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sign Guil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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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남동 검은집

연남동 loft house The black

1.주택이 지어지게 된 배경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알려주세요.

어느날 갑자기 누가 찾아왔습니다. 당시로부터 몇 년전에 어머님 집을 다세대주택으로 신축 싶다고 찾아왓던 분입니다. 당시에 영국에서 귀국한지 얼마 지나지 않은 터라 사실, 아직 국내에 적응하기 전이엇습니다. 결국 그분과의 일은 성사되지는 못했습니다. 그때, 그 신축건은 결국 무산되었다고 했습니다. 그리고 시대 상황에 맞추어 게스트하우스를 계획하고 있는 상황이었습니다. 이미 여러명의 건축가들을 거쳐서 프로젝트는 길을 잃은 상태로 보였습니다. 사실 손대기가 좀 꺼려지는 프로젝트였습니다. 하지만, 이미 대화중에 건축주의 유쾌함과, 추진력에 빠져들고 있던터라, 덜컥 스케치 한 장을 건내 드렸고, 그 다음날 바로 계약이 성사되엇습니다.

최초에 이 프로젝트는 기존 건축물의 구조상의 문제로 인해 1,2 층의 게스트하우스와 한개층 증축으로 3개층으로 계획되었습니다. 하지만, 2달 가까이 구조사무실과의 끈질긴 협의끝에 4층과 다락까지 증축하는데 이르렀습니다. 최대한의 면적을 확보하려는 건축주의 의지와 기대에 부합함과 동시에 평지붕으로 일관된 일대에 새로운 랜드마크를 제공함을 목표로 삼았습니다. 이는 샌드위치 판넬로 이루어진 불법증축으로 일관된 지역 건축,도시환경에 새로운 주택증축의 본보기가 되리라 기대해보았습니다. 현재 서울에서 이루어지는 크고작은 재개발 사업이 그런 결과물을 만들어 낼수 있을지 의심스럽습니다. 모든 의미 있는 변화는 작은 변화에서 시작된다고 믿습니다.

특별한 원인이 존재하지 않는 이상 기존의 대지와 건물이 가지고 있던 기억들을 한순간에 워내고 새건물을 짓는 것에 대해서 전적으로 동의할수 없습니다. 이 건물은 건축주와 축주의 어머니가 평생을 살아온 주택입니다. 세월이 흘러 많은 것들이 변하여, 더 이상 주택 본연의 기능만으로는 건물의 가치가 턱없이 부족하게 되었습니다. 주거로서의 기능과 더불어 금전적 가치 창출의 기능가지 요구하게되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이렇게 현재의 chinchin house의 탄생 배경입니다.

2.주택의 형태 혹은 쓰임새 등 집 시공에 있어서 특별히 요구됐던 사항은?

첫 번째로, 가장 중요한 것은 기존 주택을 최대한 유지하면서, 증축을 하는 일이었습니다. 그러려면 구조적인 보강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인접건물들과의 거리도 충분치 않아 시공상의 문제점도 많았습니다. 결국 앞마당을 이용하여, 지붕층으로 기둥을 세우고, 하중을 지붕슬라브에 분산하는 방법으로 구조를 해결하였습니다. 그리고, 하중을 최소화하기 위해 경량목구조로 증축을 하였습니다.

두 번째로, 게스트하우스의 영업을 위하여 법규가 허락하는 한에서 가능한 최대한의 면적을 공간화하여야했습니다. 면적에 산입되지 않는 다락층을 최대한으로 활용하여 가용한 공간을 최대화하였고, 모든 공간을 최소화하여야 했습니다. 최소한의 화장실, 최소한의 주방, 최소한의 계단실을 만들었습니다. 또한, 각방에서 사용이 가능한 최대한의 발코니 공간을 만드는데 집중하였습니다. 도로사선이 폐지되기 전에 건축이 된지라, 전면부에 박공지붕이 살짝 잘려 나갔는데, 잘린부분에 발코니를 조성하였습니다. 투숙객들이 가장 좋아하는 공간입니다.

3. 건물의 가장 중요한 설계 포인트나 특징?

최근 홍대에 이어 이슈가 되고 있는 연남동 일대는 대부분이 2층규모의 주택들이 대부분을 이루고 있습니다. 어느 지역과 다름없이 부분적을 새로 생기는 건물은 대부분이 연립주택인 상황입니다. 어느 지역을 가나 그 지역의 집들은 대부분이 비슷한 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다만, 거주자의 필요에 맞춘 개조를 통해 조금씩 다르게 보일 뿐입니다.

이 프로젝트의 가장 큰 목적은 기존의 주택들 위에 새로운 레이어를 얹어 올리는 일이었습니다. 그 새로운 레이어가 이 지역에 많은 변화를 줄수 있을거라 믿고 있습니다. 아파트,연립주택,평지붕의 주택들과 얼기설기 늘어선 전신주가 이루어 내는 스카이라인을 탈피해야 할 때입니다. 홍대거리, 명동, 동대문등 우리가 가진 볼거리가 쇼핑으로만 점철되어서는 안됩니다 암스테르담의 주택가가 아름답듯이, 런던의 조지안 하우징의 거리가 아릅답듯이, 베니스의 외진 뒷골목이 아름답듯이, 우연히 걷게 되는 서울의 어느 골목이 아름다울수 있어야합니다.

4. 외부 디자인은 어떤 컨셉인지, 강조하고 싶은 외부 특징이나 자재가 있는지?

