 따라 이주하여야 하는 상황 이었다.

연세가 많으신 건축주 부부는 주변에 많이 들어선 김포 한강신도시 아파트 보다 자식과 손자손녀들이 마음 놓고 뛰어 놀 수 있는 단독주택을 짓기로 결정하였다. 거주자는 칠순이 넘으신 어르신 부부 그리고 어르신의 아들 내외와 자식들이다. 주변이 평지로 이루어진 사방으로 트여있는 대지의 형태지만 ㅁ자로 건물을 배치하여 내부에 안마당을 두고 건물과 주도로사이에 앞마당을 둔 두 개의 마당주택이 되었다. 안마당은 단독주택의 단점인 프라이버시를 확보하는 중요한 공간이며 앞마당은 건물을 도로로부터 이격하며 소음을 차단하는 완충공간이다.

② 배치와 건물 규모에 대한 생각

안마당을 중심으로 두세대가 공존하는 주택을 만들었다. 거실과 화장실은 각각 설치하였으며 이러한 공간들은 안마당에서 만나게끔 계획 되었다. 규모는 연면적 114M2로 아파트로 따지면 34PY 아파트 정도이지만 ㅁ자로 배치되어 생각보다 건물의 공간은 커 보인다. 막혀있는 거실보다 트여있는 거실이 커 보이는 효과이다. 노부부가 편하게 이동하는 조건으로 설계되어 전체 실들은 단차 없는 단층 건물로 계획되었다. 이러한 컨셉은 공사비 절감 및 공기절감에도 유리하였다.

단독주택을 계획하는 분들 중 상당수는 2층 주택을 생각하신다. 땅이 좁다면 2층 주택으로 지어야 겠지만 대지의 여유가 있다면 무조건 2층 주택으로 할 필요는 없다고 본다. 특히 연세가 있으신 분이나 미래까지 생각 한다면 단층형이 유리하고 일부 다락을 두는게 합리적이라고 생각한다.

③ 공법 선택과 내·외장 마감재에 대한 생각

김포마당주택을 처음 설계 때부터 고민한 것은 어떤 구조로 지을 것인가 였다.

적용가능한 모든 구조를 수평선위에 올려놓고 우선순위를 정하였다.

첫 번째. 에너지 절감형 주택일 것.

두 번째. 한정된 공사비에 내부마감까지 완료될 것.

세 번째. 내구성 및 의장적으로 만족할 것

고민 끝에 조립식 주택을 결정하였습니다. 사실 공사비 때문에 결정한 공법이지만 공법을 정하고 디테일을 스터디하며 우리나라에서 이보다 좋은 공법이 있을까 생각이 들 정도였다.

조립식 주택의 기존의 선입관념

첫 번째. 화재에 취약하지 않나요?

두 번째. 단열에 취약하지 않나요?

세 번째. 소음에 취약하지 않나요?

네 번째. 디자인이 단조롭지 않나요?

조립식 주택 대부분의 재료는 한국에서 활발히 생산되고 있습니다. 물류비가 내려가니 단가가 떨어집니다. 이런 재료로 동남아나 유럽 쪽에서 공사한다면 목조주택과 공사비는 어떻게 될까요?

위의 4가지 조립식주택의 나쁜 선입관념은 설계자와 시공자의 의지와 노력에 달려 있습니다.

조립식 주택의 대부분 화재원인은 전기합선이 판넬 심재에 옮겨 붙여 화재로 이어집니다. 기본적 전기배선은 슬라브에 매입하여 외벽과의 접촉을 원천 차단합니다.

그리고 화재에 취약한 EPS판넬을 내화우레탄 판넬로 변경하고 이중벽 처리를 한 후 전기배선의 접촉을 원천차단하면 화재위인은 RC조 이하로 떨어 집니다.

기밀성이 떨어져 생기는 단열 및 소음 문제는 기밀성을 높이기 위해 가운데 공기층을 형성하고 다중벽체 시스템으로 디테일을 정리한다면 해소됩니다. 단순한 문제이지만 많은 고민이 필요 합니다.시공하는데도 손이 더 가야 합니다.

34평 주택을 설계하는데 4달 이상을 고민한 거 같네요. 남들이 보면 단순한 문제이지만 실제로 그려보고 현장에 적용하게 만드는 건 또 다른 차원인거 같네요.

