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me Architecture

Prime Architecture

Prime Architecture
Prime Architecture
잘못된 정보입니다. 국가번호 및 전화번호를 다시 확인 해 주세요
보내기' 버튼을 클릭함으로써 개인 정책에 동의하며 요청 수행을 위한 개인 정보 수집 및 활용을 허락합니다.
참고: 개인 정보 폐기는 privacy@homify.com을 통해 상시 요청 가능합니다.
전송완료!
빠른 시일 내 전문가의 답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Layer House

현대 사회에서의 개인생활, 독립적인 공간이 중요시 되며 이러한 현상은 사회에서 뿐 아니라 가족 내에서도 이어지고 있다는 것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저희는 이번 Layer House를 통해 이러한 사회현상을 되짚어 보고 건축을 통해 주택 내에서 가족간의 소통과 교류를 이끌어 내고자 노력했습니다.

많은 가족들의 모습을 보면 아이들은 집에 들어와 방으로 들어가 혼자만의 생활을 즐기고 거실에서는 tv 시청에 집중을 하는 등 사회 뿐 아니라 가정 내에서도 소통의 단절이 늘어나는 실정을 볼 수가 있습니다. 건축가들은 이러한 문제를 풀려는 시도로 조금은 너무 강하게 개방된 공간을 만들어 냄으로써 공간을 사용하는 사람들의 불편함을 안겨주는 모습도 보여주었습니다. 이번 Layer House 주택에서 가족 구성원 개개인의 공간을 제공해 줌과 동시에 가족교류를 조금은 더 활발하게 이루어지게 하는 목적으로 설계를 시작하였습니다.

가장 눈여겨 본 건축 요소는 동선이었습니다. 주택 안에서의 동선은 집을 사용하는 사람들이 어쩌면 한번쯤은 지나쳐야 하는 공간이라는 것에 초점이 가게 되었습니다. 이 동선의 스케일 변화로 단순히 스쳐 지나가는 공간이 아닌 활동과 교류가 이루어 지는 공간으로 만들고자 했습니다. 스케일 변화를 통해 거실, 서재, 주방, 식당 등의 머물어 갈 수 있는 동선이 만들어 지고 이 교류의 공간은 각자의 ‘독립적 박스’ 사이사이에 위피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의도로 인해 교류의 공간은 각자의 방을 가기 위한 관문이 되었습니다.

이러한 다이어그램을 이 대지의 실제 주택에 적용하기에는 너무 길게 뻗은 주택이 되어버렸습니다. 이 디자인 아이디어가 대지를 따라 감싸 안아 들어가며 가운데 중정이 생기고 ‘독립적 박스’들은 서로 엉키며 여러 층으로 나뉘고 그 사이사이에 교류의 공간이 들어가며 8개의 다른 층이 생기게 되어 Layer House가 탄생하게 되었습니다. 사이사이에 들어가게된 교류의 공간들은 하나의 볼륨으로 다시 태어나게 되며 주택의 중심공간이 되어 아이디어를 더욱 강하게 만들어 주게 되었습니다.

이런 내부의 모습을 외부에서도 나타내어 주려는 의도로 흑 백의 색으로 나뉘게 되었습니다. 검정벽돌로 이러어진 흑 부분은 점토 벽돌을 통해 조금은 더 자연친화적인 교류의 공간으로 나타내어 지고 희색 스타코가 사용된 백에서는 콘크리트의 조금은 더 독립적으로 나타내어 지며 흡사 교류의 공간에 매달려 있는 모습을 띄게 되었습니다. 정면부의 벽돌패턴은 메인 거실 아트리움에 잔잔하고 재미있는 자연광을 끌여오도록 하였습니다. 그리고 독립적인 방들의 창들은 조금은 작게 설계가 되어 독립적인 공간의 느낌을 더욱 극대화 하게 되었습니다.

전체 치수
15 × 8.9 × 12 m / 219 m² (길이, 높이, 폭 / 면적)
위치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Admin-Area