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사사무소 재귀당

건축사사무소 재귀당

건축사사무소 재귀당
건축사사무소 재귀당
잘못된 정보입니다. 국가번호 및 전화번호를 다시 확인 해 주세요
보내기' 버튼을 클릭함으로써 개인 정책에 동의하며 요청 수행을 위한 개인 정보 수집 및 활용을 허락합니다.
참고: 개인 정보 폐기는 privacy@homify.com을 통해 상시 요청 가능합니다.
전송완료!
빠른 시일 내 전문가의 답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현단재(炫檀齋)

작품설명

현단재(HyunDanJae) – 삼각형 땅을 최대로 활용한 단독주택 - 

SITE는 매우 특이한 곳이다.  주택지구 전체가 초등학교 하나를 끼고 자연녹지로 둘러 쌓여있는 항아리 형태이다. 차량의 통과동선이 거의 없어서 학생들이 거의 다 걸어서 학교를 다닌다. 더 개발될 가능성도 없어 보이는 도심지의 매우 조용한 택지지구다. 아이들은 편하게 이 집 저 집을 놀러 다니며, 대부분의 주민들이 인사를 하고 다닌다.  도시계획이론에 나와 있는 딱 그런 공동체가 형성되어 있는 곳이다. 

바로 근처의 주택에서 2년을 지낸 내외분이 북측도로를 낀 삼각형의 대지를 매입하고 설계를 의뢰했다. 2년간 주택생활을 경험한 젊은 가족의 요구는 명확했다. 이전에 지냈던 듀플렉스는 독립된, 가족만의 마당이 없어서 이번에는 온전히 가족만의 비밀스러운(?)마당을 가지기를 원했다. ‘주택생활에서 이웃과 같이하는 삶 또한 매우 의미 있는 것이지만, 가족의 프라이버시가 온전히 보호될 수 있어야 공동체 생활도 의미가 있다’라고 하였다.

북측도로로 건물을 최대한 배치하고 남쪽으로 secret한 마당을 확보했다. 앞쪽에 미리 지어진 건물들은 오히려 전망을 가리는 요소가 아닌 아늑한 마당을 만들 수 있는 요소로 생각하고 계획했다. 가장 큰 특징은, 현관으로 진입하게 되면 신발을 벗고 실내로 들어가는 문과 신발을 신고 마당과 연결된 외부거실로 나갈 수 있는 두 개의 문을 계획한 것이다. 또한, 실내로 들어가면 현관과 가장 가깝게 주방, 식탁을 계획했다. 

이 또한 외부거실로의 서비스의 편리함을 위한 아이디어다. 자연스럽게 집의 중심공간은 외부거실이 되고 그 곳을 중심으로 필요한 실들이 배치된 구성으로 완성되었다.  아이들에게 제공하고픈 풍부한 공간감과 아기자기한 공간은 삼각형의 공간을 주로 활용해 디자인했다.

Admin-Are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