김포마당주택의 외벽두께는 350MM입니다. 동일한 열관류율을 만족하려면 RC조는 500MM정도 되야 합니다… 현실적으로 여러 가지 문제점이 발생합니다.

어떤 구조든 나쁜 구조는 없는 거 같습니다.

설계자와 시공자가 한 가지 의지로 제대로 된 건물을 지으려고 노력하면 나쁜 건축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④ 인테리어 컨셉

토목, 조경 등 부대비용까지 포함된 공사비가 평당 350만원 미만으로 설계부터 인허가 까지 안료해야 한다는 절대조건이 있었다. 인테리어까지 하기에는 부족한 공사비였다. 건축주에게도 구조와 외관을 튼실히 하고 인테리어까지는 어려운 금액이라고 말씀드리고 프로젝트를 시작하였다. 그러나 진행하면서 한번 지어진 건물을 추후에 인테리어 공사하기도 쉽지 않다고 판단하여 건축공사에서 절약할 부분은 절약하니 인테리어까지 완성도 있는 주택이 된 듯 하다. 외부의 형태가 내부까지 관입되는 디자인으로 인테리어를 하였고 별도로 덧대거나 하여 공사비를 증가시키는 인테리어는 지양하였다.

⑤ 건축 과정의 특이점, 에피소드, 시행착오

김포마당주택은 장인어른과 큰아들 내외가 기거하는 2세대 주택이다. 또한 수도권에 위치하기 때문에 자식들이 주말이면 놀러와 텃밭을 가꾸는 주말 주택이다. 공사 내내 장인어른이라는 호칭보다 건축주라는 호칭을 사용하였다. 개인적인 관계에서 일을 진행하면 나도 모르게 흐트러지고 개을러 질거 같아 사적인 관계의 호칭을 사용하였다. 산업단지조성에 따라 일정시간 내에 이주 하여야 했기 때문에 공기도 길지는 않았다. 하지만 섣불리 착공을 하지 않고 공사 전 설계기간을 통해 충분히 검토하였다. 이러한 검토가 시공과정에 많은 도움이 되었다.

⑥ 집을 짓고 난 후기

조립식주택은 우리나라(KOREA) 주택시장에서 가장 널리 쓰이는 공법이지만 가장 제대로 지어지지 않는 공법중의 하나가 조립식 주택인 듯 하다. 조립식 주택이 무조건 좋다고 고집하는 것도 아니다. 개인적으로 RC조, 철골조, 목구조까지 경험하였고 어떤 구조든 그것에 맞는 특성을 이해하고 디테일을 풀어간다면 나쁜 구조는 없다고 생각한다.

단독주택은 집짓는 비용뿐만 아니고 여러 가지 부대비용과 완공 후 냉/난방 비용 등이 생각보다 많이 소요된다. 가지고 있는 예산을 잘 활용해야 완성도 있는 주택을 가질 수 있다. 그런 측면에서 조립식 주택은 충분히 장점을 가지고 있다. 앞으로 기회가 된다면 소중한 경험을 여러분과 나누고 싶다.

B. 건축개요(HOUSE PLAN)

대지위치(주소) : 경기도 김포시

대지면적 : 660㎡(200평)

건물규모 : 지상 1층

건축면적 : 114㎡(34평)

연면적 : 114㎡(34평)

건폐율 : 17.27%

용적률 : 17.27%

주차대수 : 2대

최고높이 : 4.8

공법 : 기초 - 메트기초(THK400)

지상 - 경량철골조

구조재 : 벽 - 100X100 경량철골

지붕 - 100X100 경량철골

지붕마감재 : 징크

단열재 : T125 우레탄판넬 +T100 공기층 +T100 우레탄판넬

외벽마감재 : 스터코 플렉스

창호재 : LG하우시스 22mm로이복층유리 이중창

설계 : 집스터디 건축 윤택식 대표 http://texic.blog.me/

인테리어 : 집스터디 건축 윤택식 대표 010-6279-0031

시공 : 집스터디 건축 윤택식

사진 : 김태훈

C. 자재사양(INTERIOR SOURCE)

내벽 마감재(벽지 또는 페인팅) : 편백나무 루버, LG하우시스 벽지

바닥재 : 예림 강마루

욕실 및 주방 타일 : 국산(중가)

수전 등 욕실기기 : 대림

주방 가구 : 한샘

조명 : 이케아

현관문 : 기성 철문위 목재마감

방문 : 영림

붙박이장 : 한샘

Admin-Are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