외부 디자인은 기존 건축물과의 조화가 가장 큰 관심사엿습니다. 전혀 다른구조와 재질을 가지며,30년의 시차를 두고 건축되었습니다. 그 시간의 갭을 뛰어넘어, 전혀 어울릴거 같지 않은 두가지가 어울려 오래된 새로움을 만드는데 집중하였습니다.

외부는 osb 합판에 방수제 가디언을 바르고, 그 위에 바로 도장을 하였습니다. 많이 사용하지 않는 방식이라 누수의 염려가 있었으나, 아직까지 별 문제가 발견되지는 않았습니다.

5. 실내 공간분할시 주안점을 뒀던 부분은?

실내 공간은 항상 앞뒤로 개구부를 통해 환기가 잘 되도록 병렬 배치하였습니다. 정면에서 건물로 진입하면서 제일먼저 발코니 공간이 눈에 띄입니다. 하지만, 각방으로의 진입은 배면을 통해 이루어지며, 각방을 지나면 다시금 발코니로 나올수 있도록 계획하였습니다. 작은 공간들이니만큼, 각 공간을 찾아가는 재미가 있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다락와 열결되어 있는 방들은 가뜩이나 작은 다락방의 면적을 조금씩 할애하여, 최소한의 수직적인 소통이 가능하도록 하였습니다. 다락에 걸터 앉아 아래를 볼수 있는 재미가 적지 않습니다.

6. 이 건축물만의 설계, 시공상 애로점과 그 극복은?

처음부터 끝가지 이 프로젝트의 가장 큰 이슈는 면적이었습니다. 법규가 정해놓은 테두리에서, 가능한 모든 면적을 사용하고, 또한 가능하지 않은 면적도 가능한 면적으로 만들어야 했습니다. 사실, 모든 프로젝트가 그렇듯이 설계상의 문제점을 극복하는 방법은 한가지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그리고, 또 그리고, 모형을 만들고, 만들고 또 만들면서 극복하는 수밖에 없습니다. 항상 같이 고민하고, 연구하고, 의견을 나누어준, 건축주와 시공사가 있어 가능한 일이었습니다. 다시금 감사드립니다.

7. 대한민국목조건축대전 준공부문 시상 소감

대한민국 목조건축대전 준공부문의 수상은 두 번째입니다. 상패를 받고 건축주, 시공사와 나란히 이름을 올려져 잇는 것을 보고 굉장히 많이 감동을 받았습니다. 앞서 언급한것처럼 하나의 좋은 건축이 만들어지기까지 건축가뿐아니라, 건축주와 시공사의 협업없이는 불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이 모두를 하나의 상패에 모아주신것에 대해 깊이 감사드립니다. 설계과정에서, 또 시공과정에서 건축주, 시공사와 있었던 트러블들도 이제는 가끔 떠올리게되는 그리운 추억입니다.

8. 디자인길드에 대해 알려주세요.

디자인길드는 기본적으로 건죽가들의 집단입니다. 5년전에 귀국하여, 얼마전까지 혼자서 작업을 하였으나, 최근 들어 늘어나는 프로젝트를 같이 감당할 스탭들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대부분 학교에서 직접 가르친 제자들이 스텝이 되어서, 가족같은 사무실입니다.

디자인길드는 현재 완공을 앞둔 국내최조의 5층짜리 한남동 콘테이너 주택을 통해 콘테이너 주택에 대한 독보적인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용인주택,연남동주택,이태원상가,청암동주택을 통해 오래된 주택 증축에 대한 많은 경험을 축적하엿습니다. 용인주택,암사동주택,광주주택,이천주택,연남동주택등 다수의 주택을 통해 목조주택을 경헙하엿습니다.

디자인길드의 사무실이 위치한 북한남동 일대에 한 개의 거리에 6개의 프로젝트를 통해 북한남동 동네 건축가로서의 역할도 하고 있습니다. 새롭게 완공된 상가주택들은 각 건물들 사이에 사이길을 두어 기존에 모든 건물들이 다닥다닥 붙어 한치의 공간도 할애되어 있지 않던 동네에 숨통을 열어주고 있습니다.

디자인길드는 건축뿐만 아니라,인테리어,제품,조명등 다양한 분야의 디자인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오랜시간의 준비를 통해 드디어, 올해는 제품 디자인 브랜드를 출시예정에 있습니다.

또한, 디자인을 좀더 많은 사람들이 쉽게 접하고, 경험하게 하고자하는 바램으로 최근 홍대앞에 ‘디자인 놀이터’라는 공방을 만들어 운영을 앞두고 있습니다. 레이저커터, 3d 프린터등 다양한 장비를 구비하고, 디자인관련 워크샵을 열수 있는 디자인 카페입니다.

한남동 콘테이너주택의 완공과 맞추어 1층과 지하에 젊은 디자이너, 아티스트들의 작품을 소개하는 갤러리 조성 또한 목전에 두고 있습니다.

디자인길드의 디자인철학은 ‘Fun,Fun and Fun'입니다. 디자인을 어떻게 하면 가장 재미있는 방법으로 재미있게 구현할수 있는지, 오늘도 고민중입니다.

디자인길드 곽대원 대표님과 한국목재신문 윤선영기자 건축뉴스질의서 발췌 

건물규모

: 지하1층 지상4층

건축면적 : 124.28m2

연 면 적 : 325.26m2

주 차 장 : 2대

공법 : 연와조(기존) + 경량목조(증축)

창호재 : pvc 시스템창호

단열재 : 글라스울

외벽마감재 : 가디언방수위 도장

내벽마감재 : 석고보드마감

지붕재 : 가디언방수위 도장

설계 및 시공 : 디자인길드

회사주소 : 서울시 용산구 한남동 789-10

전화번호 : 070-4306-29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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